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준별교육과정(수업, 수준별학습) 정의, 목적, 유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 수준별학습) 선행연구와 편성, 수준별교육과정(수업, 수준별학습) 자료개발과 교수학습모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 수준별학습) 성과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수준별교육과정(수업, 수준별학습) 정의, 목적, 유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 수준별학습) 선행연구와 편성, 수준별교육과정(수업, 수준별학습) 자료개발과 교수학습모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 수준별학습) 성과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수준별교육과정(수업, 수준별학습)의 정의

Ⅲ. 수준별교육과정(수업, 수준별학습)의 목적

Ⅳ. 수준별교육과정(수업, 수준별학습)의 유형
1.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2.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
3. 과목 선택형 수준별 교육과정

Ⅴ. 수준별교육과정(수업, 수준별학습)의 선행연구
1. 선행연구 1
1) 주제
2) 연구 성과
3) 문제점과 제언
2. 선행연구 2
1) 주제
2) 연구 성과
3) 문제점과 제언
3. 선행연구 3
1) 주제
2) 연구 성과
3) 문제점과 제언

Ⅵ. 수준별교육과정(수업, 수준별학습)의 편성
1. 수준별 교육과정 재구성
1) 편성의 원칙
2) 세부 내용
3) 편성의 절차
4) 재구성 방향
2. 지도 계획 수립

Ⅶ. 수준별교육과정(수업, 수준별학습)의 자료개발

Ⅷ. 수준별교육과정(수업, 수준별학습)의 교수학습모형
1. 학급내 수준별 수업
1) 모둠별 협력학습
2) 수준별 분단수업
3) 선택형 분단수업
4) 모둠별협력학습+선택형 분단수업
2. 학급간 수준별이동수업
1) 협력학습 이동수업
2) 분단학습 이동수업
3) 선택형 이동수업
3. 학급내 기본 수업 + 학급간수준별 이동수업
1) 시간별
2) 단원별

