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X 조선해양의 현황과 발전방향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STX 조선해양의 현황과 발전방향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세계조선시장분석………1p

2. 국내조선시장분석………4p

3. 현황과 발전방향 ………5p
(1) 크루즈선 사업전략
(2) 환경 경영전략
(3) 노사관계 유지전략
(4) 생산거점 확보전략

4. 정리 및 요약……………12p

5. 참고문헌…………………13p

본문내용

설계술(쇄빙선과 크루즈 건조)유럽이 갖고 있는 장점을 통한 기술의 확보는 범위의 경제를 구현함.
2) 발전방향
①경쟁력 기반 유지 / 지속적인 범위의 경제 실현
한국-중국-유럽에 이르는 글로벌 3대 생산거점을 확보함에 따라 시장 Targeting에 따른 전문화를 이룰 수 있었다. 유럽은 세계 크루즈선과 특수선 분야, 대련은 벌크선과 자동차 운반선, 국내 진해조선소는 고부가가치 대형 상선 건조와 R&D 중심으로 진출지역의 특성에 맞게 건설되었다. 이를 통해 한국, 중국, 유럽을 잇는 글로벌 3대 생산 네트워크를 완성하면서 생산기지별 선종전문화의 발판을 마련했다. 항간에는 STX의 M&A 식 해외 확장에 대해 우려 하는 사람들도 있다. 하지만 그 필요성 또한 대두 되고 있는 실정이다. 그래서 STX조선의 해외진출의 필요성을 말하자면 물류의 이동이 세계 어디에서나 자유롭고 국가별 자원의 이동이 활발해짐에 따라 조선 시장은 국가별로 나누어지는 형태가 아닌 전 세계적으로 단일화 된 형태이다. 이로 인하여 조선 산업에 있어 어느 나라에 있는 어느 기업이든지 경쟁자가 될 수 있는 구도가 형성되어져 있어 조선업을 주로 하는 기업에게 세계화는 필수적인 요소임에 틀림이 없다.
3대 생산거점을 통해 시장 세분화를 통한 Targeting 작업과 지속적인 CRM 유지가 관건이라고 판단한바, 그것을 어떻게 유지 할 것 인가 에 대해서 새로운 전략보다는 세계시장에 변화에 맞추어 공급량의 적정성을 맞추는 전략의 유지로 도출 하였다. 즉, 중국의 값이 싼 노동력의 대항마로는 대련 기지의 노동효율성 / 일본 기술력의 대항마로서 진해기지의 기술력 / 세계 레저의 새로운 문화 크루저 시장의 유럽기지를 목적에 맞게 유지 하자는 것이다. 그리고 또 하나, ‘융합’ 이다. 크루저 선의 목적은 관광이지만 그 항로에 따라 물류가 같이 움직인다면 그 효율성 또한 2배가 되리라 생각한다. 이렇게 되기 위해선 “전사적 인적 자원의 공유 시스템 구축” 이 주요한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진해 기지에서 탱커를 만드는 기술자들과 유럽의 크루즈 선을 만드는 기술자들의 직접적인 교류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4. 정리 및 요약
세계 경제의 변동성이 커지고, 조선업계의 경쟁이 심화 따라 조선업 1위였던 한국의 위상이 위협 받고 있다. 이에 조선업체들은 저마다 경쟁우위를 내세운 전략으로 미래의 불확실성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만약 STX조선해양이 앞으로 사업을 잘 이행 해 나간다면 은 조선업계의 새로운 롤 모델이 될 전망이다. STX조선해양이 앞으로 조선업계에서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노력이 필요하다. 크루즈 인테리어에 있어서 대량의 수요가 요구되는 시공관리자와 현장전문기술자 및 기능 인력을 국내에서 양성하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세계시장의 84%를 점유하는 4개 크루즈 선사들을 위한 고객 중심경영을 통해 기업의 가치를 극대화 시켜야 한다. 또한 친환경 경영에 있어서 여러 선두기업의 사례를 벤치마킹하고 관련학과와의 연계를 통해 기술을 개발하여 차세대 첨단 선박개발에 힘써야 하고, 급변하는 외부환경에 전략적인 대응을 하기 위해 필요한 비용과 유연성을 위해서, 바람직한 노사관계를 정립할 필요성이 있다. 이에 따라 현재 임직원의 직무몰입, 조직몰입을 위해 'OPEN MIND' 슬로건을 내세우고 노사 간 정보 투명성을 높여 좀 더 노사관계를 단단하게 할 필요성이 있다. 또 한국-중국-유럽에 이르는 글로벌 3대 생산거점을 확보한 것처럼, 시장 Targeting을 올바르게 하여 글로벌 생산 네트워크를 좀 더 확장시키고, 세계시장의 변화에 맞추어 공급량의 적정성을 맞추는 것을 목표로 각 기지별 특성에 맞춰 대응하고, 크루즈선의 항로에 따라 물류를 같이 움직이는 '융합'적 시스템인 '전사적 인적 자원의 공유시스템'을 구축하여야 한다. 위에서 언급한 여러 가지 발전방향을 바탕으로 STX조선해양이 노력을 기울인다면 국내뿐 아니라 세계조선시장에서 선두에 위치해있는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이다.
5. 참고 문헌
크루즈선 건조의 의미와 향후과제 홍성인(연구위원·성장동력산업실), April. 2010
조선산업의 환경변화와 선박금융, 산업연구원 2009. 9. 25일 발행본
조선산업의 현황과 정책과제, 국회입법조사처 2009. 12. 23일 발행본
조선산업 현황 및 발전전략, 지식경제부 2009
중국 조선산업의 글로벌화와 우리의 대응전략, 홍성인 2006. 12. 5일 발행본
LNG船 시장의 중장기 전망 한국수출입은행 해외경제연구소 산업투자조사실, 양종서,
December, 2009.
크루즈 관광산업 활성화 방안 연구 2008 최용훈
STX 조선의 국제경영 현황과 바람직한 미래, 2010
STX Annual Report, 2009
STX 홈페이지 (STX조선해양 소식)
STX조선해양 지속가능경영보고서 2009
Cruise Industry News, 2006
해양한국,2010
대한설비공학회, 김종배, 해양플랜트의 종류와 동향, 설비저널 2008년 10월호, 2008.10
KIET 산업연구원, 홍성인, 해양운송기기 분야의 2020 비전과 전략, 2006.12
대한설비공학회, 해양에너지/해양플랜트, 설비저널 2008년 10월호, 2008.10
한국수출입은행 해외경제연구소 산업투자실. 양종서, 홍성우, 해양플랜트산업 전망 - 반잠수식 시추선, 드릴십, FPSO를 중심으로, 2009.07.20
KIET 북경사무소 중국산업브리핑, 중국 조선산업 구조조정·진흥계획 및 영향, 2009.03.11.
농협경제연구소 금융연구실, 구본응, 세계 금융 불안에 따른 조선 산업 전망과 시사점, 2008.11.27.
한국해사문제연구소, 특집논단 우리나라 특수선 해운의 현황과 전망 - LPG, LNG 운반선을 중심으로, 1996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고부가가치선박 - 고부가가치선박의 기술개발 및 전망, 2004.11
크루즈선 건조의 의미와 향후과제 홍성인(연구위원·성장동력산업실), April. 2010
크루즈선 발전 방향, 2008
크루즈선 시장의 동향과 국내 조선업계의 대응전략, Dec. 2007
크루즈선 건조시장은 블루오션인가 신한 FSB, 2006

키워드

STX,   조선,   세계조선,   현황
  • 가격2,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11.02.10
  • 저작시기2010.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5114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