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심 신라면의 중국 진출 성공 마케팅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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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농심 신라면의 중국 진출 성공 마케팅 전략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농심 기업 소개

1. 농심 기업
1) 기업 이념
2) 기업 비전
3) 농심 연혁

2. 농심이 중국에 진출하게 된 배경


Ⅱ.중국 라면 시장 분석
1. 생산현황
2. 소비동향
3. 경쟁기업


Ⅲ. 농심 신라면 중국 진출 SWOT 분석

◆ SWOT 분석
1) 강점(Strength)
2) 약점(Weakness)
3) 기회(Opportunity)
4) 위협(Threat)


Ⅳ. 신라면의 중국 진출 분석

1. 신라면의 중국 진입 방식 : 해외직접투자

2. 신라면의 중국 진출 현황
1) 중국 생산 공장 현황
2) 매출현황
3) 시장점유율

3. 4P분석을 통해 본 신라면 마케팅 전략
1) 제품전략(Product)
2) 가격전략(Price)
3) 촉진전략(Promotion)
4) 유통전략(Place)

4. 신라면의 애로사항


Ⅴ. 농심의 향후 전략
1) 농심 직영 라면 음식점
2) 공격적인 마케팅
3) 전국 유통망 확보
4) 제품의 다변화

본문내용

과도한 간접광고는 제품의 이미지에 악영향을 끼치지만, 의류업체들이 연예인에게 협찬하여 자사의 의류를 홍보하는 것처럼 적절한 간접광고는 큰 효과를 낳을 수 있다.
농심이 중국에서 버스를 완전히 신라면의 광고로 덮는 등의 공격적인 마케팅을 하고 있다. 하지만 낮은 점유율을 더 높이 끌어올리기 위해서는 더욱 공격적인 마케팅이 필요하다. 광고와 달리 드라마 및 영화는 관객의 몰입도에서 큰차이를 보인다. 이를 활용하여 농심은 중국의 인기 드라마 및 영화에 투자 및 스폰서가 되는 것이다. 주인공이 라면을 맛있게 끓여 먹는 장면을 보여준다면 큰 효과가 있을 것이다. 이때 유념할 점은 라면이 신라면이라는 것을 보여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라면을 끓이기 전 라면을 뜯을 때 봉지를 보여주거나, 마트에서 라면을 살 때 신라면을 선택하는 장면을 보여주어야 한다. 이러한 투자 및 스폰서 활동은 신라면의 인지도를 상승시킴과 동시에 앞의 전략과 마찬가지로 신규 라면소비자에게 크게 어필 할 수 있다.
둘째로, 한류열풍을 이용한 스타마케팅을 하는 것이다. 이미 이전 마케팅전략에 포함되어 있는 내용이지만, 지금보다 더 나은 판매고 달성과 농심의 브랜드 이미지를 위해 '장나라'와 같은 한류스타를 등장시킨 라면 광고가 필요하다.
준거집단은 소비자 구매 행동에 상당히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 준거집단 중에서도 소비자가 좋아하고 존경하는 연예인, 유명인의 경우, 그들의 행동과 가치를 따르고 싶어 하는 사람들이 많다. 따라서 연예인을 기업의 마케팅 활동에 투입시키면 그들을 닮고 싶어 하는 소비자들을 끌어들일 수 있어, 유명연예인을 등장시킨 광고는 마케팅의 하나의 전략으로서 매우 유용하다.
또한 소비자들은 수치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데,
"DHC, 일본 통판 1위 화장품"
"세계 판매 1위, 세계를 강타한 에어컨 바람, 휘센" 이 그 예이다.
광고 속에서 밝혀진 "판매율 1위" 에 소비자들은 자연스럽게 그 제품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지면서 긍정적 태도를 보이기 시작하고, 이전보다 더 많은 관심을 갖게 된다. 따라서 구매 전 단계에서 이왕이면 1위 제품을 사야겠다는 생각을 갖게 된다.
신라면의 경우, 광고를 통해 그리고 사람들의 구전을 통해 한국의 라면 시장에서 판매율 1위를 달성하고 있다는 사실을 드러내어야 한다. 신라면에 딱히 관심을 보이지 않던 소비자들은 수치에 반응하여, 맛에 대한 신뢰감과 동시에 호기심을 갖게 되어 신라면을 구매하게 된다. 신라면을 즐겨 찾던 소비자들은 말할 것도 없다.
신라면의 향후 마케팅 전략으로써 앞서 설명한 "열망집단의 구성원으로서의 장나라"와 "수치"를 적절히 활용하고, 또한 중국 진출 초기 당시 문제가 되었던 끓여먹는 봉지라면에 대한 개념을 중국소비자들에게 정확히 인식시키기 위해 장나라가 라면을 끓이는 과정을 광고로 만든다면, 신라면은 중국인의 마음을 사로잡는 라면이 될 수 있을 것이다.

