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중학교) 환경과(환경교육)의 목표, 중등(중학교) 환경과(환경교육)의 내용체계, 중등(중학교) 환경과(환경교육) 지도방법, 중등(중학교) 환경과(환경교육) 평가방법, 향후 중학교(중등) 환경과의 활성화 방안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중등(중학교) 환경과(환경교육)의 목표, 중등(중학교) 환경과(환경교육)의 내용체계, 중등(중학교) 환경과(환경교육) 지도방법, 중등(중학교) 환경과(환경교육) 평가방법, 향후 중학교(중등) 환경과의 활성화 방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환경과(환경교육)의 교육적 의미와 필요성
1. 환경 교육의 의미
2. 환경 교육의 필요성
1) 인간과 환경간의 상호관련성에 대한 이해 부족
2) 환경의 한계성에 대한 이해 부족
3) 환경에 대한 도덕성의 결핍
4) 환경 문제는 많은 사람에 의해 장기간 누적된 결과로 나타나는 특성임에 대한 이해 부족
5) 환경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술 개발에 대한 지나친 기대

Ⅲ. 환경과(환경교육)의 특성

Ⅳ. 중등(중학교) 환경과(환경교육)의 목표

Ⅴ. 중등(중학교) 환경과(환경교육)의 내용체계
1. 인간과 환경
1) 인간과 환경
2) 환경의 변화
2. 환경 문제와 그 대책
1) 자원은 생활의 원동력
2) 지켜야 할 생활 환경
3) 지구의 환경 문제
3. 환경 보전
1) 환경 보전을 위해 실천해야 할 행동
2) 쾌적한 환경 만들기

Ⅵ. 중등(중학교) 환경과(환경교육)의 지도방법
1. 지도 내용의 선정과 재구성
2. 교수-학습 방법
3. 지도 방법상의 유의점
4. 교육 중점 과제 및 행사
5. 학습 중점

Ⅶ. 중등(중학교) 환경과(환경교육)의 평가방법

Ⅷ. 향후 중학교(중등) 환경과의 활성화 방안
1. 정책적인 지원 방안
2. 교원 연수 강화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보 및 안내 자료를 통하여 스스로 학습 자료를 제작해 보도록 한다.
㈏ 주변의 환경 오염 지역이나 정화 시설을 조사하거나 견학하고, 쾌적한 환경을 만드는 방법을 토론 등의 방법을 통하여 알아보게 한다.
㈐ 자연 보호 글짓기, 표어, 포스터 모집
㈑ 폐품을 이용한 재활용품 만들기
㈒ 환경에 관한 훈화 지도
5. 학습 중점
(1) 우리 주위의 환경의 구성, 환경과 인간 생활과의 관계 및 주위 환경의 변화 상태를 파악하여 환경의 중요성을 인식하도록 한다.
(2) 우리 주변에서 발생하는 환경 오염 문제, 자연 보존 문제 및 지구 환경문제를 조사, 실험 등을 통하여 파악함으로써, 그 심각성을 인식하고 대책을 제시해 보도록 한다.
(3) 환경 보전과 쾌적한 환경조성을 위하여 각 주제별로 일상생활에서 해야 할 일을 알고, 그 구체적인 대안을 제시하며 실천하는 태도를 가지도록 한다.
Ⅶ. 중등(중학교) 환경과(환경교육)의 평가방법
‘환경’에서는 지식, 이해, 기능 등의 인지적 목표와 관련된 평가와 가치, 태도, 행동과 같은 정의적 영역에 대한 평가간의 균형을 고려하여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환경 교육의 평가는 교육 활동 전반에 걸쳐서 이루어져야 하며, 특히 학습 활동의 결과 보다는 과정에 중점을 둔 평가를 실시한다. 평가의 방법으로는 지필 검사 외에 관찰, 면담, 점검표 이용 평가, 상호 평가, 자기 평가, 일기쓰기, 보고서 평가 등 다양한 방법의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환경 교육의 목표 중 참여 목표와 관련하여 학생들의 일상생활에서의 환경 보전 실천성과를 포함하여 교육에 따른 실질적인 효과를 분석평가할 수 있도록 한다. 목표와 일관되게 내용의 전개와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Ⅷ. 향후 중학교(중등) 환경과의 활성화 방안
1. 정책적인 지원 방안
① 환경교육 전반에 대한 계획과 조절을 위하여 환경교육 위원회와 같은 기관을 설립하여야 한다.
② 문교부에 환경교육을 담당하는 부서를 신설하여야 한다.
③ 정부에서는 환경교육의 중요성에 비추어 충분한 예산을 배정해 주어야 한다.
④ 환경교육에 대한 교사연수를 각급 학교 및 단계별로 실시해야한다. 시도 교육 위원회 단위로 처음에는 다수의 교사를 동시에 연수를 실시하도록 한다.
⑤ 각 시도 단위로도 환경교육 담당 전문직을 임용하여야 하며 지역 특성에 맞는 학습자료와 시청각 자료, 학습 보조자료 등을 개발하여 공급하여야 한다.
⑥ 일본이나 구미 각국이 실시하고 있는 것과 같이 우리 나라도 자연 관찰학습장을 전국 각지에 설치하여 초중등 학생들이 직접 야외에 나가 자연을 관찰하고 환경과 인간과의 관계를 이해하도록 하여 체험적이고 정의적인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하여야 한다.
2. 교원 연수 강화 방안
① 신임 임용 고사는 임용전에 일정기간 사전연수를 실시하여, 환경문제에 대한 교과를 교과 교육과정에 포함시켜 환경의 중요성과 전반적인 지식을 가지게 한 후 실제 교육에 임하도록 한다.
② 연수 중 환경 교육 교사 연수도 개설하여 환경 교육 관련 교사에게 연수를 시킬 수 있도록 한다.
③ 상급자격을 취득하기 위한 자격 연수 교육에 환경교육에 관련된 내용을 포함시키도록 한다.
④ 직무연수에도 환경보전에 관한 교과를 포함시키도록 한다.
⑤ 교원 연수에 관한 규정에 의해서 교육감에 배려만 된다면 언제든지 환경교육에 관한 연수를 실시 할 수 있다.
⑥ 현재 우리 나라는 많은 환경 관련 학과, 대학원, 환경보호단체, 연구소가 만들어지고 있다. 그래서 이와 같은 기관에 환경교육 전문 교육자를 파견한다.
Ⅸ. 결론
교육 현장에서 환경 교육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각 교과에 환경관련 내용이 구체적으로 접목될 수 있고 각 교수-학습법에 쉽게 활용될 수 있는 환경 소재와 이에 따른 교수-학습 과정안 혹은 자료가 개발되어 교육현장에 보급될 필요가 있다. 또한 전국 규모의 초중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정기적인 환경교육의 현황과 실태를 파악함으로써 문제점을 적시에 보완하고 해결하고 환경 교육이 학교 현장에서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ⅰ. 김수일, 21세기를 향한 환경교육, 한국교원대학교출판부, 2001
ⅱ. 남상준 외, 환경교육의 원리와 실제, 원미사, 1999
ⅲ. 정완호 외, 중학교 환경 교과서, 중앙교육진흥연구소, 2002
ⅳ. 재릉초등학교, 환경교육 시범학교 운영보고서, 1998
ⅴ. 환경처, 환경교육연수교재, 서울 동진문화사, 1993
ⅵ. 환경교육학회, 환경교육 3권, 서울 환경교육학회, 1992

추천자료

  • 가격5,0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10.04.16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0004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