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행평가][교육평가][교육][평가]수행평가의 개념, 수행평가의 분류와 수행평가의 장단점, 수행평가의 중요성 및 수행평가의 적용, 수행평가의 실태 그리고 수행평가의 발전 과제에 관한 고찰(수행평가)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수행평가][교육평가][교육][평가]수행평가의 개념, 수행평가의 분류와 수행평가의 장단점, 수행평가의 중요성 및 수행평가의 적용, 수행평가의 실태 그리고 수행평가의 발전 과제에 관한 고찰(수행평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수행평가의 개념
1. 학습과제
2. 수행
3. 관찰
4. 판단

Ⅲ. 수행평가의 분류
1. 서술형 및 논술형 검사
2. 실기시험
3. 실험ㆍ실습법
4. 찬․반 토론법
5. 관찰법
6. 구술시험
7. 면접법
8. 자기평가 및 동료평가 보고서법
9. 연구보고서법
10. 포트폴리오(portfolio)법
11. 컴퓨터 시뮬레이션(computer simulation)
12. 기타

Ⅳ. 수행평가의 장단점
1. 수행평가의 긍정적인 면
2. 수행평가의 부정적인 면

Ⅴ. 수행평가의 중요성

Ⅵ. 수행평가의 적용
1. 평가 전문가로서 교사
2. 체계적인 관찰
3. 다양한 평가 방법
4. 다양한 맥락에서 적용
5. 시간의 경과
6. 평가 내용의 실제성
7. 결과의 선택적 문서화

