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 수준별학습(교육과정, 수업)의 정의와 특징, 사회과 수준별학습(교육과정, 수업)의 선행연구와 교수학습방법, 사회과 수준별학습(교육과정, 수업)의 교수학습내용, 사회과 수준별학습(교육과정, 수업)의 방향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사회과 수준별학습(교육과정, 수업)의 정의와 특징, 사회과 수준별학습(교육과정, 수업)의 선행연구와 교수학습방법, 사회과 수준별학습(교육과정, 수업)의 교수학습내용, 사회과 수준별학습(교육과정, 수업)의 방향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사회과 수준별학습(교육과정, 수업)의 정의
1. 사회과 수준별 교육과정
2. 사회과 수준별 교수․학습 자료

Ⅲ. 사회과 수준별학습(교육과정, 수업)의 특징

Ⅳ. 사회과 수준별학습(교육과정, 수업)의 선행연구
1. 선행연구1
1) 연구주제
2) 연구내용
3) 시사점
2. 선행연구2
1) 연구주제
2) 연구내용
3) 시사점
3. 선행연구3
1) 연구주제
2) 연구내용
3) 시사점
4. 선행연구4
1) 연구주제
2) 연구내용
3) 시사점

Ⅴ. 사회과 수준별학습(교육과정, 수업)의 교수학습방법
1. 시간 배당
2. 사회과 심화․보충형 교육과정 모형
3. 수준별 교수․학습 자료
4. 수준별 교육과정 평가

Ⅵ. 사회과 수준별학습(교육과정, 수업)의 교수학습내용

Ⅶ. 사회과 수준별학습(교육과정, 수업)의 교수학습자료
1. 기본, 심화, 보충 학습자료 제작
1) 자료 제작의 방향
2) 자료 제작의 절차
2. 자료의 활용

Ⅷ. 사회과 수준별학습(교육과정, 수업)의 방향
1. 다 가르치려고 하지 말자
2. 학생의 능력을 최대한 고려하자
3. 학생들에게만 수업을 내맡기지 말자
4. 다양한 학습형태를 적용하고 협동학습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자
5. 학생들의 기본적인 학습훈련을 먼저 갖추도록 하자

