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교육][열린교육 모형][열린학습][교육과정]열린교육의 의의, 열린교육의 필요성, 열린교육의 환경, 열린교육의 생활지도, 열린교육의 모형, 열린교육의 학습방법, 향후 열린교육의 발전 방향, 열린교육 시사점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열린교육][열린교육 모형][열린학습][교육과정]열린교육의 의의, 열린교육의 필요성, 열린교육의 환경, 열린교육의 생활지도, 열린교육의 모형, 열린교육의 학습방법, 향후 열린교육의 발전 방향, 열린교육 시사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열린교육의 의의

Ⅲ. 열린교육의 필요성

Ⅳ. 열린교육의 환경
1. 물리적 환경
2. 심리․사회적 환경 구성
1) 신뢰하는 분위기
2) 수용하는 분위기
3) 자율을 보장하는 분위기
4) 수평적인 관계를 맺는 분위기
5) 개방적으로 대하는 분위기
6) 자극을 주는 분위기
3. 열린교육에서 교실환경 구성시 고려할 사항

Ⅴ. 열린교육의 생활지도
1. 열린 교실에서 러그미팅이나 학습중 주의를 집중시킬 수 있는 간단한 게임
2. 경우에 따른 실제 지도
1) 보행질서를 지키지 않을 경우
2) 큰소리로 떠든 경우
3) 차례를 지키지 않는 어린이
4) 예절이 바르지 않는 어린이
5) 책임감이 없는 어린이
6) 싸운 어린이

Ⅵ. 열린교육의 모형

Ⅶ. 열린교육의 학습방법
1. 개별학습
2. 주제학습
3. 협력학습

Ⅷ. 향후 열린교육의 발전 방향
1. 교육 과정 운영
2. 교수-학습 활동
3. 평가의 문제점
1) 평가 기준의 체계화
2) 평가 도구 제작 및 평가 방법의 개선
3) 교수-학습 방법과 평가의 일원화
4. 교육 환경 및 시설
1) 학급의 과밀화로 인한 개선 방안
2) 교사의 업무 감소
3) 교사들의 첨단 기자재 활용 능력 배양