Ⅶ. 수행평가의 실태와 발전 과제
1. 수행평가의 문제점
1) 수행평가는 대규모 실시가 어렵고 시간이 많이 걸린다
2) 수행평가는 평정자의 주관이 많이 개입될 우려가 있다
3) 학부모와 일부 교사의 전통적인 평가와 수행평가에 대한 이해 부족
4) 학교 생활기록부의 ‘교과학습발달상황’란의 기록 방법 개선
2. 수행평가의 발전방안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드시 문장으로만 기술해야 한다는 잘못된 인식
4) 학교 생활기록부의 ‘교과학습발달상황’란의 기록 방법 개선
3,4,5,6학년의 학업성취도를 수, 우 ,미, 양, 가로 기입
성취수준에 대한 열등감이나 증오심의 발생
과외학습 조장
2. 수행평가의 발전방안
학생 개개인의 변화, 발달과정을 전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교사의 전문적 자질의 제고
교과별 필수 교육 목표를 교육과정에서 추출하여 필수 교육목표 중심의 평가 실시
필수 교육 목표에 합당한 채점 기준표나 체크리스트 또는 평가척도를 동학년 중심으로 개발
평가 내용과 관점의 공통분모를 찾기 위해서 학년 단위의 연수 강화
평가 결과에 대한 학급간의 비교 지양
학부모와 교사에 대한 연수 강화
바른 학습관 : 지식, 정보의 수정, 적용, 재구성하는 학습 능력
수행평가의 당위성 : 학생의 학습을 돕기 위한 교육과정
학생 개개인의 적성과 소질을 발견하고 계발시켜서 자아실현을 도와주는 내용으로 기술
추상적이고 애매모호한 기술이 아니라 학생 개개인의 인지적, 정의적, 심동적 영역의 특성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기술
Ⅷ. 결론
평가는 교육의 과정에서 대단히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교수학습을 어떻게 지도하느냐에 따라 평가의 방향이 달라지지만, 역으로 평가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교수학습의 방향이 달라질 수 있다. 단순한 지식을 평가하면 지식위주의 교육이 이루어질 것이며 고등사고능력을 평가하는데 주안점을 두면 고등사고능력을 중요시하는 교육이 이루어질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최근에 중요시되는 지식정보화 사회에서 요구되는 고등사고기능을 계발하기 위해서는 평가방법을 달리함으로써 가능할 것이다.
이런 측면에서 교육선진국에서도 고등사고기능을 중시하고 이러한 능력을 타당하게 측정하려는 수행평가 방식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다. 지난 몇 년 동안 우리 나라 교육 현장과 학계에서도 수행평가에 대한 높은 관심과 이를 도입 및 시행하자는 주장이 거세게 일어났었다. 하지만, 교육인적자원부나 시ㆍ도 교육청 등에서 사전에 수행평가의 실시를 위한 구체적인 지침이나 충분한 연수도 없이 시행함으로써 학교현장에서는 수행평가의 개념이나 방법에 대한 이해 부족과 함께 실시 여건상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이로 인하여 일선 학교에서는 수행평가 정책 시행에 대한 재검토의 목소리가 높았고, 현재는 학교의 여건과 특성을 고려하여 수행평가를 실시하도록 함으로써 초등학교의 경우 수행평가의 시행 여부를 학교장의 재량에 맡기고 있다. 그 결과 수행평가를 실시하는 학교가 있는가 하면 수행평가에 대한 올바른 인식이나 대안도 없이 흉내만 내고 있는 학교도 있는 실정이다.
이처럼 최근까지도 우리 나라 교육개혁 추진 과정에서 중요한 관심사 중의 하나는 수행평가이었다. 수행평가에 관심이 모아졌던 이유는 그 동안 우리 나라 학교현장에서 학생평가의 방법 중 주로 사용되어 온 선택형 지필 검사의 단점을 극복하고 대안적 평가 방법으로 수행평가의 장점이 부각되었기 때문이다. 반면에, 선택형 검사는 단순한 기초 기능을 측정하는 데는 효과적이지만, 비판력창의력과 같은 고등정신 기능을 측정하기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기 때문이다. 또한 기존의 지필 평가 위주의 평가방법은 학습의 과정을 평가하기가 곤란하고, 실제 상황에서 학생들의 학습과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평가하기에 부적합하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따라서 교육현장에 대한 개선의 목소리가 높아지면서 새로운 교수학습 이론에 따른 수행평가가 종래의 교수ㆍ학습 평가를 재구조화하기 위한 대안으로 대두되게 된 것이다. 학습의 결과는 물론 교수학습 과정을 효과적으로 측정하고 생태학적으로 보다 타당한 평가방법이 표준화검사의 대안으로 등장하게 된 것이다.
그런데, 이처럼 수행평가에 대한 많은 관심에도 불구하고, 현장 교사들과 학생들은 수행평가에 대한 몰이해는 물론, 수행평가의 실시에 대하여 부정적인 인식을 갖고 있다는 지적이 있다. 실제로 일부 교사들은 진정한 수행평가란 지금과 같이 획일적이고 피동적인 교육과정 운영 체제나 입시위주의 교육 체제에서는 불가능하며, 수행평가를 실시한다고 해도 수업에 지장을 초래하거나 업무만 가중시키는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우려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오늘날 우리 교육의 현실을 감안해 볼 때, 수행평가의 효과적인 실시와 정착은 시급한 문제라고 할 수 있다. 지식이해 위주의 선택형 검사에 의한 학습평가에 치중해 온 학교교육의 현실에서 우리나라 교육이 지향하는 창의력 등 고등정신기능의 발달과 실천위주의 전인교육을 위해서는 과정과 결과를 모두 중요시하는 수행평가 중심의 새로운 평가방식이 정착되어야 한다. 백순근은 수행평가의 필요성에 대하여 사고의 다양성과 창의성을 신장하고 조장하기 위하여, 여러 측면의 지식이나 능력을 지속적으로 평가함과 아울러 교수학습활동을 개선하기 위하여, 학생이 인지적으로 아는 것뿐만 아니라, 아는 것을 실제로 적용할 수 있는지 여부를 파악하기 위하여, 학습자 개인에게 의미 있는 학습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하여, 그리고 교수학습 목표와 평가 내용을 보다 직접적으로 관련시키기 위함이라고 하였다. 또한, 가르치며 평가하고 평가하면서 가르치는 교수학습활동과 평가활동을 서로 분리하지 않고 통합적으로 동시에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서도 수행평가는 필요하다. 더욱이, 세계화정보화 시대로 특징 지워지는 현대 사회에서 교수학습의 질을 개선하고 학생들의 창의성이나 문제 해결력 등 고등 정신 능력을 신장시키고 개개인의 다양한 개성을 존중하며 전인 발달에 초점을 두기 위해서는 객관식 검사위주의 학습평가를 지양하고 수행평가의 이론에 대한 연구와 함께 이를 현장에 적용하여 내실화하는 방안이 강구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 국립교육평가원(1996),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 대한교과서
* 김재훈 외,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 김재춘·소경희, 수행 평가 정착을 위한 교육과정 운영방안,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배호순(2000), 수행평가의 이론적 기초, 학지사
* 백순근, 수행평가의 원리, 교육과학사
* 백순근 외(1999),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 원미사
* 조한무(1999), 수행평가를 위한 포트폴리오 평가, 서울 교육과학사

키워드

  • 가격6,500
  • 페이지수14페이지
  • 등록일2010.03.09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8860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