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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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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영지주의(그노시스주의, 그노시즘)의 개념

Ⅲ. 영지주의(그노시스주의, 그노시즘)의 목적

Ⅳ. 영지주의(그노시스주의, 그노시즘)의 사상

Ⅴ. 영지주의(그노시스주의, 그노시즘)의 이론
1. 이원론(二元論)
2. 구원론(救援論)
3. 창조주(創造主)
4. 가현설(Docetism)
5. 인간관(人間觀)
6. 부활과 최후 심판의 부정
7. 비밀전통

Ⅵ. 영지주의(그노시스주의, 그노시즘)의 사상가
1. 알렉산드리아 지역의 영지주의자들
2. 로마에서 활동한 영지주의자들

Ⅶ. 영지주의(그노시스주의, 그노시즘)에 대한 바울과 요한의 공격

Ⅷ.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 영원한 생명의 말씀을 하셨다고 주장한다. 하나님께서는 그 말씀을 통하여 자신과 인간 사이에 교제를 맺으셨다. 예수님의 가르침과 선교는 자신에 대한 하나님의 계시이다. 왜냐하면 예수님은 하나님이시기 때문이다(1:1-4). 그는 영지주의에서 기독교에 대한 삼중적 공격을 간파하고 이에 따라 영지주의를 공격한다.
가. 영지주의는 예수님의 인성 가운데서 하나님께서 육신을 입으셨다는 것을 부인한다. 성육신을 부인하는 것은 기독교 신앙을 파괴하는 것이다(2:18-28, 4:1-6, 13-15, 5:6-12).
나. 영지주의자들은 \"우리는 죄를 짓지 않았다\"고 주장함으로 십자가에서 모든 사람의 범죄를 선언하시고(1;8,10), 자신의 아들을 \"세상 죄를 위한 속죄물\"(2:2)로 주신 하나님을 거짓말쟁이로 만든다. 영지주의자들은 죄를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십자가를 진지하게 받아들이지 않기 때문이다.
다. 영지주의자들은 그들의 죄보다 그들의 지식에 집중하였기 때문에 그들 가운데는 잘난 체하는 정신이 지배적이었다. 그들은 이웃을 섬기는데 자신을 드릴 필요를 느끼지 못하였다. 그 들은 세상에 속하였고 그들이 말하는 것도 세속적인 것이었다. 세상은 그들의 말에 귀를 기울일 것이다. 하지만 형제 사랑을 부인하는 것은 하나님과의 교제를 부인하는 것이다(2:7-17, 3:11-24, 4:7,12,16-21, 5:1,2).
요한의 메시지는 이 세 가지 주제를 중심으로 나선형으로 계속 반복된다. 이 주제들은 기독교인이 자신의 신앙과 생활의 진실성을 결정하기 위하여 필요한 메시지를 제시해 준다.
Ⅷ. 결론 및 시사점
영지주의는 2세기 후반에 절정에 달했고 그 이후에는 쇠퇴해졌다. 이레니우스와 터툴리안의 저서들은 영지주의를 쇠퇴하는데 기여했다.
영지주의는 교회에 큰 위협이었다. 이는 기독교의 역사적 근거를 뒤집어엎으려 하였다. 이들은 구약의 하나님과 그들의 하나님은 각기 다른 존재로서, 구약은 열등하고 심지어 악하다고까지 할 수 있는 열등한 신의 작품이었다.
또 그리스도는 실제적인 성육, 죽음, 부활 등을 경험한바 없다. 여기에서의 구원은 소수의 영적 계시를 받을 수 있는 사람에게서만 가능하다.
갈등은 집단의 구조들을 규정하고 강화 시키는 기능을 한다. 그 관계가 밀접 할수록 그만큼 갈등을 심화한다. 영지주의는 그들이 철학적인 신학이었기 때문이 아니라 그들의 신학 체계가 너무나 기독교적이었기 때문에 물의가 나타났다.
그러나 교회는 이 위기를 극복하였고, 이 경험을 통하여 보다 치밀한 조직과 명확하게 정의된 신조를 발전시킬 수 있었다. 이는 초대 교회의 자의적이고 은사 중심적인 성격과는 대조를 이루는 것이었다.
따라서 영지주의의 심각한 영향은 교리와 신조를 형성케 하는 등 긍정적 면을 가져 온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그들과 똑같은 방법은 아닐지라도 그들과 맥락을 같이하는 현대의 반기독교적인 사상이 오늘 날에도 엄연히 존재하는 것이 현실이라고 생각해 볼 때, 제2세기의 영지주의가 우리들에게 주는 의미는 대단히 크다고 본다.
참고문헌
김헌태(1984) - 영지주의와 신약성서에 나타난 그노시스,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장로회신학대학대학원
김진혜(1984) - 요한의 신학 사상과 만데안 문서의 영지주의 비교,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연합신학대학원
기독교 문서 선교회(1996) - 새성경 사전 ‘영지 주의’, 기독교 문서 선교회
일레인 페이절스(1980) - 숨겨진 복음서 영지주의, 루비박스
Gonzales, Justo. L, 이형기·차종순 역(1989) - 기독교 사상사 I(A History of Christian Thought), 서울 : 대한 예수교 총회 출판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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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4.11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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