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은행 기업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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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신한은행 기업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은행 업계의 현황
2.신한은행 회사현황
3.신한은행 시장 점유율
4.신한 금융 지주 경영 실적
5.신한은행 손익 현황
6.신한은행 운용/조달 현황
7.신한은행 자산 건전성
8.신한금융지주 사업비전 및 경영방침
9.신한은행 경영목표 및 방침
10.신한은행 주요 상품ㆍ서비스 내용
11.신한은행 경영전략

본문내용

금융 전략은 서비스의 자동화, 대고객 서비스 향상, 통합된 지점망을 통하여 개인 고객들에게 신속하고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당사는 또한 고액자산고객(high net worth customer)에 대한 영업에도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 가계 대출 서비스
가계 대출은 크게 주택담보대출(주택구입 목적의 대출)과 그 외 기타 가계 대출로 구분됩니다.
○ 이자율 결정
가계대출의 대출금리는 변동금리와 고정금리로 나뉩니다. 변동금리는 내부금리시스템을 이용하여 3개월, 6개월, 12개월짜리 기초 금리가 결정되고 여기에 적정 스프레드가 가산되어 결정됩니다. 신용대출에서는 주로 차주의 신용점수를 고려하여 금리가 결정되며, 담보대출에서는 대출 한도를 결정하기 위해 담보 종류, 담보우선순위 등을 고려합니다. 고객이 만기 이전 대출 상환 시 약 0.5%~2%의 조기상환 수수료로 지불해야 합니다.
○ PB 서비스
신한은행은 전통적으로 고액자산고객을 위한 PB 영업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당사는 투자 포트폴리오 관리 서비스, 세금 컨설팅, 부동산 관리 서비스 등 다양한 PB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3) 기업 금융 서비스
신한은행의 기업고객은 크게 중소기업, 대기업, 공공기관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 중소기업에 대한 금융 서비스
중소기업 대출은 전통적으로 신한은행의 핵심 사업이었습니다. 최근 몇 년간 은행
경쟁이 강화되면서, 대부분의 국내 은행이 중소기업 대출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으나, 신한은행은 튼튼한 고객 기반, 높은 브랜드 이미지,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유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 대기업에 대한 금융 서비스
대기업 고객은 주로 대기업 및 금융기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전자 기업 금융
신한은행은 기업고객을 위한 인터넷 뱅킹 시스템을 도입하여 "신한 비즈뱅크"라는 브랜드를 통하여 인터넷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신한 비즈뱅크는 거래내역 조회 및 자금 이체와 같은 간단한 서비스는 물론 신용장 개설 및 무역금융 등 다양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기업 대출
기업대출 상품은 크게 운전자금대출(운전대)과 시설자금대출(시설대)로 나뉩니다. 운전대출은 기업의 일반적인 운영자금 대출이 목적이며, 시설대출은 설비 구입이나 공장건설 등의 목적으로 사용될 자금에 대한 대출입니다.
○ 이자율
기업고객 대출에 대한 이자율은 각 대출건의 조달비용 및 차주의 신용리스크에 따른 기대 손실률에 근거하여 계산됩니다. 신한은행의 기업 대출 이자율은 다음과 같이 결정됩니다.
이자율 = 신한은행의 기준금리 + 거래비용+ 신용 스프레드 + 리스크 프리미엄
±개별 조정금리
4) 투자 금융 업무
신한은행의 투자금융업무는 자금업무, 투자업무, 파생, 국제 업무 등으로 구성됩니다.
○ 자금업무 (Treasury)
신한은행의 자금부는 고정 및 변동 금리부 채권, 무담보 채권, 구조화 채권 등 다양한 조달 수단을 통하여 전사의 영업활동을 필요한 자금을 조달하고 유동성을 공급합니다.
○ 투자업무
신한은행은 지속적인 유동성 조달 및 이자/배당 수익, 자본 수익 창출을 위하여
자기 계정을 활용하여 유가증권 투자 및 거래를 하고 있습니다. 신한은행의 주요 투자 포트폴리오는 주로 국고채 및 정부기관 등이 발행한 채권, 금융채 등으로 구성됩니다.
○ 파생 거래
신한은행은 다음과 같은 다양한 파생상품을 거래하고 판매합니다.
- 이자율 스왑, 옵션, 선물
- 통화 스왑
- 자본 증권 연계 옵션
- 외화 선도, 스왑, 옵션
- 상품 선도, 옵션, 스왑
- 신용 파생상품 및 코스피 200 인덱스 연계 옵션 등
○ 국제업무
신한은행은 국제 자본시장에 대한 투자 및 외화표시 증권 거래, 외환거래 서비스, 무역 금융, 국제 팩토링 서비스 등 다양한 국제 금융 서비스 업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5) 신탁업무
신한은행의 신탁업은 주로 금전신탁업무입니다. 금전신탁은 납입 원금이 보장되는 불특정 금전신탁과 위탁자가 자산운용 대상과 방법을 지정하는 특정 금전신탁으로 나뉩니다. 신탁 고객은 은행 예금상품에서 제시하는 이율보다는 높은 수익을 추구하는 고객들입니다. 신탁 상품은 은행 예금에 비해 관련 규제가 적기 때문에 전통적으로 은행 이율보다는 다소 높은 수익률을 제시할 수 있었습니다. 신탁계정의 자산은 주로 유가증권에 투자되거나 대출 재원으로 활용됩니다. 다만 신탁자산은 조달원이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유동성 유지를 위하여 은행계정 보다 유가증권 투자비중이 높은 편입니다. 국내의 관련 법에서는 신탁계정 자산을 은행계정 자산과 별도로 분리하여 관리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11.신한은행 경영전략
1)경기침체에 대비하여 SMART한 성장기반을 공고히 하는 데 집중
효율적 자산운용을 위한 포트폴리오를 재구축하고, 내부 자본적정성을 집중 관리함으로써 자본운영의 효율성을 높인다. 아울러 고객기반을 더욱 튼튼히 하고, 외부환경에 흔들리지 않는 안정적인 조달기반을 공고히 함으로써 새로운 성장기회를 모색하기 위한 노력도 한층 강화한다.
2)수익창출 구조의 고도화를 위한 노력에 매진
시너지 역량의 정비를 통한 전문적이고 효율적인 지원체계를 구축하고, 마진율 개선 및 금리변동성을 감안한 수익력 강화에 집중한다.
또한 신규 사업을 통한 수익구조 다변화를 추진하는 동시에 대고객 조달기반의 방어 및 유지, 그리고 중, 저 코스트 자금의 조달을 확대하여 고객 군별 수익기반 다변화를 추구한다.
3)대내외 환경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리스크 관리 체계 구축에 최선
이를 위해 리스크 관리 프로세스와 제도, 조직 등을 재정비하고 여신제도의 개선 및 IB, 파생상품, 글로벌 네트워크 등에 대한 위험관리역량을 적극적으로 강화한다.
4)수익성의 악화가 현재화되는 상황에서 조직생산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적극적 자구적 노력
금융환경의 변화에 따라 개선점들이 노출된 기존의 사업부제를 개편하고 영업 채널의 대고객 커버리지 확대를 통한 직원 및 고객의 가치 증대를 위해 조직개편을 실시한다.
또한 비용 효율성 제고를 통해 조직의 생산성이 극대화 될 수 있도록 예산운용 및 비용 통제에 더욱 만전을 기해 나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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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3페이지
  • 등록일2010.03.18
  • 저작시기2010.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916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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