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생활복지의 생애주기적 관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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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가정생활복지의 생애주기적 관점

Ⅰ. 대표적 생애주기발달이론들

1. 인간발달이론
2. 생애발달이론
3. 가족발달이론
4. 생애과정관점

Ⅱ. 가정생활복지에의 적용

* 참고문헌

본문내용

째, 형성기는 부부의 결혼으로부터 첫 자녀의 출산 및 초등학교 입학시기까
지로 유영주(1984)의 모델에서 '형성기'와 '자녀 출산 및 양육기'를 포괄하는
단계를 의미한다. 둘째, 성장기는 첫 자녀의 중학교 입학부터 첫 자녀가 대학에
다니거나 취업 가사를 협조하는 시기를 지칭하며 유영주 모델에서 '자녀 교육
와 '자녀 성년기'까지의 단계를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축소기는 첫 자녀의
결혼으로부터 전 자녀가 독립한 후의 '빈 둥지 시기'를 거쳐 두부부가 모두 사
망하는 때까지를 의미하는 것으로 유영주 모델에서 '자녀 결혼기'와 '노년기'를
포괄한다.
또한 이 책에서는 복지대상가정의 현 단계를 구분하는 데 있어 3단계의 가족
생활주기를 사용하는 외에 가정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적 맥락을 고려하고자 한다. 우리가 중시하는 '맥락(context)'의 구체적 내용으
로는 사회경제적 계층, 성(gender), 가족유형 , 지역별 유형 등을 들 수 있다. 즉 동일하게 축소기의 가족생활주기에 있는 가정이라도 그 개별 가정의 사회경제적
계층에 따라 그들이 당면하는 가정복지 문제는 크게 다를 것이다. 아울러 남성
과 여성이 처한 상황이나 이들의 역할관계에 따라 개별가정의 복지현상에 뚜렷
한 차이가 나타날 것이라는 점을 지적할 수 있다. 우리가 논의를 진행하면서 고
려할 가족유형으로는 일반가정, 한부모가정, 이혼가정,3세대 가정, 노인독거 가
정, 공공가정 등이 있다. 그리고 도시와 농촌 지역의 가정이 처한 복지문제의 차
이도 고려될 것이다. 도시지역의 가정과 달리 농촌 지역의 가정은 많은 경우 어
머니나 할머니가 학령기 자녀들을 데리고 도시 근처 에서 함께 살면서 이들의 교
육과 양육을 담당하고 아버지와 할아버지는 농촌의 집에서 농업에 종사하는 생
활형태를 나타낸다. 이들 가정이 직면하는 가정생활복지 문제는 온 가족이 함께
사는 도시지역의 일반가정과 매우 다르게 나타날 것이다.
* 참고문헌
- 유계숙 외(2007). 가족정책론. 서울: 시그마프레스
- 구자헌(1991). 한국사회복지사. 서울: 홍익재
- 권육상(1999). 사회복지실천론. 서울: 학문사
- 김영모(1991). 한국가족복지정책연구. 서울: 한국복지정책연구소
- 송근원, 김태성(1995). 사회복지정책론. 서울: 나남출판
- 한남제(1997). 한국가족제도의 변화. 서울: 일지사
- 하상락(1989). 한국사회복지사론. 서울: 박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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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1.07.29
  • 저작시기2011.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915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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