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I(컴퓨터보조수업, 컴퓨터보조학습)의 종류, CAI(컴퓨터보조수업, 컴퓨터보조학습) 장점, CAI(컴퓨터보조수업, 컴퓨터보조학습)와 ICAI, 특수교육, 언어교육, CAI(컴퓨터보조수업, 컴퓨터보조학습) 교육적 효과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CAI(컴퓨터보조수업, 컴퓨터보조학습)의 종류, CAI(컴퓨터보조수업, 컴퓨터보조학습) 장점, CAI(컴퓨터보조수업, 컴퓨터보조학습)와 ICAI, 특수교육, 언어교육, CAI(컴퓨터보조수업, 컴퓨터보조학습) 교육적 효과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CAI(컴퓨터보조수업, 컴퓨터보조학습)의 정의

Ⅲ. CAI(컴퓨터보조수업, 컴퓨터보조학습)의 종류
1. 개인교수형(Tutorial mode)
2. 반복연습형(Drill & Practice mode)
3. 학습용 게임형(Instruction Game mode)
4. 모의실험형(Simulation mode)

Ⅳ. CAI(컴퓨터보조수업, 컴퓨터보조학습)의 특징

Ⅴ. CAI(컴퓨터보조수업, 컴퓨터보조학습)의 장점
1. 개별학습을 하는데 가장 효과적인 학습 과정을 제공한다
2. 흥미로운 학습내용이나 방법을 제공할 수 있다
3. 저한 피드백을 시도할 수 있다
4. CMI(Computer Managed Instruction)와 결합하면 평가 및 통계 처리가 용이하여 교사의 업무부담을 덜어줄 뿐 아니라 학습자의 학습 성취과정을 신속히 분석하여 제공할 수 있다
5. 시청각 기구와 함께 시스템을 구성하면 교육 효과를 더욱 높일 수 있다

