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과정][국어과교육과정]국어(국어과)교육과정의 특성, 국어(국어과)교육과정의 목적, 국어(국어과)교육과정의 개정 이유, 국어(국어과)교육과정의 수업 모형, 국어(국어과)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 분석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국어교육과정][국어과교육과정]국어(국어과)교육과정의 특성, 국어(국어과)교육과정의 목적, 국어(국어과)교육과정의 개정 이유, 국어(국어과)교육과정의 수업 모형, 국어(국어과)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국어(국어과)교육과정의 특성

Ⅲ. 국어(국어과)교육과정의 목적

Ⅳ. 국어(국어과)교육과정의 개정 이유

Ⅴ. 국어(국어과)교육과정의 수업 모형
1. 직접교수법
2. 창의성 개발 학습법
3. 가치탐구 학습법
4. 전문가협력학습법
5. 역할놀이 학습법
6. 문제해결 학습법
7. 반응 중심 학습법

Ⅵ. 국어(국어과)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가치 탐구 학습법, 반응 중심 학습법 등이 그것이다. 그리고 이들 각각의 교수-학습 유형은 고정된 것이라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교수-학습 상황에서 얼마든지 변형될 수 있다. 경우에 따라서는 두세 개의 교수-학습 유형을 혼합해서 사용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교수-학습모형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해당 교수-학습모형에 대해 충분히 알 필요가 있다. 그 교수-학습형태가 어떤 형태를 지니고 있고, 어떤 절차로 이루어져 있으며, 적용상의 유의점은 무엇인지를 충분히 파악할 필요가 있다. 또한 이들 각 형태를 어떤 경우에 적용할 필요가 있는지를 파악하고 있어야 할 것이다. 또, 특정한 단원을 가르치고자 할 때, 어느 유형을 택하는 것이 좋은지, 이 유형을 다소 변형할 필요가 있는지를 면밀하게 검토해 보아야 할 것이다.
현재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표현과 이해 과정에 동원되는 기능 및 전략의 지도에 대한 정석이 충분하게 개발되어 있지는 않지만 원리적인 수준에서, 그리고 지금까지의 실험 연구 결과를 근거로 한다면 학습자의 직접 경험과 연습이 가장 중요한 교수학습 활동이 되어야 한다.
Ⅶ. 결론
교육과정은 지식정보사회로 일컬어지는 21세기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 육성을 지향하고 있다. 이를 구현하기 위해 교육과정의 성격은 국가 수준의 공통성과 함께 지역, 학교, 개인 수준의 다양성을 추구하는 교육과정, 자율성과 창의성을 신장하기 위한 학생 중심 교육과정, 교육 주체가 함께 실현해 가는 교육과정, 학교 교육을 교육과정 중심으로 개선하기 위한 교육과정, 교육의 과정과 결과의 질적 수준의 유지관리를 위한 교육과정으로 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기간 설정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도입은 학습량의 최적화와 수준 조정을 통해, 수준별 교육과정 도입의 근본 취지를 살려, 의미 있는 학습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지향하고 있다. 교육부는 목표 차원에서 건전한 인성과 창의성을 함양하는 기초기본 교육의 충실, 내용 차원에서 세계화정보화에 적응할 수 있는 자기주도적 능력의 신장, 운영 차원에서 학생의 능력적성진로에 적합한 학습자 중심의 교육 실천, 제도 차원에서 지역 및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자율성 확대 등의 네 가지를 설정하였는데, 이것이 교육과정을 개정한 국어과 교육의 외적인 배경이다. 또한 국어과 교육 목표 체계, 교육 내용 선정 준거와 기준, 교육 내용의 학년별 수준과 범위, 교육 내용의 구조화, 교육과정의 방법과 평가 항목에 제시한 지침의 실제적 유용성 면에서도 개선의 필요성이 제기되는데, 이것이 교육과정을 개정한 국어과 내적인 배경이다.
참고문헌
교육부, 제7차 교육과정, 1997
김윤식 외, 국어, 서울대 출판부, 1985
노명완박영목권경안, 국어과교육론, 갑을출판사, 1988
박인기, 국어교육 평가의 방향과 전략,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세미나 자료, 한국교육개발원, 1997
이재승, 국어교육의 원리와 방법, 박이정, 1998
이미경, 우리들의 국어 시간, 고척중학교, 1998
  • 가격5,0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11.03.24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5990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