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계][생태계 구성요소][생태계 조화와 균형][생태계 물질순환][생태계 위기]생태계의 개념, 생태계의 구성요소, 생태계의 기본원리, 생태계의 조화와 균형, 생태계의 물질순환, 생태계의 위기, 생태계 관련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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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태계][생태계 구성요소][생태계 조화와 균형][생태계 물질순환][생태계 위기]생태계의 개념, 생태계의 구성요소, 생태계의 기본원리, 생태계의 조화와 균형, 생태계의 물질순환, 생태계의 위기, 생태계 관련 제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생태계의 개념

Ⅲ. 생태계의 구성요소
1. 무생물적 인자
2. 생물적 인자
1) 생산자
2) 소비자
3) 분해자
4) 자가 영양생물과 타가영양생물
5) 기타 관계

Ⅳ. 생태계의 기본원리
1. 영양물질 순환(Nutrient Cycling)
1) 영양물질 순환
2) 유기성(organic)
3) 무기성(inorganic)
2. 에너지의 흐름(Energy Flow)
3. 구조(Structure)

Ⅴ. 생태계의 조화와 균형

Ⅵ. 생태계의 물질순환
1. 화학물질은 유기물과 무생물 사이에서 재순환한다
2. 물은 생물권을 순환한다
3. 탄소순환은 광합성작용과 호흡작용에 의한다
4. 질소 순화는 박테리아가 주된 역할을 한다
5. 인 순환은 암석의 풍화작용에 의해 일어난다

Ⅶ. 생태계의 위기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대상을 가리키는 다른 용어인 것이다. 그런데 두 용어는 어떤 점에서 다른가?
환경이라는 용어는 말 그대로 ‘둘러싼 것’을 뜻한다. 여기에는 중심과 주변의 이분법이 작용하고 있다. 요컨대 인간이 중심에 자리 잡고 있다면, 인간을 뺀 다른 자연은 주변에 자리 잡고 있다는 것이다. 인간도 자연적 존재로서 자연의 한 요소일 뿐이라는 사실에서 보자면, 이런 식의 이분법은 당연히 잘못된 것이다. 이런 식의 인간중심주의는 한마디로 오만의 산물인 것이다. 그러나 더 큰 문제가 아직 남아 있다. ‘중심과 주변의 이분법’은 곧 ‘주체와 대상의 이분법’으로 이어진다. 다시 말해서 중심에 자리 잡고 있는 인간만이 이 세상의 주체이고, 다른 자연은 그 주체의 욕구와 욕망을 실현하기 위해 대상일 뿐이라는 것이다. 이런 이분법에서는 인간이 다른 자연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느냐만이 결정적으로 중요한 문제가 되고, 그 과정에서 인간이 다른 자연을 파괴하고 그로써 자연 속의 존재인 인간 자신의 운명도 걷잡을 수 없는 위험 속으로 빠져들게 된다는 것은 철저히 무시된다. 이런 근대적 인간을 우리는 그 동안 ‘파우스트’ 식으로 찬양해 왔다.
생태계라는 용어는 이런 식의 이분법을 비판하는 의미를 가진다. 그것은 인간을 자연 속의 한 존재로 파악한다. 다른 생명체들에 비해 여러 가지 특이한 능력을 가지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렇다고 해서 인간만이 주체라는 생각은 근원적으로 잘못된 것이라는 관점이 생태계라는 용어에는 포함되어 있다. 생태계는 생명체와 비생명체, 다시 말해서 생물과 무생물이 어우러져 이루어진 것이다. 둘은 뗄 수 없이 연관되어 있다. 본래 모든 것은 비생명체에서 시작되었다. 물질의 운동과정에서 생명체가 나타나게 되었고, 이 생명체가 나타나면서 이 세상은 커다란 변화를 겪게 되었다. 생명체는 비생명체에 영향을 미치게 되고, 다시 비생명체는 생명체에 영향을 미치고, 이렇게 해서 생명체와 비생명체는 서로 영향을 미치며 변하는 ‘공진화’의 체계를 이루게 되었다. 이런 공진화의 체계 자체가 바로 생태계인 것이다. 이런 점에서 환경이 아니라 생태계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것은 인간관과 자연관의 심대한 변화를 함축하는 것이다.
환경에서 생태계로 논의의 틀이 옮아가는 과정은 환경문제가 생태위기로 치닫는 과정이기도 했다. 이것은 자연의 국지적인 이상상태가 자연의 재생산 자체의 이상상태로 변하는 과정이었다. 이런 변화를 올바로 파악하고 대처하려는 노력의 결과로 우리는 자연을 환경이 아니라 생태계로 볼 수 있게 된 것이다. 자연의 이상상태를 단순히 환경문제로 보는 관점은 주체인 우리가 마치 자동차를 고치듯이 자연의 이상상태를 고칠 수 있다고 보는 것이다. 우리가 살고 있는 방식 자체는 큰 문제로 여겨지지 않는다. 그러나 자연의 이상상태를 생태위기로 보는 관점은 이와 크게 다르다. 그것은 현재의 이상상태가 인간을 포함한 자연의 재생산 자체의 이상상태이므로 인간이 살아가는 방식을 포함한 자연의 재생산 방식 전체를 문제로 삼아야 하는 것으로 본다. 이로부터 자연의 급격한 이상상태를 유발한 근원이 근대화에 있으므로 무엇보다 우리가 살아가는 방식을 고치지 않는다면, 우리를 포함한 지구생태계 자체의 파멸을 피할 수 없다는 결론에 이르게 된다.
생태계라는 용어는 새로운 세계관을 함축하고 있다. 그것은 인간을 본래의 자리에 앉히는 것이다. 우리는 본래의 자리에 차분히 앉아서 문제의 실상을 올바로 인식하고 삶의 방식을 고쳐나가야 한다. 우리는 이미 위기 속에서 살고 있다.
Ⅷ. 결론 및 제언
생태계와 관련한 우리의 행위는 인간-자연의 관계에 대한 우리의 생각에 의존해 있다. 더 많은 과학과 더 많은 기술은 우리가 새로운 종교를 발견하고 옛 종교에 대해 다시 생각하지 않는 한, 현재의 생태계 위기에서 우리를 해방시켜 줄 수 없다. 오늘날 증가하는 지구환경의 파괴는 매우 독창적인 방식으로 성 프란체스코가 항거했던 서양 중세의 세계에 뿌리를 두고 있는 역학적인 기술과 과학의 산물이다.
참고문헌
김경화(1998), 푸른 학교 가꾸기를 통한 생태교육, 숲과 자연교육, 수문출판사
이수종(2002), 녹색교육 : 화생, 생태정의 그리고 생태적 소양 발달론, 참교육연구 제2권 제1호
이병훈(1983), 생태계의 파괴와 환경 교육의 과제
이동희(2000), 인간과 자연환경 그리고 생태, 동일출판사
전라남도교육청(2003), 생태체험 중심 환경교육
C.C Park 저, 손명원 역(1994), 생태학적 환경관리, 도서출판 대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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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11.05.12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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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6764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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