홀리스틱교육의 정의, 홀리스틱교육의 배경, 홀리스틱교육의 특징, 홀리스틱교육의 기본방침, 홀리스틱교육의 사고방식, 홀리스틱교육의 학습지도, 홀리스틱교육의 교수학습원리, 홀리스틱교육 관련 시사점 분석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홀리스틱교육의 정의, 홀리스틱교육의 배경, 홀리스틱교육의 특징, 홀리스틱교육의 기본방침, 홀리스틱교육의 사고방식, 홀리스틱교육의 학습지도, 홀리스틱교육의 교수학습원리, 홀리스틱교육 관련 시사점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홀리스틱교육의 정의

Ⅲ. 홀리스틱교육의 배경
1. 철학적 배경
1) 우주에는 실재의 상호연관성과 근원적인 통일성이 존재한다
2) 개개인의 내적 또는 고차원적 자기와 이러한 통일성간에는 긴밀한 연관성이 있다
3) 통일성을 이해하기 위하여 우리는 묵상이나 명상을 통해 직관을 계발할 필요가 있다
4) 가치는 실체의 상호연관성을 보고 자각하는 것에서 생겨난다
5) 인간 존재 사이의 이러한 통일성의 인식은 부정과 인간의 고통에 대처하도록 계획된 사회활동으로 인도한다
2. 심리학적 배경
1) 심리학과 자기
2) 발달모델의 비교

Ⅳ. 홀리스틱교육의 특징

Ⅴ. 홀리스틱교육의 기본방침
1. 참된 인간성의 개발 교육을 최우선으로 한다
2. 학생 개개인의 존중을 강조한다
3. 경험의 중심적 역할이 되어야 한다
4. 홀리스틱으로의 패러다임 전환이 필요하다
5. 교사의 새로운 역할을 인식해야 한다
6. 선택의 자유가 필요한 교육
7. 참여형 민주주의 교육
8. 지구 시민 교육
9. 지구 소양 교육
10. 정신성과 교육

Ⅵ. 홀리스틱교육의 사고방식

Ⅶ. 홀리스틱교육의 학습지도
1. 홀리스틱교육에서 학습유형의 포괄성
1) 전달형 학습
2) 교류형 학습
3) 변용형 학습
2. 홀리스틱 학습지도 유형별 관점
1) 신체감각형 학습
2) 우뇌형 학습
3) 좌뇌형 학습
4) 정서형 학습
5) 조합형 학습

