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학사정관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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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입학사정관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많은 아이들이 입학사정관제에 대해 알고 있을 것이라 예측했었다. 하지만 예측과는 다르게 아직 상당수의 학생들이 입학사정관제에 대해 아직 잘 모르고 있었다.
더불어 43%나 되는 학생들이 입학사정관제에 대비하여 어떠한 준비도 하고 있지 않다는 결과가 나온 것은 실제 공교육 현장에서 입학사정관제의 취지나 도입배경에 대한 인식과 홍보가 잘 되어있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더불어 여전히 봉사활동(16%)이나 동아리 활동(16%)에 비중이 높다는 점에서, 이전의 수시모집제도로 인한 봉사활동과 학교 동아리 활동을 했던 과거의 선발 제도와 학생의 경험의 다양성이라는 측면에서 볼 때 큰 차이를 보이지 않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입학사정관제를 통해 공교육의 정상화하고 다양한 능력과 재능을 가진 학생을 선발할 것이라는 본래의 취지에 부합하지 않는 결과를 보이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더불어 ‘학교가 입학사정관제도에 대비하도록 도움이 되는가’ 라는 질문에 있어서, 14%의 학생만이 도움이 된다고 말하고 있는 점은 입학사정관제를 통한 공교육을 강화하려는 의도가 실제 현장에서는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더불어 아이들이 학교에서 충분한 프로그램을 제공하지 못하는 점에 대해 불만을 가짐으로 인해, 공교육에 대해 더 큰 실망을 하지나 않을까 우려된다.
그래서 예상 보다는 낮았지만, 과반수의 학생들이 입학사정관제를 준비하기 위해 사교육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고 생각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입학사정관제를 준비하기 위한 사교육으로는 ① 논술 대비(36%) ② 구술면접대비(26%) ③ 교과에 대한 심화학습(22%) 순으로 나타난 것으로 보아, 여전히 학생들은 심층면접에 대한 대비를 가장 중요하게 보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 이 부분에 대한 학교의 지원이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것은 아직 입학사정관제가 도입 된 지 얼마 되지 않기에 발생하는 미흡한 점이라고도 할 수 있지만, 공교육 현장에서 학생들에게 제시하고 지원할 프로그램과 제도가 아직 충분히 준비되지도, 제공되지도 못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Ⅵ. 입학사정관제가 나아가야 할 방향
해방이후 대학 수학 능력시험과 내신중심의 획일적 방식의 학생선발에서 대학 각각의 재량을 주어 학생의 잠재력과 사회성, 창의성을 보고 학생을 선발하겠다는 방식으로의 전환은 우리나라 교육의 획기적인 변화라는 물꼬를 틀어 놓은 일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입학사정관제는 앞서 보았던 한국교육사회와의 관계를 보면 알 수 있듯이 한국의 교육에 많은 영향을 끼칠 것이 자명한 일이다. 입학사정관제라는 병아리가 닭이라는 커다란 존재로 대우해주기엔 아직 부족한 점이 많은 것이 사실이다. 선발기준과 선발 전형의 시작은 오래되었으나 확대와 체계화, 다양화에 있어 아직 문제가 보이기 때문에 입학사정관제도가 체계화 다양화해진다면 공교육의 정상화, 사교육비의 완화 등 이제까지 한국의 교육에 있어 문제점으로 작용하였던 쟁점들이 어느 정도 해소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설문조사를 통해 알 수 있었듯이, 더 체계적인 준비를 하여 공교육을 통해 다양한 경험과 체험을 할 수 있도록 교육환경의 개선과 지속적인 홍보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이제는 과거 성장 위주의 경제개발시대에서 점수 위주의 평가에 의한 단순 암기를 잘하는 인재를 요구하던 시대가 아니다. 다변화된 사회에 맞게 끼가 있고, 창의성과 사회성이 높은 인재를 사회는 요구하는 것이다. 이러한 시대 속의 인재를 길러내기 위해서는 이제까지의 단순한 학생 선발 방식만으로는 이루어질 수 없다.
이러한 사실을 해결하는 방안으로 나온 것이 바로 입학사정관제였던 것이다. 우리나라 교육의 해결방안으로 떠오른 입학사정관제가 더 좋은 인재를 선발을 통하여, 더 나은 사회를 만들어가는 좋은 방안으로 정착하기를 기대해본다.
Ⅶ. 참고문헌
-입학사정관홈페이지,
-한국대학교육협의회 홈페이지,
-서울대학교 입학안내 홈페이지,
-중앙일보인터넷신문 홈페이지, , 2010년 1월 29일 자료
-매일경제 홈페이지, , 2010년 5월 27일 자료
-투데이코리아 홈페이지, , 2010년 3월 5일 자료
-파이낸셜 뉴스 홈페이지, , 2010년 4월 25일 자료
-연합뉴스 홈페이지, , 2010년 9월 15일 자료
-조선일보인터넷신문 홈페이지, 2010년 2월 9일 자료
-동국대학교의 두드림 이야기, <동국대학교 입학사정관제 소개 리플렛>
[부록 1 - 설문조사지]
설 문 조 사
본 설문지는 입학사정관제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과 이해의 정도를 알기 위한 설문조사입니다. 해당되는 곳에 ∨표로 표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입학사정관제가 어떤 제도인지 이해하고 있는가?
①예
②아니오
2. 입학사정관제도는 대학에서 입학사정관을 채용하여 학생부 등 계량적인 성적뿐 아니라 개인 환경, 특기, 대인관계, 논리력, 창의력 등 잠재력까지 종합적으로 평가해 합격 여부를 가리는 제도를 말한다. 이 제도와 관련하여 무엇을 준비하고 있는가? (복수응답 가능)
① 봉사활동
② 예체능 관련 교육
③ 외국어 교육
④ 동아리 활동
⑤ 교외활동
⑥ 준비하고 있는 것이 없다.
3. 입학사정관제도에 대비하기 위해 학교에서는 많은 도움을 주고 있는가?
① 매우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
② 도움이 되고 있다
③ 보통이다
④ 도움이 되지 않는다
⑤ 매우 도움이 되지 않는다.
4. 입학사정관제를 위한 학교외의 사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가?
① 예 (예라고 응답한 학생은 4-1번으로)
② 아니오
4-1. 입학사정관제를 위해 어떤 사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가? (복수응답 가능)
① 교과에 대한 심화학습
② 구술면접대비
③ 논술 대비
④ 예체능 관련 교육
⑤ 기타

키워드

  • 가격2,500
  • 페이지수16페이지
  • 등록일2010.07.03
  • 저작시기201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226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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