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가상체험학습(시뮬레이션체험학습)의 개념
Ⅲ. 가상체험학습(시뮬레이션체험학습)의 수업 사례
1. 교과
2. 단원
3. 학습주제
4. 학습목표
5. 교수․학습 과정
6. 본시 학습의 평가
Ⅳ. 가상체험학습(시뮬레이션체험학습)의 모형
Ⅴ. 가상체험학습(시뮬레이션체험학습) 관련 제언
Ⅵ. 결론
참고문헌
Ⅱ. 가상체험학습(시뮬레이션체험학습)의 개념
Ⅲ. 가상체험학습(시뮬레이션체험학습)의 수업 사례
1. 교과
2. 단원
3. 학습주제
4. 학습목표
5. 교수․학습 과정
6. 본시 학습의 평가
Ⅳ. 가상체험학습(시뮬레이션체험학습)의 모형
Ⅴ. 가상체험학습(시뮬레이션체험학습) 관련 제언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동에 참여하고 역할을 분담하여 자율적으로 실천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며 즐거운 학교생활이 될 수 있도록 학교 적응활동에 유의해야 한다. 특히, 학급활동에서는 기본 생활 습관의 형성과 원만한 학급공동생활을 위하여 예절, 준법, 질서, 청결 등 사회적 기술신장에 중점을 두고 학생 각자가 이에 대한 습관적 행동수준에 이르도록 교과와의 관련을 도모하면서 계획적으로 운영하여야 한다. 학생의 발달수준으로 보아 보다 조직화되고 체계화된 집단생활을 자율적이고 민주적으로 이루어 나가도록 지도해야 할 것이다. 대인관계에서도 협력할 줄 알며 팀워크에 있어 책임감이 강해지면서 한편으로는 자기의 권위와 의견을 관철하려는 경향이 있고, 학교 . 학급 집단의 복합적인 인간관계 구조로 파악할 수 있는 집단의식도 가지고 있다. 또 규범의식도 강해지고 독자적인 가치 판단을 하려는 경향도 나타난다. 이러한 발달 수준에 관련지어 학급활동을 본격적인 민주시민의 자질과 태도를 형성하는데 그 주안점을 두어야 할 것이다(교육부, 1996).
학교활동은 학교단위로 이루어지는 행사로서 종합적이고 집단적, 실천적, 사회적인 교육활동으로서 소속감을 가지고 집단 활동에 참여하여 협동 . 봉사 정신을 육성하고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는 체험활동이다. 이러한 체험활동은 지극히 다양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으며 학습결과를 통합하는 실천적인 집단 활동이므로 실천의 장에서 학생이 직접적으로 경험을 체득하게 하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또한 교과활동의 연속으로 흔히 단조로워지기 쉬운 학교생활의 흐름 속에서 변화를 가져오며 의식행사, 체육행사, 학예행사, 현장학습 등의 행사활동에 스스로 참여하게 하여 교내외에서 실시되는 여러 가지 행사의 의의와 중요성을 이해하고 서로 도우며 실천하는 직접·간접적인 체험활동이 많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참고문헌
김영환(1998), 가상교육체제의 구성과 성공적 운영을 위한 방안의 탐색, 한국교육공학회 연찬회,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 인문관 세미나실
방송통신교육연구소(1997), 가상교육체제 구상을 위한 심포지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안동수(1999), 학교 교육 기반의 가상 원격 멀티미디어 화상 교육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정보과학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해수(1997), 초등 사회과 역사학습의 시뮬레이션 게임 모델 개발, 교원대석사논문
한정선(1999), 효율적인 가상교육 구현을 위한 재고, 교육공학연구 제 15권 제 1호, 교육과학사
학교활동은 학교단위로 이루어지는 행사로서 종합적이고 집단적, 실천적, 사회적인 교육활동으로서 소속감을 가지고 집단 활동에 참여하여 협동 . 봉사 정신을 육성하고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는 체험활동이다. 이러한 체험활동은 지극히 다양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으며 학습결과를 통합하는 실천적인 집단 활동이므로 실천의 장에서 학생이 직접적으로 경험을 체득하게 하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또한 교과활동의 연속으로 흔히 단조로워지기 쉬운 학교생활의 흐름 속에서 변화를 가져오며 의식행사, 체육행사, 학예행사, 현장학습 등의 행사활동에 스스로 참여하게 하여 교내외에서 실시되는 여러 가지 행사의 의의와 중요성을 이해하고 서로 도우며 실천하는 직접·간접적인 체험활동이 많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참고문헌
김영환(1998), 가상교육체제의 구성과 성공적 운영을 위한 방안의 탐색, 한국교육공학회 연찬회,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 인문관 세미나실
방송통신교육연구소(1997), 가상교육체제 구상을 위한 심포지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안동수(1999), 학교 교육 기반의 가상 원격 멀티미디어 화상 교육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정보과학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해수(1997), 초등 사회과 역사학습의 시뮬레이션 게임 모델 개발, 교원대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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