Ⅸ. 수준별교육과정(수업, 수준별학습)의 성과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업성취기준 정도에 따라 학습내용을 편성하고, 평가의 내용은 각 반의 수준에 맞는 학습 내용으로 체계적으로 재구성한다. 학습시간은 단원의 난이도와 학습의 내용을 조정하여 학생의 수준을 고려한 40분 단위로 편성한다.
2. 지도 계획 수립
1) 수립 기준
수준별 지도계획 수립은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한 내용과 학교 및 지역사회의 여건, 학교교육과정, 연간지도방법, 평가계획을 포함한다.
2) 국가수준의 목표의 준거 아래 내용, 방법, 차시, 시기, 자료, 평가를 학교의 학급 특성에 맞게 수준을 조정하여 연간지도계획을 수립한다.
3) 소단원 중심 수준별 교육과정 연간 지도 계획 수립
Ⅶ. 수준별교육과정(수업, 수준별학습)의 자료개발
수준별 학습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이를 위한 교수학습 자료가 개발되어야 한다. 수준별 교육에서는 학생들의 개인차에 적합한 교수학습 자료가 수준별로 각각 개발되어야 한다.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에서 학생들은 학년별 교재를 가지고 수업에 참여하게 된다. 각 학년별 교재 내에 심화 내용과 보충 내용을 포함시켜 개발할 필요가 있다. 이 때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재는 다음과 같이 세 가지 방식으로 개발이 가능하다.
첫째, 기본 과정은 교재에 제시한 내용을 중심으로 다루고, 심화 내용 및 보충 내용은 별도의 자료로 개발하여 활용한다.
둘째, 기본 과정에 심화 내용을 첨가한 교재(통과자 용)와 기본 과정에 보충 내용을 첨가한 교재(미통과자 용)로 이원화하여 개발적용한다.
셋째, 기본과정,심화내용, 보충 내용을 모두 동시에 제시하는 방식이 효과적일 수 있다.
제7차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의 교수학습 자료는 제 3안이 보다 합리적일 것이다. 그것은 모든 학생들은 학년별로 편성된 동일한 교재를 가지고 공부하되, 기본 과정의 내용이 자신에게 쉽다고 판단되는 학생들은 심화 내용을 가지고 공부하고, 기본 과정의 내용이 지나치게 어렵다고 생각되는 학생들은 보충 내용을 가지고 공부할 수 있도록 교재를 동시에 제시하는 것이 학교 현장에서 사용하기에 편리할 것이다. 그래서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재도 교육부의 검인정하에 개발되는 단일 교재(교과서)로는 학생들의 개인차를 고려한 수업을 실시하는 데에는 많은 한계가 예상된다.
Ⅷ. 수준별교육과정(수업, 수준별학습)의 교수학습모형
1. 학급내 수준별 수업
1) 모둠별 협력학습
학급에서 학생들간에 협력학습을 유도하여 함께하는 공동체의식을 심어주어 현장에서 교사들이 많이 활용하는 수업 모형.
2) 수준별 분단수업
학급에서 성적순에 의해 수준에 비슷한 학생들끼리 자리를 배치하여 학습하는 수업모형
3) 선택형 분단수업
학생들이 스스로 판단하여 자기수준에 알맞은 분단을 선택하여 학습을 하는 수업모형
4) 모둠별협력학습+선택형 분단수업
수업시간에 모둠별 협력학습과 선택형 분단수업을 동시에 활용하는 수업
2. 학급간 수준별이동수업
1) 협력학습 이동수업
수준별 이동수업에서 동질집단끼리의 모둠별 협력학습을 유도하는 수업 모형.
2) 분단학습 이동수업
수준별 이동수업에서 성적순에 의해 수준이 비슷한 학생들끼리 다시 자리를 배치하여 학습하는 수업모형
3) 선택형 이동수업
학생들이 스스로 판단하여 자기수준에 알맞은 학급을 선택하여 학습을 하는 수업모형
3. 학급내 기본 수업 + 학급간수준별 이동수업
1) 시간별
한 학년을 가르치는 동일 교과 교사들끼리 협의하에 일주일 2시간은 학급내 수업을 하고 2시간 수준별 이동수업으로 진행하는 수업모형(학급내 3시간 + 이동반 1시간)
2) 단원별
소단원, 중단원, 또는 대단원 별로 교재를 분석하고 재구성하여 학생들 수준에 맞도록 원반수업과 이동수업을 같이 진행하는 수업방법
Ⅸ. 수준별교육과정(수업, 수준별학습)의 성과
수준별 교수-학습을 통하여 학생 중심의 수업으로 이끌어 학생들의 학습 참여도를 높이고 교수-학습 방법의 개선과 발표력 신장의 효과가 있을 수 있다. 이질그룹의 소집단 편성으로 기본과정의 수업을 진행하여 서로 가르치고 배우는 분위기가 형성되어 협력 학습이 가능하며, 학생들의 문제 해결 능력과 창의력이 향상되었고 수업이 흥미로워진다. 학생들이 참여하고 주도하는 ‘학급 내 수준별 교수-학습’을 통하여 스스로 문제를 찾아 해결할 수 있는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이 신장된다. 수준별 교수-학습 지도안을 개발활용함으로써 학생들의 수준에 알맞은 밀도 있는 수업을 진행할 수 있어 교수-학습의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다. 수준별 교수-학습 자료의 개발활용을 통하여 학습에 대한 흥미도가 높아지고 수업의 질이 향상된다. 학습지를 활용한 과제안을 부여함으로써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학습이 가능하고 학습에 적극적인 자세를 갖게 된다. 능력에 맞는 수준별 교수-학습으로 학습력 신장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학습 내용과 수업 방법의 차별화를 통하여, 깊이 있고 폭넓은 학습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문제 해결력과 학습태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수준별 교수-학습 요소 해결을 통하여 학생들의 정보 수집 능력 및 문제 해결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Ⅹ. 결론
수준별 수업은 학생 개인차와 적성에 맞는 수업을 학생 중심으로 하여야 한다고 할 때 교사는 학생들의 적성과 선수 학습 정도를 수업 전에 충분히 진단하여 개인차에 따른 수준별 교육 과정을 편성하고 지도해야 한다. 따라서 수업 결손 보충은 물론 학생들의 창의성이 최대한 발휘 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수준별 학습지 작성도 기초 수준(보충 수준), 보통 수준, 심화 수준(선택, 발전), 정리 과정에 따라 다양하게 작성되어야 하고 학생들 개개인의 능력과 적성, 지역적 여건에 따라 창의적으로 구성하여 활용하여야 한다.
참고문헌
공도초등학교 / 열린교육 실천을 위한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 운영. 교육부 지정 연구 학교 연구보고서, 1997
교육부 교육과정정책과 / 제7차 교육과정 연수자료 21 수준별 교육과정의 이해, 1999
교육부 / 제 7차 교육과정의 해설, 1999
전라남도교육청 / 수준별 교육 과정 연수 자료, 광주 : 해성, 2001
최영권 / 수준별 교육과정과 열린교육의 만남, 1998
한국교육개발원 / 제 7차 수준별 교육과정 현장 적용 모형개발. 한국교육개발원, 1997
  • 가격5,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10.08.10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2678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