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의미, 목적, 의의, 초등학교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법적근거와 요건, 초등학교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단계별내용과 교과활용, 초등학교 ICT활용교육의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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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초등학교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의미, 목적, 의의, 초등학교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법적근거와 요건, 초등학교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단계별내용과 교과활용, 초등학교 ICT활용교육의 개선방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교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의미

Ⅲ. 초등학교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목적

Ⅳ. 초등학교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의의

Ⅴ. 초등학교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법적근거
1. 교육기본법 제23조(교육의 정보화)
2. 교육부 고시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Ⅵ. 초등학교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요건
1. 교육과정
2. 교육용 컨텐츠
3. 기반 시설

Ⅶ. 초등학교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단계별내용

Ⅷ. 초등학교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교과활용

Ⅸ. 향후 초등학교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개선 방안
1. ICT 활용에 대한 교사․학생의 인식이 강화되어야 한다
2. 정보화 시대에 대비한 교육 방법의 변화를 가져야 한다
3. 다양한 ICT 활용 자료가 개발․보급되어야 한다
4. ICT 활용 교육에 맞는 교육과정이 재편성되어야 한다
5. ICT 활용을 위한 재정적 지원이 강화되어야 한다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T 활용 교육에 맞는 교육과정이 재편성되어야 한다
21세기 정보사회, 지식기반사회는 정보기술과 함께 폭증하는 정보의 홍수 속에서 가치있는 정보를 선택, 판단하고 활용할 수 있는 정보활용능력이 변화 추진의 주요한 원동력이 되는 사회로 예견되고 있다. 이러한 지식정보사회로의 급속한 이행은 교육을 둘러싸고 있는 내외적인 체제와 환경의 변화와 수요자인 학습자 중심 교육과정으로의 교육 패러다임이 전환되어야 함을 시사하고 있다. 제7차 교육과정은 지역 및 학교의 실정에 알맞은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자율성 확대에 중점을 두고 마련되었다. 이제는 학교교육이 교과서 중심에서 벗어나 정보화시대에 맞는 적합한 체계적인 계획이 마련되어야 한다. ICT 활용 담당 부서 조직 및 ICT 활용에 따른 시간 확보, ICT 활용 장소 개방화 및 교수-학습 과정의 ICT 활용화 등에 대하여 교과 조직 및 행정 조직이 재편성되어야 한다.
5. ICT 활용을 위한 재정적 지원이 강화되어야 한다
ICT 활용 교육 활성화를 위한 대책으로는 인프라대책, 교원의 활용 능력이다. 인프라 대책은 ICT 활용을 위한 물적 환경을 조성하는 측면에서 보면, 학내 전산망 구축, 교실 및 특별실의 기자 재확보 및 각종 시설 유지 보수 등이 있다. 멀티미디어실이나 모둠학습실, 학내 전산망의 경우는 다수의 사용자가 사용하는 관계로 장비의 신뢰도가 낮아지게 된다. 또한 장애 유형도 다양하게 존재하게 되는데 이에 지속적인 유지보수가 필요하다. 또한 교원의 활용 능력 신장을 위해 노력해야 하는 것은 교원 정보화 연수 기회 확대, 장학, ICT 교과 연구회 지원, ICT 활용 연구시범학교 운영, 교육용 소프트웨어 공모전, ICT 활용 S/W개발, 민간 개발 교육용 S/W 보급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ICT 활용을 위하여 이에 따르는 재정적 지원은 강화되어야 한다.
Ⅹ. 결론
우리 초등교육은 본격적인 정보화시대를 맞아 삶을 영위해야 하는 학습자에게 정보화시대가 요구하는 기본적인 능력을 구비할 수 있도록 패러다임의 전환을 모색하여 교육의 요체라 할 수 있는 교수학습 모형에서의 과감한 변화를 수용해야 한다. 이제 정보화시대의 초등교육은 산업화 시대의 초등교육에서 주로 지향하는 인간형인 \'지식자\', 즉 1) 과거의 정보에 의존하고, 2) 사실과 개념을 단순히 의미없이 축적하고, 3) 정보가 제시되길 기다리는 수동적인 전수자를 양성하는 데서 탈피하여, 일상적으로 새로이 발생되는 다방면의 급격한 변화에 대처하면서 자신의 활동을 선택할 수 있는 \'학습자\'를 키우는데 주력해야 할 것이다. 정보화시대의 \'학습자\'란 1) 현재의 정보를 미래와의 관련성 속에서 파악하고, 2) 지식의 단순한 축적이 아닌 지식을 적용하고 체험하며, 3) 지식의 개념망(concept nets)을 창출하고 정교화하며, 4) 개개의 문제상황에 구체적인 해결책을 창안해 내며, 5) 능동적으로 새로운 경험을 시도하는 전향적인 인간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교사는 이러한 능력을 바탕으로 학습자가 정보화시대에 직면하였을 때 좀 더 빨리, 정확히, 다양한 정보를 취득하고 활용하여 성공적인 삶을 향유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해 주어야 한다.
이러한 정보화시대가 요구하는 독자적으로 학습하고 스스로의 학습에 책임을 질줄 아는 인간형을 키워내는데 정보통신공학의 총아라 할 수 있는 인터넷이 가능성을 제공하고 있다. 인터넷은 정보취득의 신속성, 최신성, 개별성, 다양성 등으로 인해 다른 어떤 교수매체보다 정보화시대의 학습자를 키워내는데 손색이 없으며, 또한 정보화시대의 주요 특성을 결정지우는 역할을 인터넷이 해오고 있기 때문에 교육에서의 교수학습 모형도 정보통신공학의 총아인 인터넷을 주요 교수매체로 채택하여야 함은 반박의 여지가 없으리라고 본다.
우리 교육은 현재 초등학습자가 직면하고 있고 미래에 직면하게될 전형적인 정보화시대에서 성공적인 사회인, 직업인, 전문인, 생활인으로서의 삶을 영위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해 주어야할 과제를 안고 있다.
참고문헌
송재신·계보경(2000) - ICT활용 교수·학습 지도안 자료집, 한국교육학슬정보원
이태욱·유인환·이철현(2002) - ICT 교육론, 서울 형성출판사
이찬규(2001) - ICT활용 교육을 위한 제언, 에듀넷게시물
전라남도교육청(2002) - ICT 활용 교육 이렇게 합시다, 광주 영문화사
한국교육과정평가원(2002) - 한국의 초·중등 ICT 활용 교육의 실태와 전망
한국학술정보원(2000) - ICT활용 교수·학습 지도안 자료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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