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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미디어산업의 추세 통계, 미디어산업의 규모 통계, 미디어산업의 TV방송산업 통계, 미디어산업의 영화 통계, 미디어산업의 비디오산업 통계, 미디어산업의 음반산업 통계, 미디어산업의 게임산업 통계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미디어산업의 추세와 규모 통계
1. 주요 뉴미디어 시장의 추세와 규모
2. 세계 멀티미디어 콘텐츠 시장 전망
3. 세계 상위 주요 국가별 인터넷 인구 및 한국 초고속인터넷 인구 현황
4. 국내 인터넷 방송국 증가 현황
5. 국내 인터넷 방송국 콘텐츠 유형별 현황
6. 외국 인터넷 방송 현황
7. 국내 인터넷TV 사용자수 현황 및 전망 예측

Ⅲ. 미디어산업의 TV방송산업 통계
1. 지상파 방송사
2. 유선방송

Ⅳ. 미디어산업의 영화와 비디오산업 통계
1. 한국영화 연도별 관객 추이
2. 장르별 한국영화 제작 현황
3. 한․미․일 영화시장 규모
4. 한국영화 평균제작비의 변화
5. 한․미․일 비디오 시장 규모
6. 한국 비디오산업 시장 규모

Ⅴ. 미디어산업의 음반산업 통계
1. 음반 시장 규모
2. 제작사 현황
3. 연간 국내 생산 물량 및 매출액
4. 연간 수입 금액, 수출 실적
5. 매체별 생산 현황
6. 장르별 판매비율
7. 음반 연령별 수요 형태 구성 비율

Ⅵ. 미디어산업의 게임산업 통계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화관광부
3. 한미일 영화시장 규모
(단위:억원, 억달러, 억엔)
한국
미국
일본
2004
2006
2008
2004
2006
2008
2004
2006
2008
영화
제작편수
43
49
56
461
463
459
249
270
282
스크린수
507
599
707
34,186
37,185
36,600
1,993
2,221
2,524
관객수(만명)
5,017
5,472
5,678
14억8천
14억8천
14억2천
15,310
14,476
13,539
흥행수입
2,583
3,040
2,980
69.5
74.5
76
1,935
1,828
1,708
외화수입편수
287
297
234
48
50
-
306
298
362
(영화진흥위원회)
4. 한국영화 평균제작비의 변화
(단위 : 억원)
구분
2000년
2002년
2004년
2006년
2008년
총제작비
10억원
13억원
15억원
19억원
21.5억원
순제작비
9억원
11억원
12억원
14억원
15억원
P&A
1억원
2억원
3억원
5억원
6.5억원
(자료:영화진흥위원회)
※ 순제작비 Vs. P&A의 비율은 통상 7:3~6:4임
5. 한미일 비디오 시장 규모
(단위: 억원, 억 달러, 억엔)
구분
한국
미국
일본
연도
2005
2007
2009
2005
2007
2009
2005
2007
2009
렌탈시장
2,200
2,180
2,012
81
81
85
2,589
2,508
2,332
출시편수
(극영화)
565
575
512
-
-
-
2,426
2,300
2,580
셀스루
시장
1,600
1,700
1,800
87
92
120
1,039
1,214
1,340
시장규모
3,800
3,880
3,812
168
173
205
3,628
3,722
3,672
(영상산업신문)
6. 한국 비디오산업 시장 규모
(단위: 억원)
구분
2000
2002
2004
2006
2008
생산시장 매출액
2,792
2,817
2,676
2,719
2,305
유통시장 매출액
7,800
8,150
8,000
7,850
7,050
셀스루시장 매출액
500
700
900
1,200
1,400
시장점유율
(%)
직배사
29
23.5
28
30.5
31
대기업
53
53.5
64
60
60
중소제작자
18
23
8.2
9.4
9
Ⅴ. 미디어산업의 음반산업 통계
1. 음반 시장 규모
구분
1994
1997
2000
2003
2006
2009
국내시장(억원)
3,790
4,045
4,104
3,530
3,800
4,104
세계시장(억불)
375
377
380
381
385
369
※ 음반(Tape, CD, LP) , online, 로얄티 등 제반시장의 총괄을 의미함
2. 제작사 현황
구분
1994
1997
2000
2003
2006
2009
음반
81
81
98
118
325
576
3. 연간 국내 생산 물량 및 매출액
구분
1994
1997
2000
2003
2006
2009
생산물량(천개)
18,408
18,783
23,626
20,080
25,989
28,328
매출액(백만원)
137,890
150,361
196,362
166,900
183,590
205,620
※ 음반(Tape, CD, LP)에 대한 생산량 및 매출액을 의미
4. 연간 수입 금액, 수출 실적
구분
1994
1997
2000
2003
2006
2009
수입(백만원)
9,340
9,448
17,132
2,279
4,177
7,494
수출(억원)
77
85
94
112
106
96
5. 매체별 생산 현황
구분
2002
2005
2008
CD
7,229(35%)
12,215(47%)
13,598(48%)
카셋트
12,851(64%)
13,774(53%)
14,730(52%)
6. 장르별 판매비율
구분
2002
2005
2008
국내가요
71%
74%
75%
팝뮤직
24%
22%
20%
클래식
5%
4%
5%
7. 음반 연령별 수요 형태 구성 비율
10대
20대
30대
기타
47%
31%
16%
6%
Ⅵ. 미디어산업의 게임산업 통계
(단위: 억원)
구 분
1999년
2000년
2001년
2002년
2003년
2004년
2005년
인터넷PC방
7,800
13,343
13,800
15,883
19,457
22,108
25,031
컴퓨터게임장
11,185
8,634
9,756
11,048
9,717
9,176
9,010
전 체
26,969
30,879
34,947
39,700
43,332
46,916
50,878
온라인게임
863
1,628
3,318
4,337
5,303
6,213
6,863
PC게임
1,181
1,323
1,724
1,974
2,185
2,575
2,986
아케이드게임
5,878
5,844
5,913
5,916
5,934
5,951
5,968
비디오게임
51
90
299
329
395
426
441
모바일게임
10.6
17.3
136.7
212.5
340.6
467.1
578.7
전 체
7,984
8,902
11,391
12,769
14,158
15,632
16,837
Ⅶ. 결론
통계의 중요성은 그 자체로서는 잘 드러나지 않으며, 구체적인 정책적 필요성과 연관하여 제기되는 경우가 많다. 미디어산업 통계의 경우도 마찬가지라고 할 수 있다. 최근 들어 미디어산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미디어산업이 갖는 경제적 중요성도 새로 부각되면서, 미디어산업에 대한 통계를 체계적으로 구축하는 것은 미디어산업 자체뿐만 아니라 국민경제적으로도 큰 중요성을 갖는다고 할 것이다. 그 구체적인 실천 방안은 보다 세부적으로 검토되어야 할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방향으로의 미디어산업 통계의 구축이 이뤄지고, 지속적인 통계자료의 축적이 이뤄진다면 우리나라 미디어산업 발전에 중요하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 방송위원회(2000), 방송 운영현황 및 서비스 실태조사 자료집
◇ 방송문화진흥원(1999), 방송문화총람
◇ 영화진흥위원회(2000), 한국영화산업현황
◇ (주)제일기획(1998), 광고연감
◇ 한국광고단체연합회, 광고계 동향
◇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2001), 한국케이블TV 5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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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10.13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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