Ⅸ. 열린교육의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러한 방식으로 여러 교과들에 흩어져 있는 이러한 주제들을 중심으로 교과내용을 재조직하여 학생들에게 가르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주제학습이 학교현장에서 어떤 방식으로 실행되고 있으며, 여러 가지 교육적 연구를 통하여 밝히고 있는 바람직한 주제학습의 내용과 방법 등의 원리적 측면에서 바람직한 학습 방법과 원리를 탐색하였다.
3. 협력학습
학교에서는 교과내용을 공부하고 시험을 보고 석차를 메기게 된다. 성적에 따라서 학생들은 다른 학생과 비교하여 얼마나 우수하며 열등한가를 판정 받게 되며 그러한 내신성적에 의해 상급학교의 진학여부가 상당한 정도로 결정 지워진다. 이러한 상황에서 학생들은 같은 반의 친구나 동학년의 학우들을 경쟁상대로 의식하게 된다. 이러한 상황에서 학생들은 동료 학생들을 서로 도와주고 감싸주어야 할 대상이기보다는 이기고 물려 쳐야 할 존재로서 간주하게 된다.
협력학습은 교실에서의 이러한 경쟁적 상황을 극복하고 학생들이 서로 협력하여 함께 공부하고 학습해 나가도록 하는 학습형태를 말한다. 여기에는 여러 가지 형태가 있으나 학생들을 몇 개의 조별로 편성하여 그들이 공동적으로 어떤 종류의 과제를 수행하도록 하거나 서로를 도와서 함께 공부하도록 하고 같은 집단에 속한 학생들은 학습의 결과에 대하여 동일한 보상을 받도록 하는 학습형태를 말한다. 열린교육을 실시하는 학교에서 이러한 학습형태는 지그소우 등의 여러 방식으로 비교적 널리 행하여지고 있다.
Ⅷ. 향후 열린교육의 발전 방향
1. 교육 과정 운영
(1) 교사의 인사이동 시기 조정
- 교육 과정 편성에 참여하기 위해 교사의 인사이동 시기를 앞당긴다.
(2) 학교 교육 과정, 학년 교육 과정 편성시 모든 교사 참여
(3) 교사의 학년 연임제 실시
- 한 학년을 계속 맡는다.
2. 교수-학습 활동
(1) 선택 학습 활동시 자기 연구 과제를 준비하여 일주일 동안 해결하는 시간으로 운영하고, 기본, 심화 학습을 통합하여 학습량을 줄인다.
(2) 학습지 검사를 위해 낭비되는 시간을 줄이는 방안 모색
가. 자기 차례가 올 때까지 다음 단계의 학습을 전개한다.
나. 모범 답안을 교실 벽면에 부착하여 스스로 확인한다.
다. 릴레이 검사를 실시한다.
(3) 보조 교사 (어머니 교사) 활용시 미리 철저한 사전 계획과 필요한 교육을 실시하고, 전문형 자원 인사와 보조형 자원 인사를 나누어 활용한다.
(4) 학습의 내용에 따라 대집단 학습, 통합 학습, 토픽 학습, 개별 학습 등 다양한 형태의 학습 방법을 적용한다.
(5) 교사들의 끊임없는 자기 연찬으로 열린 교수-학습 방법 및 기술을 터득하고 교육청과 학교에서는 체계적인 연수 기회를 마련한다.
(6) 교과 내용 축소
- 교육부에서는 교과 내용을 축소하여 수준별 개인지도가 가능하도록 한다.
(7) 교수-학습 자료의 적절한 활용 및 제작
가. 지역 교육청이나 연구원 등에서 자료를 제작하여 보급시킨다.
나. 지역 단위의 학습 정보 센터를 운영한다.
다. 같은 지역의 학교끼리 분담하여 자료를 제작 활용한다.
라. 유치원 교재교구와 같이 학습 자료를 상품화하여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도록 한다.
3. 평가의 문제점
1) 평가 기준의 체계화
가. 교사용 지도서 편찬시 단원별, 차시별 평가 기준과 관점을 자세히 제시한다.
나. 객관성과 타당성을 고려한 교사 자신의 평가 관점을 마련한다.
2) 평가 도구 제작 및 평가 방법의 개선
가. 동학년이나 교과 모임이 협동하여 평가 도구를 제작한다.
나. 컴퓨터 통신을 이용하여 자료를 공유한다.
다. 어머니 보조 교사를 이용한다.
라. 자기 평가 시간을 별도로 운영한다.
마. 다양한 방법의 상호 평가 방법을 개발하여 실시한다.
3) 교수-학습 방법과 평가의 일원화
가. 결과 중심의 지식 평가에서 벗어나 과정 중심의 평가를 지향한다.
나. 교과의 내용보다는 교과의 원리를 찾는 평가를 실시한다.
다. 관 주도의 단편적인 지식 위주의 평가를 지양하고, 아동들의 창의성을 개발하는 방향으로 평가한다.
4. 교육 환경 및 시설
1) 학급의 과밀화로 인한 개선 방안
가. 예산을 확보한다.
나. 복도를 활용하여 보다 많은 학습 공간을 확보한다.
다. 이동식 칸막이와 책장 등 이동이 가능한 교구 활용으로 자리 활동을 전개한다.
라. 학교 시설 관련법 기준을 개정하여 합리적인 열린교육 실시
2) 교사의 업무 감소
가. 보조 교사를 활용한다.
나. 각 학교마다 사무 보조 직원을 배치한다.
3) 교사들의 첨단 기자재 활용 능력 배양
가. 첨단 기자재 활용을 위한 체계적인 연수 기회를 마련한다.
나. 학습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첨단 기자재를 구입한다.
다. 기자재를 원활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교실 환경을 구성한다.
예) 콘센트 적정 위치 설치.
Ⅸ. 열린교육의 시사점
1. 열린 교수·학습 방법의 다양한 적용은 아동의 개별능력에 대응한 개별화, 개성화, 다양화를 지향할 수 있었으며 특히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수업은 아동들이 능동적, 주체적으로 학습할 수 있어 학업성취도를 높일 수 있었다.
2. 열린 학습 공간을 구성하여 활용함으로써 편리하고 자율적인 학습활동을 할 수 있는 학습분위기가 조성되어 밀도 높은 교수·학습으로 이끌수 있었다.
3. 체험학습의 날 운영, 열린행사 프로그램운영, 새빛상제, 열린과제 학습, 고운 마음가꾸기 길잡이 구안 활용 등으로 창의성과 바른인성을 기르기 위한 교육활동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나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함께 창의력 계발, 공동체 의식의 함양, 바른 인성 도야에 많은 도움을 주었다.
참고문헌
길형석(1993), 열린교육에서의 협력학습, 한국교육학회 교육철학연구회, 교육철학
김만수(1994), 열린교실 지원을 위한 학교운영의 변혁 탐색, 열린교실연구 제2집 제2호
권낙원(1996), 열린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현대교육출판사
대전둔산여자고등학교(1998),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신장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탐색, 실천, 교육부지정 열린교육 시범학교운영보고서
이성은(1997), 열린교육의 성찰과 과제, 열린교육연구 제5집 제2호
한형식(1995), 열린 교육의 생각과 방법에 의한 수업 개혁, 서울 : 교육과학사

키워드

  • 가격5,000
  • 페이지수13페이지
  • 등록일2011.05.28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8079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