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소비자행동분석과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⑴ 소비자행동분석의 의의
⑵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① 문화적 요인
② 사회적 요인
③ 개인적 요인
④ 심리적 요인
⑤ 구매기준의 변경
⑥ 제품구매후의 행동
⑴ 소비자행동분석의 의의
⑵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① 문화적 요인
② 사회적 요인
③ 개인적 요인
④ 심리적 요인
⑤ 구매기준의 변경
⑥ 제품구매후의 행동
본문내용
구매 후 행동으로는 A/S 및 구전효과, 소비자 제안 등을 들 수 있다. 구전효과는 실제제품을 사용한 사용자가 주변 사람에게 퍼뜨리는 제품에 관한 이야기로 광고나 기타 판촉보다 휠씬 신뢰성있게 전달된다. 제품의 품질이나 기타 여러 조건들이 갖추어졌을 때는 좋은 구전효과를 기대할 수 있지만 만일 그렇지 않다면 반대의 상황도 각오해야 한다. 소비자 개선제안은 피드백의 개념으로 기업이 많은 비용과 노력을 투자하는 시장 조사보다 확실한 방법이며, 실제 제품을 사용한 사람들이 제안이기에 제품이나 서비스 개선에 많은 도움을 준다. 특히 A/S는 시장 개방 시대에 국내 기업이 외국 기업에 비해 확실히 우위를 점할 수 있는 항목이며, 이는 구전 효과의 바탕이 됨과 동시에 제품을 어느 정도 보완하는 기능가지 갖는다.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