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과 학교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평생교육과 학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평생학습사회와 학교
1. 평생학습사회에 있어서의 학교
2. 학교 주 5일제와 평생학습

Ⅲ.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할에 대해 연구해 보았다. 서두에서 언급한 것처럼 학교교육은 교육의 현실적 상황과 그 한계점으로 인해 개인의 학습욕구를 감당치 못하고 있는 현실이다. 이러한 현실로 인해 오늘날의 사람들에게 있어서 평생교육은 더욱 그 필요성이 증가되고 있고 더불어 그와 관련된 시스템과 시설의 증가가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요구에 맞춰서 몇몇 선진국에서는 새롭고 낯선 평생교육체계 보다는 이제까지 교육의 중추적인 역할을 해왔던 학교교육의 역할을 개정하고 변화시켜 사람들에게 제공하는 방안을 계획하여 실행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교육적 현실도 마찬가지다. 다른 나라와 비슷한 학교교육의 한계로 인해 어느 때 보다도 평생교육 시스템과 시설 등이 필요한 때이다. 그렇다고 해서 사람들에게 익숙지 못한 시설과 시스템을 설립하고 구성하여 제공하게 되면 그러한 평생교육정책은 본래의 목적을 달성하기 쉽지가 않을 것이다. 그래서 우리나라도 이제 것 교육의 중추적 역할을 감당하였고 그로인해 사람들에게 익숙한 학교교육이 사람들이 원하는 평생교육을 담당하고 실행하는 기관으로 변화되어야 할 것이다. 물론 우리보다 먼저 실행하고 있는 외국의 경우를 잘 연구하고 우리에게 필요한 평생교육체계로 변화시켜 평생교육에 있어서의 학교를 그 중심적인 교육의 장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할 것이다.
참고문헌
1. 차 갑 부. “평생교육의 이해” 학지사. 2004. 1.
2. 권 대 봉. “평생교육의 다섯마당” 학지사. 2001. 3
3. 이 양 교. “평생교육정책론” (주)학문사. 2002. 2.
4. 한 준 상. “사회교육론” 청아출판사. 2002. 10.

키워드

추천자료

  • 가격1,600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11.01.07
  • 저작시기2005.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4755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