역사학습에서의 교재구성의 원리와 다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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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역사학습에서의 교재구성의 원리와 다양성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역사교재의 개념

Ⅱ. 역사교재의 선정원리

Ⅲ. 역사교재의 다양성
① 교과서의 기능과 활용
② 역사지도의 기능과 활용
③ 연표의 기능과 활용
④ 사료의 기능과 활용
⑤ 인물 자료의 기능과 활용
⑥ 문학작품시사자료의 활용
⑦ 문화재의 기능과 활용
⑧ 삽화사진 자료의 기능과 활용
⑨ 멀티미디어 자료의 기능과 활용

Ⅳ. 역사학습내용의 선정과 조직
⑴ 내용선정 기준과 적용
⑵ 내용조직의 일반적 원칙

본문내용

의 원칙은 내용의 중요한 요소가 계속 반복되는 것을 말한다. 예컨대 변화, 계속성, 인과관계, 유사성과 차이성, 시대, 발전과 같은 역사학의 핵심적인 개념들은 초등학교에서 고등학교까지 반복해서 나타나는데, 이것은 바로 계속성의 원칙을 적용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② 계열성의 원칙
계열성의 원칙은 내용의 종적인 조직을 위한 원칙으로, 선행되는 경험과 내용을 기초로 하여 다음 경험과 내용이 전개되는 것을 말한다. 학생들의 생활경험이 확대되면서 역사과의 내용은 단순한 것에서 복잡한 것으로 점차 심화확대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것은 계열성의 원칙을 따른 것이다. 예컨대 초등학교에서 생활사, 중학교에서 정치사, 고등학교에서 문화사를 강조하는 것은 이러한 계열성의 원칙에 의거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③ 통합성의 원칙
통합성의 원칙은 내용의 횡적인 조직을 위한 원칙으로, 내용들을 상호 연결하고 통합해서 좀더 효과적인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국사교육에서 세계사와의 연결을 강조하는 것이나, 세계사교육에서 문명과 문명의 상호교류와 통합성의 확대를 강조하고 있는 것은 이러한 원칙을 나타낸 것이다. 더 나아가서 중학교 세계사교육에서 세계지리, 혹은 정치 경제와의 연계를 강조하고 있는 것도 같은 원칙에 따른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교사는 어떤 내용이 가르쳐야 할 내용이고, 그것을 어떻게 가르쳐야 할 것인가, 어떤 교재를 사용한 것인가를 항상 고민해야 한다. 시험에 나오는 문제가 꼭 중요한 역사 내용은 아니며, 학생들이 시험에서 좋은 점수를 받았다고 해서 잘 가르친 것도 아니다. 역사 교과는 시간 수에 비하여 가르쳐야 할 내용이 많기 때문에 알맹이 즉 중심개념을 찾아서 이를 중심으로 설명해야 한다. 그리고 방법 면에서도 잡다한 내용을 생략할 줄 아는 교사라야 필요한 시간을 얻어낼 수 있다. 가르치지 않아도 될 내용을 과감하게 제외시키면서 필요하다고 여기는 내용을 충실히 가르쳐야 효과적으로 학생들에게 그 의미가 전달되며, 그 내용이 학생들의 삶에 있어서 문제 해결의 토대가 될 수 있는 것이다. 그것은 시대를 초월하여 이루어져야 하는 문제이다. 이처럼 역사를 느끼고 역사적으로 사고하게 교수하는 것은 물론 쉽지 않은 문제이다. 그렇게 때문에 교사의 특별한 능력과 끊임없는 노력이 필요하며, 이러한 이유로 교사가 수업에 사용할 학습교재의 구성과 내용선정 그리고 다양한 교재의 적절한 활용이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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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2.22
  • 저작시기2009.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84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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