듀이진보주의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듀이진보주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 진보주의 교육의 의의와 배경

Ⅱ. 진보주의 교육원리

Ⅲ. 진보주의 교육의 비판

Ⅳ. 진보주의 교육 이론이 한국 교육에 미친 영향

Ⅴ. 결론

Ⅵ. 듀이의 교육사상이 한국교육에의 시사

Ⅶ. 듀이의 교육사상이 한국 교육에 미친 영향

Ⅷ.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특히 오늘날 불충분한 의사 소통 또는 결여에서 오는 사회 문제의 심각성이 첨예하게 대두되고 있음을 직시할 때 대화 문화나 토론, 참여 문화의 정착이 사회 공동체의 갈등 해소를 위한 충분한 통양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Dewey가 강조한 바와 같이 민주적 과정으로서 자유로운 의사 소통과 참여의 폭을 넓히는 교육으로서의 변화가 민주 사회를 위해 불가피하다면 무엇보다도 현 학교의 학급 인원을 최대한 줄여 소집단화시켜야 할 것이다. 학급당 학생수를 줄이지 않고는 대화나 참여의 교육은 기대할 수 없다. 이를 위해 교육 재원을 적정 수준으로 확충하는 것이 선결 조건이다. 교육은 백년지대계라는 국가사업임을 전제로 교육력 확대 생산에 확실하고 과감한 투자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넷째, 더불어 사는 사회를 위한 사회 공동체 의사의 중요성을 인식시켜야 하는 것이다. 오늘날 한국 사회에서 인간적인 에토스는 간 데가 없고 사회 구성원 모두가 더불어 살아가는 자세 대신 이기심과 경쟁심만 훈련되어 왔음을 직시할 때, Dewey가 강조한 이웃과 이웃이 서로 정으로 맺어지는 인간 중심의 사회를 새롭게 구축해 나가고자 한 위대한 공동체 의식의 강조한 현재적 가치를 지니는 것으로 우리 사회를 새롭게 구축해 나가고자 한 위대한 공동체 의식의 강조는 강력한 현재적 가치를 지니는 것으로 우리 사회를 재정비하는데 절대적으로 요청된다 할 것이다.
다섯째, 교사의 조직은 사회의 복지를 촉진할 수 있다는 것이다. 민주적인 교육 목적의 추진을 위해서, 그리고 교육적인 권위를 유지시키며 더 나은 봉급, 은퇴, 연금 프로그램을 위해서 교사의 조직은 필요하다는 Dewey의 아이디어는 교육에 있어서 힘의 분산화와 맥을 같이한다고 볼 수 있다.
Ⅷ. 결론
이사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듀이의 교육 사상은 우리나라에 해방가 민주주의의 실천이라는 대명제 앞에 민주주의를 보급하고 아동중심 사상과 생활중심의 새교육 보급에 지대한 공헌을 하였으나, 여러 가지 점에서 우리나라 교육에 적합하지 않은 점도 많다는 비판도 있다. 앞으로 듀이의 교육사상의 장점과 단점을 살펴 우리나라 교육발전에 도움이 되도록 교육활동이 추진되어 가야 할 것이다.
- 참고 문헌 -
1. 정영수외 3인, “敎育의 歷史와 哲學” 동문사, 1993
2. 안상원, “敎育史 및 敎育 哲學” 재동문화사, 1991
3 한석기,“西洋 敎育史” 집문당, 1981
4. 김정환 “敎育 哲學” 박영사, 1988
5. 곽철규, “존 듀이의 知識論에서 照明한 敎育 思想 硏究” 중앙 대 학교 대학원, 박사 학위 논문,1986
6. 정건영,“존 듀이의 敎育的 經驗의 原理에 關한 硏究” 성균관대학 교 대학원
7. 박준모, 듀이의 敎育哲學과 知性, 박사학위논문, 계명대학교 대학원, 1987.
목 차
Ⅰ. 진보주의 교육의 의의와 배경
Ⅱ. 진보주의 교육원리
Ⅲ. 진보주의 교육의 비판
Ⅳ. 진보주의 교육 이론이 한국 교육에 미친 영향
Ⅴ. 결론
Ⅵ. 듀이의 교육사상이 한국교육에의 시사
Ⅶ. 듀이의 교육사상이 한국 교육에 미친 영향
Ⅷ. 결론
참고 문헌
  • 가격2,2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10.03.06
  • 저작시기2007.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8790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