Ⅵ. CAI(컴퓨터보조수업, 컴퓨터보조학습)와 ICAI

Ⅶ. CAI(컴퓨터보조수업, 컴퓨터보조학습)와 특수교육

Ⅷ. CAI(컴퓨터보조수업, 컴퓨터보조학습)와 언어교육

Ⅸ. CAI(컴퓨터보조수업, 컴퓨터보조학습)의 교육적 효과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집중시간이 CAI를 이용한 학습 시간에는 평균 13.6분 동안으로 주의 집중시간이 연장된 것으로 나타났다.
강상인은 CAI 프로그램이 읽기 학습장애아의 읽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에서 CAI는 어휘력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고, 독해력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효경은 컴퓨터 보조학습에 의한 언어훈련효과에 관한 연구에서 CAI프로그램의 적용은 전통적인 교수방법보다 정답 반응수의 증가와 과제 수행시간의 감소를 보이는 효과가 있음을 밝혔다.
Lally(1981 ; 김효경, 1997. p. 17)는 컴퓨터 보조수업의 학습 결과에 대한 실험에서 경도정신지체아동에게 단어를 지도한 결과 컴퓨터 보조수업 적용 집단은 평균 128%가 향상된 반면, 교사 집단은 34%향상된 것으로 나타나 컴퓨터 보조학습 적용 집단이 교사가 직접 지도한 집단보다 더 많은 단어를 정확하게 재인 한 것으로 나타났다.
Bruist(1984; 김효경, 1997. p. 17)는 60명의 정신지체아동들을 대상으로 철자 학습을 컴퓨터에 의해 학습을 진행하는 것과 동료의 컴퓨터 학습을 관찰하는 것 모두가 교사에 의해 철자 규칙을 제공하는 학습보다 효과적이었음을 밝혔다.
Goldman과 Pellegrino(1987; 고윤경,1994.p.28)는 30명의 학습장애아를 대상을 새롭게 습득된 개념과 정보에 자동적이고 효율적으로 접근하기 위해 단어재인과 산수에 대한 연습형 CAI를 개발 적용하였다. 목표단어의 동의어를 찾는 연습활동을 한 후의 반응시간의 의의 있는 감소를 통하여 CAI를 통한 자동성 획득을 보고하였다.
Cohen(1988 ; 고윤경 1994. p.29)과 그의 동료들은 9명의 읽기 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일견단어를 다양한 상황 속에서 빠르고 정확하게 판별하는 CAI프로그램을 통해 단어재인의 자동성 획득에 관한 연구를 하였는데, CAI실험집단이 통제집단에 비해 단어의 판별속도는 유의하게 감소하였으며 단어의 정확성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증가하였다고 보고하였다.
Hughes(1973 ; 김효경, 1997. p. 18)는 컴퓨터 활용에 관한 연구를 통해서 CAI시뮬레이션을 통한 학습시간(135분)이 재래식 수업을 통한 학습시간(220분)보다 39%난 절약했다고 보고했다.
Gfisword(1984 ; 정미경, 1999. pp. 16-17)도 빈약한 학업성적을 보이는 학생들이 CAI를 사용함으로써 성공에 대한 자기 책임감과 학습에 대한 자신감의 향상을 보인다고 밝힌바 있다.
또한 멀티미디어형 CAI가 언어교육에 적용될 때 얻을 수 있는 것으로는 다음과 같은 장점을 들 수 있다(1994. 오경아. p. 21-22)
(1) 시각, 청각적 요소 즉 선택적 자극 효과를 증대시킴으로써 과제에 대한 주의 집중을 최대화시킬 수 있다.
(2) 텍스트와 그랙픽, 애니메이션, 음성 및 사운드 등의 멀티미디어 요소가 가미됨으로서 보다 사실적인 시뮬레이션형 CAI가 가능해짐으로써 모방행동의 형성이 가능해지고, 학습시 타인과의 상호작용에서 얻어지는 교육효과를 컴퓨터를 이용한 교육에서 얻을 수 있다.
(3) 컴퓨터 사용 조작이 기존의 CAI보다 용이하고, 화려한 영상과 애니메이션, 사운드, 즉각적인 시청각적 feedback으로 인해 학습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다.
Ⅸ. CAI(컴퓨터보조수업, 컴퓨터보조학습)의 교육적 효과
효과적인 교육을 위한 최선의 방법인 개별화의 원리를 적용하여 개별적인 교수법의 실행에 있다고 하겠다. 이를테면, 컴퓨터는 수많은 학생들의 학습활동을 한꺼번에 수행할 수 있으며, 그것도 개인의 능력과 흥미와 사전 학습 경험 정도에 맞는 학습을 개별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학생이 학습도중에 의문이 생기면 컴퓨터의 터미널을 통하여 그 프로그램을 작성한 교사에게 질문을 하고 즉각적으로 그에 대한 해답을 얻을 수 있으므로 개별화의 원리를 철저히 적용할 수 있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교수과정을 연구하는 데 있어서 CAI가 트게 공헌하고 있다는 점이다. 컴퓨터는 CAI학습이 진행되고 있는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학습자의 반응 하나 하나를 모두 기록할 수 있고 , 또 기록된 자료를 여러 방법으로 정리하고 처리할 수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를테면 학습자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도 물론이고 학습결과를 측정하고 평가하기 위한 각종 자료까지도 기록하고, 종합하고, 통계적으로 분석하여 제시해 주는 능력을 컴퓨터가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점에서 CAI는 상당히 효과적인 교수법으로 인정받고 있는 것이다.
Ⅹ. 결론
지금은 정보화사회이다. 정보가 가치로운 사회이며, 정보를 창출하는 것이 곧 가치를 창출하는 것이다. 따라서 정보를 유통하는 방법과 기술이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으며, 신속한 정보의 전달과 대량전달을 요구하게 되었다. 이러한 현상의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것이 컴퓨터와 인터넷이다. 컴퓨터는 대량의 정보처리가 가능하며, 인터넷은 다량의 정보에 대한 빠른 전송이 가능하다. 그리고 컴퓨터와 인터넷 기술은 급격하게 발달하고 있다.
시대적인 추세에 따라 교육분야에서도 컴퓨터와 인터넷이 중요한 위치로 자리 잡았고, 풍부한 교육적 환경의 구성에서 빠질 수 없는 요소가 되었다. 교육의 패러다임이 개별화, 정보생산자인 학습자로 변화하고 있는 시점에서 컴퓨터의 교육적 활용은 교수, 학습, 평가, 행정 등의 영역에서 계속 확대되어 가고 있다.
참고문헌
금수환 / (ICAI)의 활용, 이재학수학교육의 문제 해결을 위한 지능적인 컴퓨터 보조학습
고운경(1994) / 경도 정신지체 학생의 단어 판별 자동화를 위한 컴퓨터 보조학습 효과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나일주(1990) / 컴퓨터를 통한 수업과 학습, 교육진흥, 제3권 1호
박성익(1988) / 컴퓨터 보조 교육공학: 방법, 개발, 적용, 서울 : 교육과학사
정영식·황종선·김창환·인호·백두권 / 지능적 컴퓨터 보조교육을 위한 ERIC 시스템 구현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ERIC System Implementation for ICAI System)
허운나(1985) / 컴퓨터 보조수업의 효과에 관한 연구, 교육공학연구 제1권 1호

추천자료

  • 가격5,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11.04.19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6960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