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설명문지도(설명문쓰기지도)의 의의
Ⅲ. 설명문지도(설명문쓰기지도)의 과정
1. 생각해 둘 점
2. 쓰기의 실제
Ⅳ. 설명문지도(설명문쓰기지도)의 수업 사례
Ⅴ. 설명문지도(설명문쓰기지도)의 내용과 방법
1. 학년별 설명문 지도 내용
1) 3 ~ 4학년
2) 5 ~ 6학년
2. 지도 방법
1) 내용을 대표할 수 있는 낱말이나 구절 찾기
2) 문단의 중심내용 찾기
3) 문장과 문장과의 연결 관계 알기
4) 글 전체를 한두 문장으로 요약하기
5) 문맥, 경험, 지식 등을 활용하여 글에서 생략된 내용 간추리기
6) 문단에 따라 글의 전개 방식 알기
Ⅵ. 결론
참고문헌
Ⅱ. 설명문지도(설명문쓰기지도)의 의의
Ⅲ. 설명문지도(설명문쓰기지도)의 과정
1. 생각해 둘 점
2. 쓰기의 실제
Ⅳ. 설명문지도(설명문쓰기지도)의 수업 사례
Ⅴ. 설명문지도(설명문쓰기지도)의 내용과 방법
1. 학년별 설명문 지도 내용
1) 3 ~ 4학년
2) 5 ~ 6학년
2. 지도 방법
1) 내용을 대표할 수 있는 낱말이나 구절 찾기
2) 문단의 중심내용 찾기
3) 문장과 문장과의 연결 관계 알기
4) 글 전체를 한두 문장으로 요약하기
5) 문맥, 경험, 지식 등을 활용하여 글에서 생략된 내용 간추리기
6) 문단에 따라 글의 전개 방식 알기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용된 접속 부사(그러나, 그리고, 그래서 등)가 인접한 내용 사이의 관계를 어떻게 이어주는지 생각해 보게 한다. 이와 같이 한 문단 내의 각 문장 사이의 연결 관계를 따져 보고, 또 문단 사이의 관계를 이와 같이 따져 보도록 한다.
4) 글 전체를 한두 문장으로 요약하기
글 전체를 통독시킨 후, 직감적으로 그 글 전체의 내용을 한두 문장으로 요약해보도록 하는 방법과, 각 문단의 중심 내용을 검토하여 관련 문단끼리 묶어가면서 내용을 한두 문장으로 요약하는 방법도 있다.
5) 문맥, 경험, 지식 등을 활용하여 글에서 생략된 내용 간추리기
주어진 글을 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추리가 대단히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 ‘왜’라는 질문을 읽는 도중에 스스로에게 하도록 한다. 읽기 전 활동에서 추리가 일어날 수 있도록 읽기 관점을 제시하는 방법도 있다.(예 : 다음에 이어질 이야기는 어떤 내용일까?)
6) 문단에 따라 글의 전개 방식 알기
내용에 따라 문단을 나누고, 문단 사이의 관계를 파악한 후 글의 짜임을 살펴보면서 전개
방식을 파악하게 한다. 일반적인 전개 방식은 ① 개념과 그 개념의 예 ② 개념과 그 개념에 대한 특성 ③ 개념과 그 개념에 대한 정의 ④ 시간적 순서 ⑤ 공간적 순서 ⑥ 원인, 결과 ⑦ 조건 등을 들 수 있다.
Ⅵ. 결론
다원화 사회 및 개방화 시대를 주도적으로 이끌어 나가기 위해서는 다양한 사고를 통한 창조적인 인간 육성이 요구 된다. 특히 우리의 글을 바르게 사용하여 자기 자신의 생각을 정확히 표현하고 다른 사람에게 전달할 수 있는 힘을 기르는 교육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다. 글쓰기를 중요시 하게 된 까닭도 다양한 사고 활동 및 자기 표현력 신장으로 능동적이고 자주적인 인간을 육성하는데 큰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일 것이다.
