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의 개념과 가치,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의 연구사례와 적용,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의 수업내용과 지도자료,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 관련 제언 분석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의 개념과 가치,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의 연구사례와 적용,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의 수업내용과 지도자료,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 관련 제언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의 개념

Ⅲ.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의 가치

Ⅳ.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의 연구사례
1. 연구사례 1
2. 연구사례 2

Ⅴ.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의 적용
1. 적용 대상
2. 적용 학년
3. 학년의 진급방식
4. 각 학년별 하위과정의 설치
5. 하위과정의 성격
1) 기본과정
2) 심화과정
3) 보충과정
6. 심화, 보충과정으로의 배치 기준
7. 학습 집단의 구성
8. 각 학년의 난이도 수준

Ⅵ.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의 수업내용
1. 진단 평가
2. 기본 학습 지도
3. 심화․보충 학습 조 편성

Ⅶ.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의 지도자료
1. 지도 자료 제작 방침
2. 지도 자료 유형별 구성 관점
1) 기본 학습 학습지
2) 선택 학습 학습지
3) 단원 정리 학습 학습지
4) 학습 도움 자료
3. 지도 자료 제작 과정
1) 기본 학습 학습지
2) 선택 학습 학습지
3) 단원 정리 학습 심화․보충 학습지
4) 학습 도움 자료

Ⅷ.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 관련 제언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수해야 할 내용으로 구성
기본적 지식의 적용, 분석적 사고 활동, 종합 평가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내용 선정
모둠별 학습으로 모둠원들과의 상호 작용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구성
4) 학습 도움 자료
그림, 사진, 읽기 자료, 도표 등 과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정보 제공(수집, 제작, 인터넷 활용)
각자 선택한 학습 과제에 대해 심도 있고 활발한 학습 활동이 가능하도록 구성
교사의 특별한 설명 없이도 안내, 조언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구성
3. 지도 자료 제작 과정
1) 기본 학습 학습지
학습 요소 추출→기본 학습 요소 선정→학습 요소별 내용 선정→기본 학습 학습지 구성
2) 선택 학습 학습지
학습 요소 추출→탐구형 선택 과제 선정→학습 요소별 선택 과제 내용 선정→선택 학습 학습지 구성
3) 단원 정리 학습 심화보충 학습지
단원별심화보충 학습 요소 추출→필수 학습 요소 선정→필수 학습 요소별 활동 과제 선정→단원 정리 학습 학습지 구성
4) 학습 도움 자료
기본심화보충 학습지 내용 분석→해결 자료 내용 추출→읽기 자료, 그림, 사진, 도표 등 수집, 제작→학습 도움 자료 구성
Ⅷ.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 관련 제언
내신 성적 산출의 형평성을 유지하면서, 수준별 수업에 맞는 평가 방안이 개발되어야 한다. 수준내의 수준차를 극복하기 위한 수준별 분단학습, 개별화 학습 지도 모형이 현행 교과서 별로 개발되어야 한다. 학생의 학습 선택권을 존중하기 위해서는 교실의 크기를 다양화해야 한다. 수준별 수업에 대한 교사의 전문성이 제고되어야 한다. 수준별 수업 성패의 제 1 요소는 교사이다. 수준별 교과 수업을 담당한 수 있는 충분한 교사의 수가 확보되어야 한다.
Ⅸ. 결론
수준별 교육과정은 한마디로 모든 학생들이 기본적인 내용을 충실히 학습하도록 하자는 것이다. 기본적인 과정을 이수하지 못한 학생에게는 보충 학습을 통해 학습 결손을 보충하고, 기본 학습을 성공적으로 마친 학생에게는 심화 학습의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는 종래 학업 성적에 의해 학급을 편성하고 뛰어난 학생의 대학 진학이나 수월성 추구를 도모하던 것과는 근본적으로 그 성격이 다르다. 물론 수준별 이동 수업이나 우열반 편성도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필요하다면 일선 학교가 원용할 수 있는 방법이긴 하다. 그러나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집단 편성은 교과, 학년, 또 학교의 실정에 따라 다양하게 적용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제, 2001
교육부, 수준별 교육과정의 이해, 1999
경상남도교육청, 중등학교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연수 자료, 1997
김주훈 외, 제 7차 교육과정에 따른 수준별 교육과정 현장 적용 방안과 교수·학습 자료 개발 연구, 연구보고, 한국교육과정평가원, 1998
양천초등학교, 초등학교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 2000
한국교육개발원, 제7차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방안에 관한 연구, 1997
허경철 외, 교육과정 연구 개발 수준별 교육과정안, 2000
  • 가격5,0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10.12.06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4222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