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Montessori (1870-1953)
1) 생애
2) 교육 철학
(1) 아동관
(2) 흡수 정신 (absorbent mind)
(3) 민감기 (sensitive Period)
(4) 준비된 환경 (prepared environment)
3) 몬테소리 교구 (Montessori materials)
(1) 일상생활(daily living skills)영역
(2) 감각 훈련 (sensorial)
(3) 수학교육 (mathematics)
(4) 언어교육 (language)
(5) 문화교육영역 (cultural subject)
4) 자동교육 (auto-education)
5) 물리적 환경
6) 교사 (directress)의 역할
7) 몬테소리 프로그램에 대한 비판점
John Dewey (1859-1952)
1) 생애
2) 교육철학
(1) 아동중심교육
(2) 경험중심교육
(3) 활동중심교육
(4) 흥미중심교육
3) 교사론
4) 교육내용
5) 듀이 철학에 대한 비판
1) 생애
2) 교육 철학
(1) 아동관
(2) 흡수 정신 (absorbent mind)
(3) 민감기 (sensitive Period)
(4) 준비된 환경 (prepared environment)
3) 몬테소리 교구 (Montessori materials)
(1) 일상생활(daily living skills)영역
(2) 감각 훈련 (sensorial)
(3) 수학교육 (mathematics)
(4) 언어교육 (language)
(5) 문화교육영역 (cultural subject)
4) 자동교육 (auto-education)
5) 물리적 환경
6) 교사 (directress)의 역할
7) 몬테소리 프로그램에 대한 비판점
John Dewey (1859-1952)
1) 생애
2) 교육철학
(1) 아동중심교육
(2) 경험중심교육
(3) 활동중심교육
(4) 흥미중심교육
3) 교사론
4) 교육내용
5) 듀이 철학에 대한 비판
본문내용
2) 교육 철학
(1) 아동관
아동의 지능은 고정되어 있지 않고 아동이 태어난 후 풍부한 감각적 경험과 적절한 환경만 제공받는다면 지능은 얼마든지 변화 가능.
어린이마다 발달 단계의 속도에 차이가 있음을 인정하고 개별적으로 수업이 진행되어야 함.
어린이를 스스로 발달할 수 있는 능력을 소유한 존재로 여김.
(2) 흡수 정신 (absorbent mind)
유아의 내부에 환경으로부터 무엇인가를 빨아들이는 정신능력을 갖고있음.
이를 통하여 스스로 경험하여 배우게 되는 특성을 갖고 있음.
2) 교육철학
(1) 아동중심교육
‘지적, 정서적, 도덕적 성향의 통합적 발달을 통한 성장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
‘나의 교육적 신조 (My pedagogic creed)’
경험중심, 활동중심, 흥미 중심 교육을 내세움.
(2) 경험중심교육
경험의 질을 강조하며 경험이 교육과 생활의 원동력이 된다고 함.
‘교육은 의도적이고 계속적인 경험의 재구성의 과정이다’.
‘경험은 활동, 사고, 지식 등이 통합되어 작용하는 것이다.’
(1) 아동관
아동의 지능은 고정되어 있지 않고 아동이 태어난 후 풍부한 감각적 경험과 적절한 환경만 제공받는다면 지능은 얼마든지 변화 가능.
어린이마다 발달 단계의 속도에 차이가 있음을 인정하고 개별적으로 수업이 진행되어야 함.
어린이를 스스로 발달할 수 있는 능력을 소유한 존재로 여김.
(2) 흡수 정신 (absorbent mind)
유아의 내부에 환경으로부터 무엇인가를 빨아들이는 정신능력을 갖고있음.
이를 통하여 스스로 경험하여 배우게 되는 특성을 갖고 있음.
2) 교육철학
(1) 아동중심교육
‘지적, 정서적, 도덕적 성향의 통합적 발달을 통한 성장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
‘나의 교육적 신조 (My pedagogic creed)’
경험중심, 활동중심, 흥미 중심 교육을 내세움.
(2) 경험중심교육
경험의 질을 강조하며 경험이 교육과 생활의 원동력이 된다고 함.
‘교육은 의도적이고 계속적인 경험의 재구성의 과정이다’.
‘경험은 활동, 사고, 지식 등이 통합되어 작용하는 것이다.’
추천자료
- 영어과교육(영어교육) 활동중심학습,과제중심학습(과업중심학습), 영어과교육(영어교육) 침묵...
- 영어교육(영어과교육) 침묵식교수법과 전신반응교수법(TPR), 영어교육(영어과교육) 활동중심...
- 영어교육(영어수업, 지도)성격, 영어교육(영어수업, 지도)실제, 영어교육(영어수업, 지도)과 ...
- 영유아를 위한 몬테소리 교육 - 토들러를 중심으로
- 사고 중심 국어 교육의 방향 연구
- [생활장면중심놀이][생활장면교육과정][생활환경학습이론][건강생활교육][학생생활규정]생활...
- 소설교육 방법 -채만식 삼대를 중심으로-
- 국어 교과서 수록 현대소설 교육의 실제 ―우상의 눈물을 중심으로―
- 세계사 교육에서의 주제 중심 통합 학습
- 아동발달단계(아동발달과정) 표현, 독서흥미발달단계, 아동발달단계(아동발달과정)의 아동서...
- 우리나라 보육프로그램(생활주제프로그램, 활동중심통합보육프로그램) 교육목표.
- 가족 이기주의와 교육 [우리 문화 가족중심주의]
- [보육학개론] 현대 아동중심 보육사상에 영향을 미친 프뢰벨(Friedrich Wilhelm August Frobe...
- 하나의 주제를 선정하여 만 5세 유아를 위한 주제중심 교육활동을 계획하여 보시오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