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학습기능검사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1. 검사의 목적

2. 검사도구의 특징 및 실시연령

3. 검사의 활용

4. 검사도구의 구성요소

5. 검사실시상의 유의점

6. 검사의 실시와 채점

7. 검사결과의 처리 및 해석

8. 검사의 장․단점

본문내용

로 얻은 점수 그 자체로는 아무런 정보를 알 수 없으며 준거에 의해 환산하여야만 의미를 알 수 있다.
2) 백분위 점수의 산출 및 해석(백분위 산출표 사용)
같은 학년 또는 같은 연령 집단 내에서 한 개인의 위치를 알고자 할 때 사용되는 점수로서 어떤 한 점수의 백분위란 규준집단에 있어서 그 점수보다 낮은 점수를 받은 사람들의 전체에 대한 백분율을 말한다. 백분위를 가지고 한 개인의 점수를 해석할 때는 백분위와 원점수는 직접적으로 비교할 수 없다는 점을 주의해야 한다.
예) 정보처리 검사 점수의 백분위가 72라면 그 학년의 학생들 중 72%가 그 점수의 밑에 있다고 해석할 수 있다.
3) 학년(연령)점수의 해석
학년 점수(학년 규준표 사용)
한 개인의 검사 결과를 같은 학년 아동들이 받은 원점수의 중앙치와 비교하여 학년 수준으로 표시되는 점수를 말한다.
연령점수(연령 규준표 사용)
생활 연령을 이용하여 한 개인의 검사 결과를 같은 학년 아동들이 받은 원점수의 중앙치와 비교하여 연령수준으로 표시되는 점수이다.
예) 셈하기에 5학년 아동이 34를 받았다면 학년 규준표에 의하면 학년 점수가 4이다. 따라서 이 아동은 5학년이나 셈하기 수준은 4학년 수준에 있다는 것이다.
4) 조정된 정신연령의 산출과 해석
조정된 정신연령은 학력의 기대치 역할을 한다. 그래서 조정된 정신연령의 산출을 통해 아동의 검사 실시 시작점을 추측할 수 있다.
조정된 정신연령 산출 공식
지능지수
정신연령 =――――― ×생활연령(개월로 표시)
100
8. 검사의 장단점
1) 검사의 장점
단일 심리검사의 약점을 보완한다.
- 이 검사는 언어기능, 수 기능 및 정보처리 기능이 복합된 복수 심리검사의 성격을 취하여 측정이나 결과 해석상의 여러 가지 제한성이 있는 단일 심리검사의 약점을 보완하여 준다.
아동의 현재 위치와 다른 아동과의 비교가 가능하다.
- 검사의 결과가 학년규준연령규준학년 및 연령별 백분위 점수를 알 수 있도록 하여, 그 아동의 현재 위치를 다른 아동과 비교하여 자세히 알 수 있다.
아동의 잠재능력과 학업수행능력간의 차이가 있는지 알 수 있다.
- 아동의 조정된 전신연령과 비교하여 아동의 잠재능력과 학업수행능력간의 차이를 자세하게 알 수 있다.
시행이 간단하다.
- 교사가 보는 부분에 문제가 적혀 있어서 간단하고, 사용이 용이하다.
2) 검사의 단점
조정된 정신연령을 산출하는 것에 한계가 있다.
- 조정된 정신연령의 산출은 이 검사를 시행하기 전의 지능검사자료를 바탕으로 하게 되는데, 이전의 지능검사자료가 없거나 최근의 자료가 아니라면 이 아동의 조정된 정신연령을 산출하는 것에 한계가 있다.
<읽기Ⅱ>의 문항 내용 중 아이들에게 친숙하지 않은 문항이 있다.
- 병영, 광주리, 새끼를 꼬다 등은 아이들에게 친숙하지 않으므로 이러한 문항으로 아이들을 측정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읽기Ⅱ>의 그림은 아동의 흥미를 끌거나 유지시키기 어렵다.
- <읽기Ⅱ>에 있는 그림이 모두 흑백으로 되어 있어서 아동의 흥미를 끌거나 유지시키는데 한계가 있다.

추천자료

  • 가격1,5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11.04.14
  • 저작시기201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6645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