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모레퍼시픽(‘롤리타렘피카’향수) 신제품 개발 사례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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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모레퍼시픽(‘롤리타렘피카’향수) 신제품 개발 사례 연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 론
신제품 개발에 대한 이론적 배경

2 .본론
신제품 개발 사례
- 아모레퍼시픽의‘롤리타렘피카’향수

3. 결 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 2.5%가 넘는다는 것은 대단한 실적이라 아니할 수 없다. 점유율 1위인 앤젤이 4.6% 2위인 샤넬 NO.5 가 4.2%이고 그 외에는 점유율이 3%가 넘는 브랜드가 없다는 사실이 이를 잘 말해준다.
이익측면에서도 손익분기점을 넘어 2001년부터 이익을 내기 시작했다. 초기 마케팅 투자로 인해 누적적자를 완전히 해소한 것은 아니지만 조만간 해소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현재 ‘롤리타 렘피카‘는 80여 국가에서 판매되고 있지만 아직 주력 시장은 프랑스 시장으로 2002년 실적을 기준으로 전체 매출액 3,220만 유로 중에서 약 60%를 점유하고 있다.
연 도
1997
1998
1999
2000
2001
2002
2003
2004
점유율(%)
0.6
1.0
1.4
1.8
2.2
2.6
2.7
2.8
<롤리타 렘피카의 프랑스 여성 향수 시장 점유율 추이>
(2) 전문기관으로부터의 수상
언론과 시장의 반응, 그리고 전문가들의 평가는 각종 수상으로도 이어졌다. 향수 분야에 있어 최고 권위를 자랑하는FIFI재단으로부터 프랑스 및 유럽 지역 최고 여성 향수 상(각각1998) 그리고 미국 여성 최고 향수 상(1999)을 연달아 수상했으며, 프랑스 잡지 cosmetique News로부터 여성 최고 향수 상을 수상하였다.(1997) Cosmetique News는 같은 해 언론 광고와 옥외광고에서도 ‘롤리타 렘피카’에 최고상을 수여한 바 있다.
(3) 전략적 성과
‘롤리타 렘피카‘가 프랑스 시장에서 거둔 가장 귀중한 성과라고도 볼 수 있는 것은 세계시장에서 통할 수 있는 글로벌 브랜드를 가지게 되었다는 점이다. 향수 부문에 국한되고 아직은 프랑스
시장 위주지만, 화장품 선진국에 입지를 구축한 이상 세계시장확산의 관문을 통과했다고 보아도
무방할 것이다.
또한 이를 통해 축적된 자신감과 경험도 귀중한 전략적 자산이라 할 수 있다 태평양으로서는
여성 향수 ‘롤리타 렘피카' 의 성공이 프랑스 향수 시장뿐만 아니라 전체 화장품 시장 더 나아가
서 글로벌 시장에서 세계적인 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다는 상당한 자신감을 가져다주었다. 이와
함께 가장 경쟁이 치열하고 까다로운 소비자들을 가지고 있는 프랑스 시장에서 직, 간접적으로
얻은 경험과 지식, 즉 소비자 욕구 및 제품 동향, 경쟁자 및 시장 추세, 유통망과의 관계 및 각
종 마케팅 프로그램 경험 등은 태평양이 프랑스 및 유럽 전략, 더 나아가 글로벌 전략을 추진하
는데 있어 귀중한 자산이 될 것으로 보인다.
3. 결 론
태평양이 아무리 국내 화장품업계에서 부동의 1위를 차지하고 있다고는 하나 해외 진출, 특히 유럽이나 미국 시장으로의 진출은 큰 모험이 아닐 수가 없다.
창립 이후부터 줄 곳 내수중심 산업으로 전개되어 왔기 때문에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추는데 미진하였을 뿐만 아니라 원산지 효과를 고려해 볼 때 유럽이나 미국 서구 문화에 알려진 한국의 이미지는 화장품 분야에 서는 아직도 후진국이라는 이미지 때문에 타 브랜드들에 비해 인지도가 많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특히 그들이 집중하여 오던 화장품 산업도 아님 향수를 개발하여 향수의 본고장이라고 할 수 있는 프랑스에 진출하려고 생각했다는 것은 한마디로 도전이라고 밖에 할 수 없다.
하지만 놀랍게도 그들의 도전은 성공적이었다. 철저한 현지화를 통해 프랑스인들에게 다가갔고 예술과 패션을 사랑하는 그들의 취향을 맞추어 디자인은 보다 감성적이게 그리고 유명한 디자이너와의 제휴를 통해 프랑스에서 완벽하게 자리 잡을 수 있게 되었다. 물론 처음 진출은 기초 화장품으로 실패를 보았지만 이 성공은 끊임없이 변화하는 세계화에 끊임없는 변화와 도전만이 살 길이라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한 가지 더 이들은 우물 안에 개구리, 즉 국내 시장에 1위에 만족하지 않고 세계로 나섰기에 더욱 발전할 수 있었다.
앞으로 프랑스에서는 큰 성과를 이룬 이들은 향수 시장에서 이룬 브랜드 이미지를 바탕으로 사업영역의 확장도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현재 아모레는 기존 화장품 기술에 있어서는 상당한 노하우가 축적되어 있으며 제품 개발 기술 또한 우수하다. 이러한 인프라를 기반으로 롤리타 램피카로 구축한 브랜드 이미지를 활용하여 세계적인 화장품 기업으로 다시 태어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조금 아쉬운 점이 있다면 이들은 ‘MADE IN KOREA'라는 것을 최대한 숨겼다는 것이다. 프랑스에서 한국의 이미지를 살려서 진출했을 때 역효과가 날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문화적 열등감에서 벗어나 세계 화장품 시장에서 글로벌 브랜드와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기 위해서는 화장품 하나만의 마케팅으로는 역부족일 것이다. 그렇기에 해외에서 한국에 대해 좋은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다른 제품들과 공동 마케팅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 중에 하나 일 것이다. 이처럼 문화적으로도 그들에게 호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면 언젠간 MADE IN KOREA를 당당히 내걸고 세계적인 회사들과 당당히 경쟁 할 수 있을 것이다.
4. 참고자료
- 한국기업의 글로벌경영 성공 사례집2(장세진 지음/박영사)
- (주)태평양 사이트(http://www.amorepacific.co.kr/main.jsp)
-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allofscent?Redirect=Log&logNo=150027561312)
(http://blog.naver.com/capky2000?Redirect=Log&logNo=32830862) (http://cafe.naver.com/ya1234.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23)
(http://cafe.naver.com/seniortf.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9)
(http://cafe.naver.com/lesmeilleur.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27)
- 네이버 검색(http://www,naver.com)
- 중앙일보(프랑스 향수 5위 롤리타램피카 알고보니 한국 작품)(주)태평양(롤리타램피카)의 브랜드 글로벌 경영 성공 사례
  • 가격2,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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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2.23
  • 저작시기2009.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848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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