Ⅷ. 홀리스틱교육의 교수학습원리

Ⅸ.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고 개인적 관점에서 학습에 접근한다.
5) 조합형 학습
많은 학습 상황에서 문제 해결이나 과제를 완성하는데 한 가지 이상의 방법이 쓰일 수 있다.
Ⅷ. 홀리스틱교육의 교수학습원리
홀리스틱 교수-학습의 원리에 대해서는 트랜스미션(Transmission, 전달) 단계, 트랜스엑션(Transaction, 교류) 단계, 트랜스포메이션(Transformation, 변용) 단계의 3가지 단계로 설명할 수 있다.(John P. Miller, 1996 ; 송민영e, 1999)
먼저, 전달(傳達)은 학생들에게 지식과 기술, 가치를 전달하는 데 포함되는 전이의 한 가지 방법으로 이때 학생들은 지식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인다. 이것은 전통적인 교수 방법 특히 교과서에 의한 교수 방법을 통한 전통적인 학과목의 숙달을 강조하며,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학생들은 사회를 살아가는 데 필요한 기초적인 기술과 가치, 사실 등을 배운다. 행동주의 관점에서 이런 관계는 자극과 반응이라는 S→R이론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것은 또한 학생들의 기술이 특별한 구조적인 전략을 통하여 발전된다는 인간 행동의 기계학적인 관점으로 이러한 것의 철학적이고 과학적인 근거는 현실이 조각과 부분으로 구성되어진다고 보는 원자론적인 세계관이다. Transmission Learning 즉 전달 학습이란, 학습자들이 지식과 기술을 전수 받고 축적시키는 모방과 반복에 의한
학습으로 이것은 원자론에 의해 세분화된 교과의 내용을완전학습방법 등에 의해 전달하는 방식으로 적용되었으며, 이런 관계 속에서는 정보를 분석하거나 반영할 수 있는 기회가 없이 지식과 기술의 전달이라는 일방통행의 흐름만 있을 수 있다.
다음에, 교류(交流)의 입장은 학생을 이성적이고 지적문제 해결능력을 지닌 개인으로 정의하여 교육을 학생과 교육과정 사이의 상호 대화의 관점에서 바라본다. 즉, 학생들이 상호 대화를 통해 지식을 재구성해 간다는 입장으로 문제해결을 돕는 교육과정 전략, 일반적인 사회 현상의 문제를 민주적인 과정의 구성체제 안에서 해결하기 위한 전략을 사용한다. Transaction Learning 즉 교류 학습은 실용주의에 입각한탐구학습이나문제해결학습에서 많이 이루어지고 있는데 이의 실행에서는 교사와 학생간의 긴밀한 대화가 강조되고 있다. 대화의 방법으로는 조합보다는 분석을 감성보다는 사고와 같은 인지적 상호성이 중요시되고 있으며, 여기에서는 학습자를 이성적이고 지적 행동을 할 수 있는 문제해결자로 보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변용(變容)의 입장은 개인과 사회의 변화에 중점을 둔다. 학생들의 활동은 학습 과정의 모든 단계를 포함하는 활동이다. 이 입장은 개인과 사회의 변화를 위해 기술과 환경 안에서 조화를 이끌어낼 수 있는 환경에 대한 정신적인 규모의 속성을 간직한 인간의 육성을 추구한다. 변용은 현상들의 상호관련을 강조하는 자연에 대한 개념을 돕는 생태학적인 입장에 기초하여 교육과정(Curriculum)과 학생(Child)을 전체론적인 방법 안에서 상호이해 하고자 한다.
홀리스틱 교육은 holism에 기초한 Transformation Learning 즉 변용 학습을 더욱 강조하고 있다. 변용 학습에서는 학생의 전인적인 면을 인정하여 더 이상 교육과정과 학생을 분리시켜 보지 않고 연결되어 있다고 보고 있다. 따라서 학습의 목표를 학생의 전인적인 발달에 두고 그것을 촉진시키기 위하여 교사는 다양한 유형의 연관성을 만드는 총체적인 언어를 사용하거나 창의적인 문제해결과정, 협동학습과 같은 전략을 사용하며 학생들이 끊임없이 자기 반성적이고 메타 인지적인 사고를 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식으로 융통성 있게 수업을 전개해 가는 것이다.
홀리스틱 교육(Holistic Education)은 다른 수업과 차별화 시켜 단적으로이것이다라고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홀리스틱 교육에서는 기존의 수업 방식을 모두 포용하여 살려가려 하고 있다. 즉 홀리스틱 학습에서 변용(變容) 단계는 가장 포괄적인 반면 전달(傳達) 단계는 가장 국부적인 것이라 할 수 있다. 종래의 전달수업이나 교류수업을 통합하여 그 치우침이나 단편성을 보충하는 것으로 균형(Balance)을 이루고자 하는 것이고, 홀리즘에 기초한 전체의 관련성(Connection)을 근저로 하여 개인과 세계에 변용이 일어나도록 하는 수업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생명체의 성장의 리듬을 잘 알 수 있도록 자연과 생태계의 흐름을 알고 공존의 의미를 감지할 수 있는 지구소양지구생태계 교육, 인간성 교육, 정신성 교육, 전 지구적 교육의 전개를 통해 전체론적이고 세계론적인 인간을 육성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 세 가지 입장과 학과 통합 사이의 관계에서 우리는 홀리스틱 교육 비전의 전망과 확장 과정을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현재의 우리는 원자론적인 관점에서의 제한적 범위에서 탈피하여 실세계와 관련되어 있는 살아있는 경험과 지식 및 개념 사이의 관련성을 입증하는 포괄적인 관점에서의 전체론적인 의식의 전환을 시도하고 있는 것이며 이것은 매우 의미 있는 행동이다.(Dennis Thiessen, 1989)
Ⅸ. 결론 및 시사점
홀리스틱 교육은 인간이 지식이나 기술만이 아니라 총체적인 의미를 추구하는 존재라는 것을 중요시하고 있다. 인간은 건강하게 성장하고 인격적으로 원숙해져 가면서 살아가는 의미를 충분히 다하는 경우에 건강한 사회를 만들 수 있다. 홀리스틱 교육은 그러한 면에 소홀했던 지금까지의 교육에 대신하는 민주적이고 생명에 근거한 새로운 공교육 비전을 제시하려고 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현재(1999) / 열린교육의 본질화와 현대화, 홀리스틱교육 교장연수자료, 한국홀리스틱교육실천학회
김현재(2001) / 행복한 교실을 위한 신홍익인가 교육사상, 한국홀리스틱교육실천연구, 한국홀리스틱교육실천학회 제5집 제2호
박영만 외(2002) / 홀리스틱 교육의 원리와 방법, 서울 : 엘리트
송민영(1998) / 홀리스틱 교육과정 이론의 철학적 배경, 홀리스틱 교육 실천 연구
송민영(2000) / 홀리스틱 교수-학습 과정 이론, 홀리스틱교육활동 프로그램, 홀리스틱교육실천연구회
일본홀리스틱교육연구회(2000) / 홀리스틱교육의 이해, 서울 : 책사랑
  • 가격5,000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11.05.12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7690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