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의미, 국어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목적과 필요성 및 유형, 국어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방법과 고려사항, 국어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방안 분석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국어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의미, 국어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목적과 필요성 및 유형, 국어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방법과 고려사항, 국어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방안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국어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의미
1. 살아 있는 언어 사용의 실제에 효과적으로 접근할 수 있다
2. ICT 활용을 통해서 언어 사용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3. 국어 생활 문화 교육의 연결고리로서 ICT의 가능성을 주목하자

Ⅲ. 국어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목적과 필요성

Ⅳ. 국어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유형
1. 텍스트 상호성 이해
2. 비판적 사고력
3. 언어의 사회적 구성 이해
4. 문제 해결력
5. 어휘력
6. 의사소통 능력
7. 언어현상과 문학현상의 이해
8. 창의적 언어사용

Ⅴ. 국어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방법

Ⅵ. 국어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고려사항

Ⅶ. 국어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방안
1. 정보 통신 기술 내용 체제
2. 정보통신 기술 선수 학습 능력 파악
3. 국어과 정보 통신 기술 활용 방안 교육부 예시
1) 시디 롬 혹은 교육용 소프트웨어 활용 학습
2) 웹 활용 학습
3) 응용 프로그램(문서 작성, 전자 계산표 등) 활용 학습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므로 학교의 실정, 학생의 능력과 수준, 교과와의 관련 등을 고려하여 학년별 또는 학기별 하위 단계를 설정하고, 목표 달성에 알맞게 탄력적으로 조정할 수 있다고 하였으나, 특별한 학급을 제외하고는 2학년 1학기 과정에서 일반화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는 것 같다. E-mail 지도는 정보 통신 기술 교육 교육 단계별 내용 체계표의 3단계(5,6학년)에 해당된다.
정보 통신 기술 교육은 교과 교육의 교육적 효과를 높이기 위한 매체적, 도구적으로 활용되어야한다. 그러므로 무리한 정보 통신 기술 교육으로 인하여 타 교과 교육에 침해가 되어서는 안되며, 정보 통신 기술의 활용이 다른 매체 또는 도구로 사용할 때 보다 교육의 효과가 높지 않을 때는 사용해서는 안 된다.
류성진이 교사들을 대상으로 국어과에서 컴퓨터를 활용한 수업을 하기에 적합한 단원과 지도 방법을 질문한 결과, ‘1학년은 워드프로세서를 통해 글자의 짜임 알기, 4학년은 인터넷을 통해서 도서관 이용 방법 익히기, 신간 서적 찾기, 5학년은 워드프로세서를 이용하여 시화 꾸미기, 전자 우편으로 편지 보내기 등이 있다.’ 고 했다.
3. 국어과 정보 통신 기술 활용 방안 교육부 예시
1) 시디 롬 혹은 교육용 소프트웨어 활용 학습
모양이 바뀌는 낱말의 뜻을 시디 롬 사전이나 문서 작성기에 들어있는 사전을 통해서 알아보기
시디롬을 활용하여 동화나 이야기를 읽고 주인공의 대사 따라해 보기
그룹별로 교사가 제시한 화제와 어울리는 자료를 시디롬이나 웹에서 검색해서 들어보기
2) 웹 활용 학습
속담이나 격언을 웹사이트, 시디 롬 자료, 그리고 속담 CAI 등을 이용하여 조사하기
웹사이트, 피시 통신 자료실 등에서 현재 쟁점이 되고 있는 사건이나 자신이 관심을 갖는 분야의 정보를 찾아서 읽고 발표하기
웹상에서 동시, 동화 등을 검색, 선택해서 듣고 느낌 이야기하기(혹은 문서 작성기로 감상문 작성하기)
웹상에서 제공하는 뉴스나 연설하는 장면을 검색해서 보고 들으면서 화면과 내용이 적절히 어울리는지 판단하기
인터넷상에서 문제가 있다고 생각되는 광고 문구, 사진, 드라마의 내용을 검색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발표하기
