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키 (NIK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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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 회사소개
· 연혁 I
· 연혁 II (한국 나이키)
· SWOT 분석
· STP 분석
· 4P 분석
· 나이키의 제품 생산・경영 방식
· 나이키의 경영 전략 (성공요인)
· 나이키의 문제점
· 나이키 관련 기사

3. 결론

· 나이키의 과제 (발전방안)

본문내용

에 쓰는 시간이 줄어들게 돼 운동화 구입 비중이 30%로 줄었다. 나머지는 게임기나 게임용 소프트웨어 구매로 트렌드가 바뀌었다.
매출 확대를 위해 나이키가 선택한 파트너가 바로 애플이었다. 나이키는 사람들이 조깅을 할 때 지루함을 달래기 위해 MP3를 듣는 것에 착안했다. 나이키 운동화 밑창에 센서를 달고 이를 아이팟에 연결시키면 아이팟 LCD창에 운동량이 기록되는 '나이키+아이팟 스포츠 키트'를 시장에 내놓았다. 나이키 신발 밑창에 500원짜리 동전 크기의 만보기를 부착해 만보기의 정보를 무선 수신한 다음 아이팟에 알려주는 제품이다. 조깅 데이터를 아이팟에 기록하고 인터넷에서 관리할 수 있도록 해준다.
골프클럽 만큼은 힘 못쓰는 나이키
우즈도 나이키 퍼터로 바꿨다 낭패
‘골프 황제’로 불리는 타이거 우즈(미국)는 일거수일투족이 화제다. 우즈가 필드에서 어떤 옷을 입고, 어떤 클럽으로 어떤 공을 사용하는가 또한 관심이다.
우즈의 메인 스폰서는 나이키다. 나이키는 2001년 5년간 1억 달러(약 1200억원) 계약을 한 데 이어 2006년에는 우즈에게 5년간 2억 달러(약 2400억원)의 거액을 안긴 것으로 알려졌다. 우즈가 머리에서 발끝까지 나이키 제품을 사용하고 있음에도 골프클럽만큼은 좀처럼 광고 효과를 보지 못하고 있다. 온라인쇼핑몰 G마켓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골프클럽 판매량 집계 결과 나이키는 브랜드 점유율이 1%도 되지 않는다.
지난 19일 끝난 2010 브리티시오픈에서는 우즈가 들고 나온 퍼터가 전 세계 골프팬들을 깜짝 놀라게 했다. 우즈는 그동안 유독 퍼터만은 다른 회사 것을 써왔다. 1999년부터 우즈는 ‘스코티 카메론 뉴포트2’ 퍼터로 13개 메이저 타이틀을 들어올렸다. 가장 예민한 클럽인 만큼 11년간 퍼터는 바꾸지 않았다.
그랬던 우즈가 브리티시오픈에서 나이키의 ‘메소드 001’ 퍼터를 꺼내들었으니 놀랄 만한 ‘사건’이었다. 하지만 우즈는 3라운드까지 퍼트 수 99개를 기록하는 부진을 보였고, 급기야 마지막 4라운드에서는 스코티 카메론 퍼터를 다시 들었다. 3라운드까지 라운드당 33개였던 퍼트 수가 4라운드에서는 28개로 줄었다. 다음 대회에도 우즈가 나이키 퍼터를 사용하는 ‘모험’을 할지 장담할 수 없게 됐다.
골프 황제가 사용하고 있지만 나이키 골프클럽이 인기를 끌지 못하는 이유에 대해 전문가들은 나이키가 골프클럽 전문 제조업체로서의 입지를 확고하게 다지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지적한다. 골프클럽은 오랜 기간 연구개발을 통해 축적한 특화된 기술력을 필요로 하지만 나이키는 아직까지 그건 경지에 이르지 못했다는 뜻이다
나이키 온두라스 노동자에 거액 배상
다국적 스포츠용품 제조회사인 나이키가 하청 공장 폐쇄로 일자리를 잃은 온두라스 노동자들에게 154만 달러(18억원)의 재활지원금을 주기로 합의했다고 인터내셔널헤럴드트리뷴(IHT)이 28일 보도했다.
