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특징과 유형,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필요성과 기본방향,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교수학습계획과 교수학습과정안,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성과와 제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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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특징과 유형,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필요성과 기본방향,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교수학습계획과 교수학습과정안,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성과와 제언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특징
1. 학습의 자율성 및 유연한 학습활동 제공이다
2. 자기 주도적 학습 환경 제공이다
3. 창의력 및 문제 해결력 향상이다
4. 다양한 교수․학습 활동 촉진이다
5. 교육의 장을 확대시켜 준다

Ⅲ.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유형
1. 정보탐색
2. 정보분석
3. 정보안내
4. 웹 토론
5. 협력 연구
6. 전문가와 교류
7. 웹 펜팔
8. 정보만들기

Ⅳ.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필요성
1. 학습의 자율성 및 유연한 학습활동 제공
2. 자기 주도적 학습 환경 제공
3. 창의력 및 문제 해결력 신장
4. 다양한 교수․학습 활동 촉진

Ⅴ.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기본방향

Ⅵ.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환경조성

Ⅶ.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교수학습계획
1. 학습 주제 선정
2. 수업 목표 수립
3. 수업 활동 유형 결정
4. ICT 활용 선수 능력 확인
5. ICT활용 환경 및 매체 선정
6. 교사의 ICT 활용 수업 사전 준비
7. 평가 도구 개발 및 평가 요소, 방법 결정

Ⅷ.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교수학습과정안

Ⅸ.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성과

Ⅹ.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유형 하나에 의해 수업이 진행되는 경우보다는 여러 유형을 통합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4. ICT 활용 선수 능력 확인
학생들의 ICT활용 능력은 교육부에서 제시한 \"초중등학교 정보통신기술 교육 운영지침\"의 5단계에 따라 융통성 있게 결정하되, 수업목표 달성에 반드시 필요한 능력이 아닐 경우는 ICT활용 능력 단계를 벗어나지 않도록 한다.
5. ICT활용 환경 및 매체 선정
ICT활용 교육을 위한 환경을 학교의 ICT 현황, 수업목표 등을 고려하여 다음과 같이 결정한다.
- 학생 1인당 컴퓨터 1대(멀티미디어실)
- 모둠별 컴퓨터 1-2대의 환경
- 교사용 컴퓨터 1대의 환경(교단선진화 장비)
6. 교사의 ICT 활용 수업 사전 준비
수업의 성패는 사전 준비에 달려 있다. 특히 컴퓨터를 활용한 ICT 활용 수업은 치밀한 계획과 사전 준비를 잘해야 ICT활용 수업의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다.
- ICT 환경구비를 위한 사전 준비
- 활동 유형별 수업 자료를 위한 사전 준비
- 수업 진행을 위한 사전 준비
7. 평가 도구 개발 및 평가 요소, 방법 결정
ICT 활용 수업 후 평가를 어떤 방식으로 할 것이며, 어떤 부분을 평가할 것인가? 학생들의 결과물뿐만 아니라 학생들이 그 결과물을 완성하기까지의 과정도 함께 평가할 수 있도록 평가 내용을 구성한다. 또 ICT의 도입으로 인해 각 교과목에서 요구하는 기존의 학업 평가 기준이 무용지물이 되지 않도록 명확한 표준을 선정하여 제시한다. 즉, 평가가 ICT 활용 교수학습의 목적이 교과 관련 전문지식 습득과 그 과정 속에서 자연스럽게 ICT소양교육이 달성된다는 측면에서 고려될 수 있도록 한다.
Ⅷ.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교수학습과정안
ICT활용 교수학습 과정안은 기존 수업지도안에서 강조되었던 수업계획과 필요한 ICT 및 관련 멀티미디어 자료들을 통합적으로 포함하고 있다는 점에서 ‘컨텐츠형 교수학습과정안’으로 이해될 수 있다.
수업에서 바로 활용될 수 있는 이러한 컨텐츠는 그 자체로써 유용한 것이 아니라, 그것을 활용하고자 하는 교사의 수업아이디어와 수업실행계획이 함께 제시될 때에 의미가 있는 것이다. 따라서 ICT활용 교수학습 과정안은 단순히 과정안을 “제작”하는 수준을 넘어 수업아이디어를 구안하고 그것을 구체적인 수업상황에 적용하기 위한 수업설계 단계가 선행되어야 한다.
효과적인 ICT활용 교수학습과정안의 제작을 위해서는 학습주제에 대해 수업계획의 개요를 그려보는 아이디어구안 단계, 아이디어구안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수업실행계획을 세우는 수업설계 단계, 수업설계서를 바탕으로 수업의 흐름과 필요한 컨텐츠를 연계시키는 스토리보드 제작 등의 과정을 통하여 ICT활용 교수학습과정안을 제작한다.
Ⅸ.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성과
가. ICT 관련 연수의 활성화로 교직원들의 컴퓨터 활용 능력과 교수 학습안 제작 능력이 향상되었다.
나. ICT활용 교수학습과정안 작성에 대한 이론 및 실기 연수, 교내 공개수업 연구를 통해 ICT활용 수업에 대한 관심도가 점차 높아졌으며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이 신장되었다.
다. ICT활용 수업을 위한 다양한 교내 연수의 활성화와 다양한 교육용 소프트웨어의 확보 등 여건이 개선되었다.
Ⅹ. 결론 및 제언
ICT활용수업은 자기 주도적 학습이다. 따라서 재래식 수업에 비하여 교사의 역할이 변화해야 함은 당연한 이치라 하겠다. 또한 교사와 학생 모두에게 정보통신기술에 대한 기본적인 소양이 요구된다.
교내외 연수의 강화 등 행정적 노력도 필요하지만 보다 중요한 것은 교사 자신이 시대적 변화의 요구를 인지하고 부단한 자기 연수를 통해 적응해 나가는 노력이라고 할 것이다.
학생 소양교육에 있어서는 정보통신기술 자체에 관한 한, 오히려 ‘잠재적교육과정’의 역할이 더 크다고 할 수 있다. 실제로 대도시일수록 정보통신기술에 있어서 교사와 학생의 역조 현상이 두드러진다. 따라서 정보소양교육은 기술적 측면과 함께 윤리적 측면 및 분석종합 능력의 배양에 힘써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 교육인적자원부(2001), ICT 활용 학교 교육 활성화 계획
○ 김종훈·김종진·정원희(2002), ICT 활용교육 이렇게 쉽네!, 학지사
○ 광양성황초등학교(2002), ICT과제 활용을 통한 자기주도적 학습력 신장
○ 이태욱·유인환·이철현(2001), ICT 교육론, 형설출판사
○ 전라남도교육청(2001), ICT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1), ICT 활용 교수-학습 과정안 자료집
  • 가격5,0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11.05.12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769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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