이런 점에서 글쓰기 학습능력을 신장시켜 다양한 사고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글짓기 능력을 키우는 것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김동헌 - 효과적인 수준별 글쓰기 지도 방안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2
이재승 - 글쓰기 교육의 원리와 방법 : 과정중심 접근, 서울 : 교육과학사, 2002
원진숙·황정현 역 - 글쓰기의 문제 해결전략, 동문선, 1998
정제한 - 설명문쓰기의 이론과 실제, 박이정, 1998
최현성 외 6명 - 국어 교육학 개론, 삼지원, 2002
한국글쓰기교육연구회 - 글쓰기교육의 이론과 실제Ⅰ, 서울 : 한국글쓰기교육연구회, 1990
4) 글 전체를 한두 문장으로 요약하기
글 전체를 통독시킨 후, 직감적으로 그 글 전체의 내용을 한두 문장으로 요약해보도록 하는 방법과, 각 문단의 중심 내용을 검토하여 관련 문단끼리 묶어가면서 내용을 한두 문장으로 요약하는 방법도 있다.
5) 문맥, 경험, 지식 등을 활용하여 글에서 생략된 내용 간추리기
주어진 글을 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추리가 대단히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 ‘왜’라는 질문을 읽는 도중에 스스로에게 하도록 한다. 읽기 전 활동에서 추리가 일어날 수 있도록 읽기 관점을 제시하는 방법도 있다.(예 : 다음에 이어질 이야기는 어떤 내용일까?)
6) 문단에 따라 글의 전개 방식 알기
내용에 따라 문단을 나누고, 문단 사이의 관계를 파악한 후 글의 짜임을 살펴보면서 전개
방식을 파악하게 한다. 일반적인 전개 방식은 ① 개념과 그 개념의 예 ② 개념과 그 개념에 대한 특성 ③ 개념과 그 개념에 대한 정의 ④ 시간적 순서 ⑤ 공간적 순서 ⑥ 원인, 결과 ⑦ 조건 등을 들 수 있다.
Ⅵ. 결론
다원화 사회 및 개방화 시대를 주도적으로 이끌어 나가기 위해서는 다양한 사고를 통한 창조적인 인간 육성이 요구 된다. 특히 우리의 글을 바르게 사용하여 자기 자신의 생각을 정확히 표현하고 다른 사람에게 전달할 수 있는 힘을 기르는 교육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다. 글쓰기를 중요시 하게 된 까닭도 다양한 사고 활동 및 자기 표현력 신장으로 능동적이고 자주적인 인간을 육성하는데 큰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일 것이다.
이런 점에서 글쓰기 학습능력을 신장시켜 다양한 사고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글짓기 능력을 키우는 것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김동헌 - 효과적인 수준별 글쓰기 지도 방안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2
이재승 - 글쓰기 교육의 원리와 방법 : 과정중심 접근, 서울 : 교육과학사, 2002
원진숙·황정현 역 - 글쓰기의 문제 해결전략, 동문선, 1998
정제한 - 설명문쓰기의 이론과 실제, 박이정, 1998
최현성 외 6명 - 국어 교육학 개론, 삼지원, 2002
한국글쓰기교육연구회 - 글쓰기교육의 이론과 실제Ⅰ, 서울 : 한국글쓰기교육연구회, 1990
추천자료
- 인지적 관점에서의 어휘지도
- 논술 지도의 올바른 방법
- [독후감]독서감상문(독후감)의 정의와 장점, 독서감상문(독후감)의 중요성, 독서감상문(독후...
- 학교생활지도와 대중문화, 대화, 학교생활지도와 왕따(집단따돌림), 학교생활지도와 진로지도...
- 중3 국어 표준어와 방언 학습지도안
- 의사소통 지도
- 음악감상지도법(교수학습방법), 영어발음지도법(교수학습방법), 영어박자노래지도법(교수학습...
- 작문지도(작문교육, 글쓰기지도)의 성격과 단계, 작문지도(작문교육, 글쓰기지도)의 평가와 ...
- 학교생활지도와 아동발달, 학교생활지도와 가정생활지도, 가정통신문, 학교생활지도와 학생인...
- 동시지도(동시학습, 동시수업, 교육) 기본방향과 사례, 동시지도(동시학습, 동시수업, 교육)...
- 유아활동 3~5세 - 유아 언어지도의 기본원리와 일상에서의 언어활동 실제 및 주제에 따른 언...
- 3가지 언어교육 접근법(발음중심, 총체적, 균형적 접근법)의 장단점 및 바람직한 언어교육 접...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