이 신문에 따르면, 나이키는 온두라스 공장 노동자들을 대신해 협상에 나선 미국 위스콘신대학과 코넬 대학 등과의 협상에서 1800명의 온두라스 노동자들에게 이 같은 규모의 지원금을 지급키로 최근 합의 했다.이번 합의에는 지원금과 별도로 노동자와 가족들에게 1년치 의료비와 직업훈련 프로그램 제공, 타 지역 나이키 하청 공장 우선 고용 등을 보장해주는 지원 프로그램도 포함돼 있다. 나이키와 대학로고 사용권 계약을 맺어온 대학들은 인권차원에서 나이키 측과 퇴직금 지급 협상을 진행해 왔다. 미국 다국적기업이 폐쇄된 공장 노동자를 위해 배상금 형태의 지원금을 주기로 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이 신문은 전했다.
나이키는 그러나 퇴직금 지불에 대한 기본적인 책임은 현지 하청업체 2곳에 있다는 점은 변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케이트 메이어스 나이키 대변인은 “이번에 합의한 금액은 퇴직금이 아니며 온두라스 노동자들의 재활을 위한 지원금”이라고 말했다.
나이키는 2009년 온두라스 의류 제조 하청업체인 허거와 비전텍스 등 두 회사가 현지 공장을 폐쇄한 이후 일자리를 잃은 노동자들과 노동운동 단체, 미국 대학 등으로부터 거센 항의를 받아왔다. 미국 내 40개 대학 180여개 학생단체들은 나이키의 광고 슬로건을 풍자한 ‘Just Pay It’이라는 캠페인을 벌이면서 나이키를 압박해왔다.
결론
나이키의 과제 (발전방안)
- 나이키사장 토머스 클라크가 이야기한 21세기 나이키
"나이키는 디자인과 연구개발에만 몰두하겠다. "
나이키 알파 프로젝트를 통해 21세기 신기록과 전쟁을 벌일 뛰어난 제품들을 집중 개발하겠다. 미국 비버턴 나이키 본사의 ‘토머스 클라크’ 사장은 기술개발을 통한 품질 향상이 바로 나이키의 21세기 최대 경영전략이라고 강조한다. 이를 위해 디자인 연구개발에 최대 역점을 두고 있다.
1)나이키의 21세기 경영전략
건강은 인류가 존재하는 한 언제 어디서든 필요한 부분이다. 따라서 스포츠 관련 상품을 취급하는 나이키의 존재의미는 영원히 지속할 것이다. 운동화를 내놓으면서 기업 활동을 시작했지만 다양한 스포츠화와 스포츠 의류, 스포츠 장비로 사업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스포츠 관련 상품을 전문화해 더 새롭고 기능적인 디자인을 개발하는 데 주력할 계획이다.
2)신기술 개발에 대한 투자규모
수입 내 지출원칙을 갖고 있어 부채는 전혀 없다. 매출액 중 3~4%는 연구개발비로 재투자한다. 나이키가 제공하는 최고제품에 알파(점 5개) 마크를 부여하는 알파프로젝트에 역점을 두고 있다. 첨단 기술연구소인 스포츠 랩(LAB)을 미국본사 뿐만 아니라 최근 일본과 유럽에도 개설하고 있다. 품질관리가 바로 상표관리라는 생각으로 기술력 향상에 주력하고 있다.
3)인터넷 마케팅
나이키의 대표적인 판매 전략으로 인터넷 마케팅을 들 수 있다.21세기 정보통신시대에는 전자상거래에 의한 스포츠 용품 판촉으로 세계화를 앞당긴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 이를 위해 보다 나은 전자쇼핑몰 개발을 위해 많은 연구 인력을 투입하고, 각국의 도매상을 비롯한 판매망을 보다 확충해야 할 것이다.
4)건강과 창의성 중시
사원 복지후생시설, 자유로운 근무분위기, 실내외 금연, 셔츠바람에 운동화 신고 근무 등이 창의성 있는 새로운 기업문화를 선도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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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8.16
  • 저작시기2011.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954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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