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조사의 과정 - 문제의 제기, 조사의 설계, 자료수집, 분석, 보고서 작성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 사회복지조사의 과정
1. 사회복지조사의 과정
 1) 문제의 제기
 2) 조사의 설계
 3) 자료 수집
 4) 자료 분석
 5) 조사보고서 작성

Ⅲ. 결론 : 2. 사회복지조사와 실천

본문내용

도로 측정된 변수이다. (ex: 직무만족도, 직업선호도, IQ, EQ, 온도 등)과 수치 간에 가감승제가 가능하고 절대영점이 존재하는 비율척도로 측정된
변수들 (ex: 소득, 장애인고용률, 산업재해율 ) 이다.
*정의
사회복지조사에서 조사문제를 정확히 서술하기위해서는 그 문제에 포함된 개념과
변수들에 대한 구체적이고명확한 정의가 이루어져야 한다. 즉 조사연구에서 측정되어야
할 구체적인 변수를 정한 뒤 이제 이것을 구체적으로 정의 하는 일이 필요 하다.
-조작적 정의 (=조작화)
추상적으로 정의된 개념들로 구성된 가설은 그 자체만으로는 검증될 수 없다.
따라서추상적인 개념들은 경험적으로 측정이 가능하도록 실증적인 지표로 변환시켜야 한 다. 이러한 작업을 조작적 정의라고 한다.
-개념적 정의
연구의 대상이 되는 사람이나 사물의 형태나 속성 그리고 사회적 현상을 개념적으로
정의하는 것이다.
*조사의 유형
변수에 대한 구체화가 이루어지고 나면, 이제는 어떤 조사 유형을 활용할 것인가 정해야 한다. 조사의 유형을 조사연구의 목적에 따라 다음의 세 가지 형태로 분류할 수 있다.
-탐색적 조사연구 [문제 형성이나 가설 설정을 위한 경우]
기존 정보가 별로 없는 주제에 관해 조사할 때 사용된다.
때문에 탐색적 조사연구는 잠정적이고 소규모적인 성격을 띤다.
(ex: 동성애자의 심리사회 적응력 조사, 탈북이주민의 적응에 대한 조사 등)
-기술적 조사연구 [현상이나 주제에 대한 정확한 정보의 제공]
탐색적 연구를 토대로 이루어지는 경향이 있으나, 보통은 연구 대상 집단을 적절하게 대표하는 규모가 큰 경우가 많다. 또한 기술적 연구는 연구 대상자 집단의 특성에 대해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며 표본의 크기, 대표성, 일반화에 관심을 갖는다.
(ex: 복지정책에 대한 평가, 기술사 학생들의 만족도, 지역주민들의 복지 서비스 욕구 조사, 공직자에 대한 신임도 조사 등)
-설명적 조사연구 [연구가설 검증 및 인과관계 검증]
설명적 연구는 보다 구체적이고 정교하며 한 변수가 다른 변수에 영향을 주는가에 초점을 준다. 때문에 비교집단을 설정하거나 사회적 실험을 할 때가 많다.
(ex: 학교급식과 학교생활만족도의 관계, 권위적 기업문화와 노사분규의 상관관계, 복지개혁과 빈곤층 감소 간의 관계, 청소년 자원봉사활동과 사회적 책임감의 관계 등)
이외에도 다양한 조사연구의 유형이 있으며,
일반적으로 연구자들이 자주 활용하는 유형은 교과서의 표3-4)와 같다.(p60)
표4) 조사의 유형
기준
분류
자료수집&처리
계량적 조사
질적 조사
독립변수의
조작
실험조사연구
비실험조사 연구
조사시점&기간
횡단조사
종단조사
조사의목적
탐색적 조사
기술적 조사
설명적 조사
*조사 대상 (=연구 대상, 표본, 응답자)
조사의 설계 단계에서는 조사 대상자를 결정해야한다.
조사 대상자의 규모가 큰 경우에는 대상자 전부를 조사하기가 현실적으로 어렵기
때문에 조사 대상 집단을 잘 대표할 수 있는 표본을 추출하여 활용 할 수 있다.
3) 자료 수집
자료란 진행과정에서 수집되어 아직 분석되지 않은 정보를 말한다.
자료수집방법으로는 관찰법, 질문지법, 면접법, 내용분석법 등이 있으며