Ⅸ. 사회과 수준별학습(교육과정, 수업)의 시사점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소 추출⇒학습과제분석⇒자료제작⇒자료활용
(2) 자료의 제작
단원, 차시, 학습주제를 분석하고 수준별(기본 과정, 심화 과정, 보충 과정)로 자료의 특성을 고려하여 제작 활용한다.
(3) 자료의 제작 내용
자료 제작은 차시별 기본, 심화, 보충 학습지로 구분, 제작한다.
ㄱ. 기본 학습지 : 학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본 학습 내용
ㄴ. 심화 학습지 : 학습 문제 해결 후 심화된 내용
ㄷ. 보충 학습지 : 학습 문제와 관련된 용어, 기본 개념 설명
2. 자료의 활용
수준별 학습요소를 추출하여 수준별 학습 자료를 제작 활용한다.
Ⅷ. 사회과 수준별학습(교육과정, 수업)의 방향
1. 다 가르치려고 하지 말자
교과서에 있는 사실, 사건, 지명, 인명 등을 다 가르치려고 하는 지식주입식 학습에서 벗어나야 한다. 많은 학습의 양과 활동거리 중에서 중요한 요소나 개념을 가르치고 나머지는 과제나 협동 학습 등으로 처리하는 방법을 활용한다. 교과서의 내용을 충실히 다 가르쳐야한다는 관념과 부담에서 벗어나야 한다.
2. 학생의 능력을 최대한 고려하자
먼저 학생의 수준을 파악하고, 아동의 주제별 선택학습과 단원 정리학습의 공통학습 및 보충심화학습을 아동의 능력이나 수준에 따라 해결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무리하게 선택학습이나 심화학습을 해결하도록 강요하지 말고 학생 스스로 능력껏 학습의 양을 결정하도록 한다.
3. 학생들에게만 수업을 내맡기지 말자
수업은 조사, 발표 등 학생들의 활동중심으로 이루어야 한다고 생각하고, 미리 전과나 백과사전을 통해 조사해 온 내용을 수업시간에 발표시키는 사례가 많다. 이런 수업 상황 속에서 학생들은 수업에 대한 흥미를 잃게 된다. 수업은 교사가 창의적인 마인드와 다양한 아이디어의 바탕 위에서 학생 중심의 자기 주도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4. 다양한 학습형태를 적용하고 협동학습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자
사회가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학습형태로는 탐구학습, 사례학습, 협동학습, 표본조사 학습, 현장학습, 인물학습, 문헌조사학습, 사료학습, 토의학습, 모의놀이 학습, 역할놀이 학습, 자원인사 초빙학습, 가치수용학습, 가치명료화 학습 등을 비롯하여 강의식 수업, 문답학습, 지도이용학습, 개념학습 등이 있다. 이밖에도 지역화 수업, MI이론을 적용한 사회가 수업, 사회가 부도를 이용한 수업, 국제이해 교육, Holistic 교육 등을 활용할 수 있다. 이러한 학습형태 가운데 전문가 집단을 이용한 협동학습은 선택학습이나 보충심화학습을 해결하는데 필요한 시간 부족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좋은 방법 중의 하나이다. 이 때 교사는 학생의 학습과제 해결에 도움을 주기 위해 자료를 제공하고 보충하고 설명하는 안내자의 역할을 한다.
5. 학생들의 기본적인 학습훈련을 먼저 갖추도록 하자
학급의 수준별 수업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인 학습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먼저 학생들의 기본적인 학습훈련과 태도가 갖추어져야 한다. 탐구활동 계획을 세우고, 수업에 필요한 학습자료를 수집하고, 모은 자료를 정리분석해석하는 능력은 물론 토론하고 발표하는 기본적인 자세 등을 몸에 철저하게 익히게 해야 한다. 또한 단원이나 주제별 학습이 시작되기 전에 조사, 탐구할 장기과제를 미리 주고, 주어진 과제를 계획을 세워 스스로 해결하려는 습관을 길러주어야 한다.
Ⅸ. 사회과 수준별학습(교육과정, 수업)의 시사점
결국 제7차 교육과정은 정보화ㆍ세계화ㆍ다양화를 지향하는 교육 체제의 변화와 급속한 사회 변동, 과학ㆍ기술ㆍ학문의 급격한 발전, 경제ㆍ산업ㆍ취업의 구조의 대변혁, 교육 수요자의 요구와 필요의 변화, 교육 여건 및 환경의 변화 등 교육을 둘러싸고 있는 내외적인 체제 및 환경, 수요의 대폭적인 변화를 수용하고자 하는 의지를 나타내고 있다. 이러한 배경을 토대로 하여 제7차 교육과정의 기본 방향을 ‘21세기의 세계화ㆍ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 육성’으로 설정하여, 건전한 인성과 창의성을 함양하는 기초ㆍ기본 교육 충실, 세계화ㆍ정보화에 적응할 수 있는 자기 주도적 능력의 신장, 학생의 적성·능력·진로에 적합한 학습자 중심 교육의 실천, 지역 및 학교의 교육 과정 편성ㆍ운영의 자율성 확대에 중점을 두고 있다.
종래의 교수ㆍ학습 방법은 학생의 개인차를 무시한 일제식 수업으로 이루어져 왔기 때문에 학생들은 수동적으로 이끌려 갈 수밖에 없는 교육의 장이었다. 따라서 교실 안에서의 큰 변화가 있어야 할 것이고, 변화를 추구하고 있다. 그 변화의 하나가 수준별 교육과정이다. 그 가운데 사회 교과는 심화ㆍ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이다. 이러한 수준별 교육과정은 학교의 실정, 학생의 특징에 따라 편성운영해야 하므로 여러 가지 어려움에 처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현실 교실 수업에서 적용할 수 있는 사회과 심화ㆍ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 모형 개발 연구가 필요하다.
Ⅹ. 결론
사회과는 사회 현상을 올바르게 인식하고, 사회 지식의 습득과 사회생활에 필요한 기능을 익히며, 민주 사회 구성원에게 요청되는 가치와 태도를 지님으로써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육성하는 교과로서, 사회 현상에 관한 기초적 지식과 능력은 물론, 지리, 역사 및 제 사회과학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발견하고 탐구하는 능력을 익혀, 우리 사회의 특징과 세계의 여러 모습을 종합적으로 이해하며, 다양한 정보를 활용하여 현대 사회의 문제를 창의적이며 합리적으로 해결하고, 공동생활에 스스로 참여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는 바, 이의 실현을 위하여 학생들의 수준을 고려한 수준별 교육과정의 도입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의 기회 확대는 더욱 절실한 요구 상황이라 할 것이다.
참고문헌
ⅰ. 강우철, 달라져야할 사회과 교육, 서울 : 교학사, 1992
ⅱ. 교육부, 사회과 교사용 지도서, 1996
ⅲ. 류택열, 수업연구와 실제, 서울 : 교육과학사, 2002
ⅳ. 오영태 외 4인, 교과교육전서 사회과교육, 서울 : 갑을출판사, 1992
ⅴ. 최용규, 사회과 수준별 교육 과정의 이해, 제7차 사회과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 개발 방향, 한국교원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1998
ⅵ. 차경수, 현대의 사회과 교육, 서울 : 학문사, 1996

추천자료

  • 가격5,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10.08.11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2691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