1.가스레인지 앞에서 끓는 물이 담긴 냄비에 면과 스프를 넣어 끓이는 장나라
2.라면을 끓이는 장나라 " 저는 한국에서 신라면만 먹어요. 왜냐하면 신라면은 한국에서 판매 1등 라면이니까요. 당연히 맛있으니까 1등 이겠죠? 중국에서도 신라면이 언젠가 1등이 될 그날이 오겠죠?"
3.후루룩~ / 꿀꺽꿀꺽 / 하! 라면 시식 3단계
3) 전국 유통망 확보
중국 라면시장의 선두업체를 살펴보면 두 회사 모두 유통망을 확보하고 있다. 딩신은 자체유통업체인 ‘러꺼우’를, 퉁이는 세계적인 유통업체인 ‘까르푸’와 파트너 관계를 맺음으로써 제품을 유통시키는데 큰 어려움이 없으며, 넓은 지역으로 판매하는 것 또한 어려움이 없다.
중국현지 생산 및 중국 현지 사무실을 운영하는 농심은 제품생산에는 큰 어려움이 없기 때문에, 앞으로 유통 부분에 많은 힘을 쏟아야 할 것이다. 언제까지나 대도시에서만 판매 할 수 없기 때문이다. 대도시에서의 라면 판매는 한계가 있으며 다른 지역에 더 많은 소비자가 기다리고 있다. 중국의 인프라는 선진국에 비하면 낙후되어 있어 서부 지역으로의 유통이 어렵다. 농심이 자체적으로 유통망을 설립하기에는 큰 부담이 있기 때문에 중국의 유통업체와 손을 잡는 것이 필요하다.
제품의 유통뿐 아니라 상품진열에 관한 계약을 체결함으로써, 그 매장의 라면코너에 신라면만을 배치한다든지, 배치 영역을 늘리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4) 제품의 다변화
현재 신라면은 중국 라면시장에서 중고가 정책을 취하고 있다. 상류층 및 중류층의 확대는 신라면의 판매량 향상에 큰 도움을 줄 것이다. 아울러 그들을 겨냥한 제품을 출시한다면 더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우리가 눈여겨 볼 것은 삶의 질을 높이기를 바라는 상류층이다. 이들은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자신의 건강에 더 많이 투자한다. 따라서 이들을 겨냥한 제품 즉, 용기면의 경우 환경호르몬이 나오지 않는 용기에 라면을 넣어 판매하면 호응이 좋을 것이다. 가격을 기존의 용기면 보다 높이 책정하여도 상류층의 구매력이 높고, 가격이 제품 구매요인의 1순위가 아니기 때문에 충분히 판매가 가능하다.
하류층을 겨냥해서 저가 제품을 만들어 판매하면 판매량이나 시장지배력은 높아지겠지만 지금껏 고수해온 프리미엄 이미지를 깎아내리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만약 농심이 하류층을 겨냥한 제품을 팔게 된다면, 신라면이 아닌 다른 브랜드를 만들어서 판매하는 것이 좋겠다.
<참고 자료 및 서적>
● KBS-1TV 신화창조의 비밀
● 농심 홈페이지 (http://www.nongshim.co.kr)
● 신라면 홈페이지 (http://www.shinramyun.com)
● 네이버, 다음 뉴스
● 농심 설명회 프리젠테이션 자료
● 농심 국경 프로젝트 자료
● 중국 식품산업의 현황과 전망- 성대현대 중국 연구회 논문, 김원태 교수
● 무역일보/칭다오한국무역관
● 재미있는 경영이야기 / 조동성 / 유나이티드컨설팅그룹 / 1996
● 상하이리포트 / 한국경제특별취재팀 / 은행나무 / 2001 ● (사례와 통계로 본)중국소비자와 중국 시장 / 김용준 / 박영사 / 2000
● (사례로 배우는)국제마케팅 : 비교문화적 이해 / 이승영 / 일신사 / 1995

키워드

마케팅,   신라면,   중국,   진출,   수출,   라면,   성공,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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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4.28
  • 저작시기20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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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6729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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