도서관 사이트를 방문해서 도서관 이용 방법을 알아보고 자신에게 맞는 디지털 형태의 책을 골라서 읽어 보기
국립국어연구원 웹사이트나 국어학 관련 사이트를 방문하여 국어 문법에 대해 알아보기
다.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전자 우편, 게시판, 채팅)활용 학습
메일을 통하여 지방 어린이와 말투에 대하여 정보를 교환하고, 표준어를 학습하기
3-4 명이 한 조가 되어 메일로 하나의 글을 서로 돌려가면서 읽고 잘못된 곳을 수정하여 완성된 글로 만들기
그룹별로 모여 앉아 교실 망을 통해 한 팀이 결과적 문장을 제공하고 다른 팀은 그에 대한 원인을 추측하여 문장을 구성하여 보내는 릴레이 게임 하기
채팅이나 교실 망을 통해서 교사가 제시한 일련의 상황에 대해 이야기 만들어가기
문학 사이트에서 작품의 해설을 검색해서 읽고 이에 대한 반론이나 찬성을 게시판에 올리기
주어진 주제에 대한 글을 문서 작성기로 써 본 후, 게시판에 올려 다른 학생들과 공유하고 평가받기
컴퓨터 통신의 토론방에서 활발하게 토론이 이루어진 주제를 골라 함께 토론해 보고 해결 방안을 작성해 보기
컴퓨터 통신에서 여러 가지 글을 구하여 읽어보고 각 글이 뜻하는 바를 파악하여 서로 비교해 보기
주어진 주제에 대한 글을 써서 교사에게 메일로 보내고 지도 받기
3) 응용 프로그램(문서 작성, 전자 계산표 등) 활용 학습
녹음 테이프에 녹음된 여러 상황에서의 대화를 문서 작성기에 주요 내용을 메모하면서 듣기
일기문이나 생활문을 문장 부호를 나름대로 넣어서 문서 작성기로 써보기
그룹별 과제물을 일정한 편집 양식에 맞게 문서 작성기로 작성하기
생일 안내장과 가족 신문을 문서 작성기, 멀티미디어 자료를 활용하여 만들어 보기
Ⅷ. 결론
지식정보사회는 교육을 둘러싸고 있는 내외적인 체제 및 환경의 변화와 수요자인 학습자 중심 교육과정으로의 교육 패러다임이 전환되어야 함을 시사하고 있다. 제7차 교육과정은 이러한 변화에 대한 요구를 적극 수용하여 세계화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인간을 육성하는데 그 기본 목표를 설정하고 있다. 이에 따라 교육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 다양한 교수 매체를 활용하고 학습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도록 학습 동기를 부여함으로써 창의적인 사고력을 기를 수 있는 학습자 중심의 교수학습 방법이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요구에 따라서 ICT 활용 교육에 대한 필요성이 강력하게 대두되고 있으나 아직도 ICT 활용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미흡하여 ICT 활용 교육의 본래 의도가 올바르게 구현되지 못하고, ICT를 많이 사용하는 것이 최선이라고 잘못 생각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학교 현장에서는 학생들의 특성과 수준에 맞는 교수학습 자료의 미비로 인해 소홀하기 쉬운 국어과 수업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하여 국어과에서 가능한 ICT 활용 방법을 찾아내고, 필요한 단계에서 적절한 ICT를 효과적으로 적용하여 교수학습 방법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
특히 말하기듣기 수업 시간에는 문자보다는 생활 장면을 나타내는 그림이나 동영상을 구현해 줄 수 있는 ICT 활용 교수학습 과정안과 응용 소프트웨어, 다양한 매체 등 ICT를 도입적용하는 것이 학생들의 학습 흥미와 학습 동기를 자극하는데 효과적일 수 있으므로, 교과서에 제시된 그림이나 학생들의 생활과 관련된 장면들을 ICT 자료로 개발적용함으로써 학생들의 말하기 능력을 신장시키는데 효과적일 것이다.
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2001), ICT 활용 학교 교육 활성화 계획
교육인적자원부(2001), 국민 ICT 활용 능력 기준 및 교육 과정개발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백영균(2000), 인터넷을 통한 협동 학습의 연구(1,2,3)
이영택(2001), 국어교육학의 맥, 서울 : 형설
한국교총 원격교육연수원(2003), 즐거운 수업을 위한 ICT 활용 교육
한국교육학술정보원, ICT 활용 교수·학습 과정안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0), ICT 활용 교수-학습 지도안 자료집
  • 가격5,000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10.04.14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9893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