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활용교육]인터넷활용교육(인터넷활용수업, 인터넷활용학습)의 의미와 특성, 영어과 인터넷활용교육(인터넷활용수업)의 범위와 학습방법, 영어과 인터넷활용교육(인터넷활용수업)의 효과와 제고방안 분석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인터넷활용교육]인터넷활용교육(인터넷활용수업, 인터넷활용학습)의 의미와 특성, 영어과 인터넷활용교육(인터넷활용수업)의 범위와 학습방법, 영어과 인터넷활용교육(인터넷활용수업)의 효과와 제고방안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인터넷활용교육(인터넷활용수업, 인터넷활용학습)의 의미

Ⅲ. 인터넷활용교육(인터넷활용수업, 인터넷활용학습)의 특성
1. 학습자 역할의 변화
2. 교사 역할의 변화
3. 교육내용의 변화

Ⅳ. 영어과 인터넷활용교육(인터넷활용수업)의 범위
1. 인터넷 검색(Surfing the Net)
2. Email 사용(Using Email)
3. 연구 활동(Doing Research)
4. 웹페이지 제작(Making Class Web Pages)
5. ESL/EFL 자료 찾기(Searching for ESL/EFL Materials)
6. 교양 및 오락을 통한 재미있는 영어 학습

Ⅴ. 영어과 인터넷활용교육(인터넷활용수업)의 학습방법

Ⅵ. 영어과 인터넷활용교육(인터넷활용수업)의 효과
1. 학습자의 측면
2. 교사의 측면

Ⅶ. 영어과 인터넷활용교육(인터넷활용수업)의 제고 방안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조정하고, 주요 단어를 강조하고, 음성 파일을 첨가하여 상황과 맥락을 고려한 다양한 교재를 준비할 수 있다. 둘째, 학생의 오류를 정정하는데 용이해 진다. 학습자의 단계에 맞추어 교정이나 관련 질문을 유도하고 문제점을 파악하여 적절한 과제를 부여할 수 있다. 셋째, 광범위한 실제적 자료를 이용할 수 있다. 인터넷을 이용하면 학습목표에 맞는 비디오, 오디오, 문자 정보를 찾아 수업에 응용할 수 있다. 넷째, 학습자들에게 학습할 내용의 과정을 도면의 설계도를 보여주듯이 정확하게 투입시킬 수 있다. 해결해야 할 과제를 단계별로 보여주고 종합적으로 정리할 수 있도록 하는데 유용하다.
이러한 인터넷의 효과를 이용하여 영어교육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상호작용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질 수 있는 수업방법이 바탕이 되어야 할 것이다. 인터넷을 이용하여 학습할 경우 자칫하면 정보 검색시간 과다 소요, 학습방향 상실 등의 우려감과 학교 교육과 교사의 중요성이 떨어질 수 있으며, 인터넷의 특성상 개별적인 활동이 많으므로 교우 관계, 정서적 측면의 교육에 문제점을 가져올 수 있기 때문이다. 협동학습은 인터넷을 효과를 극대화시킴은 물론 인터넷 활용 시 발생할 수 있는 단점이 보완 가능한 수업방법이다.
Ⅶ. 영어과 인터넷활용교육(인터넷활용수업)의 제고 방안
가. 학생들이 언제라도 인터넷에서 자료를 검색하거나 외국 친구와 Email을 교환할 수 있도록 인터넷이 연결된 보다 많은 컴퓨터가 다목적실이나 도서실 등에 설치되어야 한다.
나. 인터넷을 활용한 영어 교수학습 과정을 평가하는 다양한 포트폴리오 평가기준을 개발하여 학생들이 지속적이고도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다. 외국의 영어교사들은 이미 인터넷을 활용하여 국제적인 영어 교수학습 프로젝터에 많이 참여하고 있다. 따라서 국내 영어교사들도 다양한 국가간 영어교수학습 프로젝트에 학생들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자기 연찬의 기회를 계속적으로 가져야 한다.
Ⅷ. 결론
인터넷을 통한 영어 학습은 컴퓨터에만 의존하지 말고 인간과 컴퓨터 사이, 인간과 인간 사이의 상호작용을 강조하는 전체적인 교수, 학습 시스템으로 받아들이고 활용하여야 한다. 그리고 인터넷을 통해 제공되는 정보의 양이 너무 많고 다양하여 학습자들은 종종 가상공간 안에서 방향 감각을 상실할 수가 있다.
또한 학습자 자신의 주도적 능력이 확립되기 전에는 학습 내용의 선정 및 진도에 대한 적절한 통제가 어려워진다. 이러한 경우에 교사의 안내가 더욱 절실하며 학습자들을 분명한 학습 목표를 갖고 인터넷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학습자들 역시 자신들에게 결핍된 지식이나 기능, 또는 자신들이 알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잘 알고 있고 끊임없는 상호작용을 통해 이들을 해결하여야 한다. 그리고 학습자들은 교실 안에서 혹은 교실과 교실 간에 넷(net)을 통해 연결되어 있으며, 일방적인 정보의 흐름속의 단순한 정보수령자가 아니라, 적극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정보를 제공하고 지식을 공동 구성하는 공동 학습자의 일원이라는 것을 자각하여야 한다.
참고문헌
- 김정렬(2001), 정보통신기술의 활용을 통한 영어과 교수·학습 방법의 효율성 증진 방안 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김봉기(1999),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영어 듣기 수업 효과성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정렬(2001), 웹기반 영어 교육, 서울 : 한국 문화사
- 노오기(1999), 인터넷을 활용한 영어 쓰기 공부, 경상대학교 석사 학위 논문
- 정태웅(1998), 인터넷 영어세계, 서울 : 넥서스
- ALC Press, 인터넷으로 배우는 영어 : 영어학습자료를 위한 환상의 홈페이지, 서울 : 다락원

추천자료

  • 가격5,000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11.08.31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9878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