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국제경영이란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국제경영이란?-
다국적 기업이란?
글로벌라이제이션
무역이론.
마이클 포터의 다이아몬드 이론
제품 일생 주기

본문내용

인에 초점
4. 독점방지를 통해 경쟁 상태 자극
팩스 산업 적용
요인조건: 많은 전기기술자 보유
수요조건 : 일본시장은 문어체 때문에 수요가 크다
관련지원산업:좋은 기술 갖춘 관련 및 지원 산업들
경영여건:국내 경쟁이 혁신 가져오고 생산비용 축소 가져옴
정부지원: 번거로운 절차를 일반 절차로 바꿈.
----------------------------------------------------
제품 일생 주기
신생기 (new product stage)
신제품의 개발이나 혁신은 신제품에 대한 잠재적 수요를 가진 시장에서 발생
미국의 경우 임금수준과 소득수준이 높다 때문에 고소득제품과 노동절약적 제품이 중요하다고 인식됨. 따라서 이런 제품들은 미국에서 가장먼저 발생. 표준화 안되어 있기 때문에 원가계산이 어렵다. 가격탄력성도 낮다. 이 제품의 생산과 소비가 주로 미국시작에만 일어남. 하지만 곧 해외수요 발생. 그리고 수출하게 됨.
성숙기 (maturing product stage)
수요확대와 표준화가 진행. 수요는 주로 미국에서 발생하지만 개발도상국에서도 점차 수요가 증가. 미국의 기술 모방하나 수요충족 불가해서 미국으로부터 수입함. 미국의 해외 투자 관심도 증가. 규모의 경제 실현 가능하면 임금이 저렴한 다른 나라로 직접투자형태로 진출
표준화기(standardized product stage)
제품의 표준화가 이루어지면 선진국보다 노동비용이 싼 개발 도상국이 더 유리해짐. 선진국에서는 사양화. 하지만 개발도상국에서는 수입대체산업으로 육성되므로 보호무역장벽을 강화한다.
----------------------------------------------------------------
국가유사성이론 (country-similarity theory)
기업들은 그들의 국내시장에 대한 판매를 제1의 목표로 하여 상품을 제조하고 있으며 이들 기업이 수출 기회 탐색시 외국소비자들선호도가 국내시장과 비슷한 곳을 골라 진출 기회를 엿본다.
린더의 수요 이론
각국간의 요소부존 비율이 같지 않더라도 이들 나라간의 수요구조가 유사하면 공산품의 무역이 발생될 가능성이 있으며, 각국간의 수요구조의 유사성과 중복성이 클수록 대표적 수요는 한층 더 크며, 이에 따라 무역의 가능성은 더욱 크다는 이론이다. 이 이론은 협의의 기술격차론처럼 소득수준이 어느 정도 유사한 국가간의 공산품 무역이 긴밀하게 성행되고 있는 이유를 설명한 이론이다.
  • 가격1,0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1.05.24
  • 저작시기2010.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7982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