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교육(TV방송의 교육적 활용)의 유형과 성격, 방송교육(TV방송의 교육적 활용)과 유아교육, 방송교육(TV방송의 교육적 활용)과 전통음악학습, 방송교육(TV방송의 교육적 활용)의 효과와 활용 과제 분석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방송교육(TV방송의 교육적 활용)의 유형과 성격, 방송교육(TV방송의 교육적 활용)과 유아교육, 방송교육(TV방송의 교육적 활용)과 전통음악학습, 방송교육(TV방송의 교육적 활용)의 효과와 활용 과제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방송교육(TV방송의 교육적 활용)의 유형
1. 학습 보조 자료
2. 교과 과정의 풍부화
3. 직접 교수
4. 일관된 전체 수업

Ⅲ. 방송교육(TV방송의 교육적 활용)의 성격

Ⅳ. 방송교육(TV방송의 교육적 활용)과 유아교육

Ⅴ. 방송교육(TV방송의 교육적 활용)과 전통음악학습

Ⅵ. 방송교육(TV방송의 교육적 활용)의 효과

Ⅶ. 방송교육(TV방송의 교육적 활용)의 어려움

Ⅷ. 방송교육(TV방송의 교육적 활용)의 활용 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을 학생들이 인식하게 된다면, 그들은 전통음악 학습을 지루해 하거나 싫어하지 않고 오히려 기대감과 애착심을 가지고 전통음악을 배우려고 할 것이다.
Ⅵ. 방송교육(TV방송의 교육적 활용)의 효과
(1) 텔레비젼 교육방송 프로그램은 변화과정을 인지시키는 교수-학습에 활용할 수 있다.
(2) 시간적, 공간적으로 학습의 장을 자주 옮겨가며 진행할 필요가 있는 경우에 효과를 제고할 수 있다.
(3) 교육방송 텔레비젼 프로그램은 극화 단원에 보다 효과적이다.
(4) 특정 정서적 분위기 조성이 필요한 경우에 효과를 높일 수 있다.
(5) 자원 인사나 관계 전문인을 이용할 수 있다.
(6) 난이도가 높은 교수 -학습을 손쉽게 해결할 수 있다.
(7) 방송 매체의 특수 기능을 활용하여 학습의 밀도를 제고할 수 있다.
(8) 시사성, 즉시성을 요하는 단원의 교수-학습 활동을 보충할 수 있다.
(9) 교수-학습의 질적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
Ⅶ. 방송교육(TV방송의 교육적 활용)의 어려움
(1) 영상 매체를 활용한 수업을 위해서는 영상을 편집하고 보여줄 수 있는 장비와 프로그램을 갖추어야 한다. 수업에 자주 활용되는 TV나 영화의 경우 길이가 길어서 수업 시간에 다 보여주기가 어렵다. 따라서 이런 것을 편집 할 장비나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2) 교사에 대한 매체 활용 교육이 선행되어야 한다. 아이들의 집중력을 살펴 볼 때 아무리 재미있는 영상 자료를 보더라도 10분에서 20분을 넘기면 지루해 하기 마련이다. 또한 수업에 활용되는 부분은 대체로 프로그램의 일부분에 불과할 때가 많다. 따라서 교사가 원하는 부분만을 편집하여 수업에 투입할 수 있는 기술 교육이 필요하다.
Ⅷ. 방송교육(TV방송의 교육적 활용)의 활용 과제
(a) 모든 종류의 변화 과정을 학습시키는 수업에 활용할 수 있다. 수업 매체로서 텔레비전의 독특한 장점의 한 가지는 동적인 학습 내용의 전달에 우수하다는 점이다. 물리적인 움직임과 과정뿐만 아니라 추상적인 변화 과정을 나타내는데도 똑같이 유용하다.
(b) 시간적으로 공간적으로 학습장을 자주 옮겨가며 진행할 필요가 있는 수업에 효과적으로 텔레비전을 활용할 수 있다.
(c) 전적으로 또는 부분적으로 극화를 요하는 수업에 활용할 수 있다.
(d) 학교에서 만나기 어려운 지원 인사와 텔레비전을 통해 만날 수 있으며 과학자, 예술인 등 전문적인 사람들의 이야기와 활동을 보여줌으로써 희귀한 학습경험의 기회를 마련해 줄 수 있다.
(e) 보통 수업에서는 활용하기 어려운 시청각 기재, 실험설비, 기타 교육 시설을 필요로 하는 수업에 활용할 수 있다.
(f) 보통 수업에서 일선 교사가 성공적으로 가르치기 어렵다고 인정되거나 짧은 시간에 직접해 보이기에는 어려운 실험 내용을 텔레비전을 통하여 보여줄 수 있다.
(g) 텔레비전의 기술적 특성을 이용하여 학습 효과를 올릴 수 있는 수업 에 활용할 수 있다.
(h) 시사성을 띤 학습에 활용할 수 있다. 사회 교과서에 있어서 현지 중계방송이나 현지녹화 방송을 통하여 시대적으로 뒤떨어지기 쉬운 교과서를 보완 할 수 있다.
(i) 같은 내용의 수업일지라도 질적으로 향상되고 풍부하게 전개시킬 수 있다.
참고문헌
김광호(1999) - 정보화 시대와 방송교육, 나남출판
나일주(1996) - 교육공학의 이해, 서울 : 학지사
박용래(1999) - 교육방송 프로그램의 수준별 활용을 통한 영어 듣기·말하기 기초 능력 신장, 교육방송활용연구발표대회
박석규(1988) - 교육방송프로그램을 활용한 방송활용수업
이철기(1990) - 교육방송의 확대 개편과 운영 방향, 교육월보호
홍인택(1993) - 방송학습을 통한 수업의 개선책, 진량초교 : 실천 보고서

키워드

  • 가격5,000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11.08.31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9905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