자료 수집은 크게 1차적 자료 수집과 2차적 자료 수집으로 구분할 수 있다.
*1차적 자료 수집
조사자가 직접 자료를 수집하는 것으로 주로 실험, 개입, 관찰, 면접 설문지
등을 통해 수집 한다.
*2차적 자료 수집
조사자가 직접 자료를 수집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연구자가 이미 수집한 자료나
다른 연구에서 수집한 기존의 자료를 활용하는 것을 말한다.
주의 할 점은 자료수집에 필요한 시간, 예산. 조사 대상자의 유무, 대상자 파악의 용이성 등의 문제가 자료수집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을 염두 해야 한다.
즉 과다대표성 또는 과소 대표성의 가능성이 있을 수 있음에 유의해야 한다.
따라서 조사자는 자료를 수집할 때 가능한 편향됨이 있지 않도록 해야 한다.
(ex: 여름휴가 시기인 8월에 자료 수집을 할 경우 휴가를 떠난 시민들을 제외할
가능성 이 있음)
4) 자료 분석 (및 해석)
조사 설계 과정에 따라 자료가 수집된 후 수집된 자료를 요약, 분류 또는 조작화 및
해석하는 과정이다.
일반적으로 통계적 방법을 사용하여 분석하고 분석 결과의 의미를 해석한다.
더욱이 요즘에는 통계분석 소프트웨어의 개발로 통계적 분석이 비교적 쉽게 이뤄진다.
자료에 대한 해석은 조사 결과를 다른 연구 결과와 비교함으로써 쉽게 이뤄질 수 있다.
자료를 분석하고 해석하는 단계에서 분석단위의 해석(적용)상 오류가 발생 할 수 있다.
교과서 P62 표2-5)참고.
Q 사회복지조사의 과정은 연구문제 정립, 관련문헌연구, 가설구성, 연구방법결정, □□□□, 자료 분석 및 해석, 보고서작성으로 이루어진다.
:자료수집
5) 조사보고서(=결과보고서) 작성
조사과정의 마지막 단계인 조사보고서 작성은 조사의 시작부터 결론의 제시까지 조사연구의 전 과정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는 것이다. 이렇게 작성된 조사(결과)보고서는 타인에게 알리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즉 공공에게 알리거나 필요한 사람과 공유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조사보고서에 담겨야 할 내용
문제제기 및 연구 필요성 (연구 질문과 가설)
조사방법에 대한 설명(조사 설계, 변수, 측정도구, 자료 수집방법 등)
연구결과 또는 연구로 밝혀진 사실
결과에 대한 논의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 연구의 제안 등
Ⅲ. 결론 : 2. 사회복지조사와 실천
사회복지조사와 실천은 별개의 것이 아닌 유사한 과정과 목적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사회복지조사를 사회복지사가 실천현장에서 전문성을 발휘 하는데 도구로 인식하여 적극적인 자세로 사회복지조사를 이해할 뿐 아니라 수행하고자 하는
적극적인 자세를 지닐 필요성이 있다.
표5) 사회복지조사과정과 실천과정의 비교
조사과정
실천과정
문제, 질문, 가설에서 출발
클라이언트의 문제에서 출발
문헌고찰 및 변수 조작화
개인력 조사와 자원, 강점 및 네트워크의 발견
조사의 설계
서비스 계획
자료 수집
개입의 시작
자료 분석
개입의 평가
최종 보고서
종결/요약 보고서
  • 가격2,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1.08.10
  • 저작시기2011.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9426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