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과 교육패러다임의 변화
Ⅲ. 온라인 원격교육의 유형과 특성
Ⅳ. 온라인 원격교육의 특징과 한계
Ⅴ. 온라인 원격교육의 구성요소와 정착을 위한 요건
Ⅵ. 결론
Ⅱ.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과 교육패러다임의 변화
Ⅲ. 온라인 원격교육의 유형과 특성
Ⅳ. 온라인 원격교육의 특징과 한계
Ⅴ. 온라인 원격교육의 구성요소와 정착을 위한 요건
Ⅵ. 결론
본문내용
서울: 삼성경제연구소, 1997, pp.219-256.
교육부, "21세기형 첨단학교/가상대학 설립운영에 관한 연구," 1997.
권성호, "교육방송 인력 개발의 새로운 전개 방향," '97 한국방송학회 봄철 정기학술대회 발표논문.
김영우, 교육학개론, 서울: 교육과학사, 1997.
마가렛 릴, "학습동아리를 통한 세계적 교육," 린다 하라심/박승관 외 옮김, 글로벌 네트워크, 서울: 전예원, 1997, pp.307-331.
박태견, 앨 고어 정보초고속도로, 서울: 길벗, 1995.
삼성SDS컨설팅사업부, 사이버교육의 현황과 솔루션, 1998.2.
이종연, "가상대학 현황 및 발전방안," 대학정보화와 가상대학, 고려대학교 정보전산원 주최 산학협동 세미나 자료집, 1997.
이채연, "새로운 교육지평," 사이버유니버시티,"(http://lotus.pwu.ac.kr/-lcy. cyberuni. htm).
통신정책연구소·한국교육개발원, 미래 정보화사회와 교육, 1987.
한유경, "2001년의 교육환경 변화,"(http://forum.nca.or.kr/journal/97/2-rp3.htm).
허운나, "인터넷의 교육적 활용방식: 선진사례를 중심으로,"(http://forum.nca.or.kr/ journal/97/1-rp3.htm).
황대준, "사이버교육," 대학정보화와 가상대학, 고려대학교 정보전산원 주최 산학협동 세미나 자료집, 1997.
황승연, "가상대학의 가능성과 문제점," 경희대 정보사회연구소·삼성경제연구소 편, 네트워크 트랜드, 서울: 삼성경제연구소, 1997, pp.187-217.
황승연, "정보사회의 교육혁신," 정보사회학회 편, 정보사회의 이해, 서울: 나남, 1998, pp.287-314.
Bate, A. W., Technology, Open Learning and Distance Education, London: Routledge, 1995.
Dede, C., "Emerging Technologies in Distance Education for Business," Journal of Education for Business, Vol.71, No.4, March-April 1996, pp.197-204.
Eastmond, D. V., Alone But Together: Adult Distance Study through Compu-ter Conferencing, Cresskill,NJ: Hampton Press, 1995.
Filipczak, B., "Putting the Learning into Distance Learning," Training, Vol.32, o.10, October 1995, pp.111-118.
Fortner, "Excommunication in the Information Society," Critical Studies in Mass Communication, 12, 1995, pp.133-154.
Rakes, G. C.,"Using the Internet as a Tool in a Resource: Based Learning nvironment," Educational Technology, September-October 1996, pp.52-56.
Wulf, K., "Training via the Internet: Where Are We?," Training & Develop-Development, Vol.50, No.5, May 1996, pp.50-55.
관련 사이트
http://www.yahoo.com/Education/Distance_Learning/
http://www.caso.com/iu/articles/kerka01.html.
http://www.uidaho.edu/evo/dist1.html.
http://www.uidaho.edu/evo/dist10.html.
http://www.valdosta.peachnet.edu/coe/co...nd/IT/it732/group2/DISTANCELEAR-NING.htm
http://www.nowcom.co.kr/puzzle/pu02/thema.htm.
http://iis.imagenet.co.kr/course_intro.html.
http://www.microsoft.com/korea/Education
http://campus.nownuri.net/
http://www.fuqua.duke.edu/programs/gemba
http://www.uophx.edu/
http://www.westgov.org/smart/vu/vu.html
http://uninet.unitel.co.kr:8081
<부록> (교육과정 및 교육대상에 따른) 향후 가상대학 유형
구분
엘리트 중심
가상대학
전문 가상대학
일반 가상대학
평생과정 중심
가상대학
교육과정
전문직 종사자의
엘리트 과정 및
석·박사과정
전문직 종사자의
재교육 및
석·박사과정
일반인 대상 학사
과정 및 평생교육
비학위과정
일반인 대상 학사
과정 및 비학위과
정
설립주체
개인 또는 사기업
교육사업을 해온
개인 또는 사기업
기존 대학법인,국가, 지방자치단체, 컨소
시움 형태의 기관
기존 원격교육기관,
국가,지방자치단체,컨소시움형태의기관
학비
고가
비교적 고가
비교적 저렴
저렴
학사관리
입학자격 및 정원 제한되고
평가, 학점이수 및 졸업기준 엄격
입학자격 및 정원은
가변적이고 평가,
학점이수 및 졸업기준 등은 프로그램별로 차이
입학자격 및 정원은
제한없음. 평가,학점이수 및 졸업기준은 일반대학과 동일
기반기술
및
진행방식
최첨단 상호작용 및
가상현실 기술, 자유로운 실시간 상호작용적 수업진행
첨단 상호작용 매체와 기존 원격교육매체 병합, 실시간 상호작용적수업 실시
상호작용적 매체와 기존 원격교육매체 병합, 실시간·비실시간 상호작용적 수업 실시
상호작용적 매체와 기존 원격교육매체
병합, 실시간 상호작용 최소화, 비실시간 상호작용 활발
* 출처: 교육부, "21세기형 첨단학교/가상대학 설립운영에 관한 연구," 1997.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환경하에서 사이버정치의 현실과 전망에 관한 연구
정보화 시대의 매체정책과 문화정책
교육부, "21세기형 첨단학교/가상대학 설립운영에 관한 연구," 1997.
권성호, "교육방송 인력 개발의 새로운 전개 방향," '97 한국방송학회 봄철 정기학술대회 발표논문.
김영우, 교육학개론, 서울: 교육과학사, 1997.
마가렛 릴, "학습동아리를 통한 세계적 교육," 린다 하라심/박승관 외 옮김, 글로벌 네트워크, 서울: 전예원, 1997, pp.307-331.
박태견, 앨 고어 정보초고속도로, 서울: 길벗, 1995.
삼성SDS컨설팅사업부, 사이버교육의 현황과 솔루션, 1998.2.
이종연, "가상대학 현황 및 발전방안," 대학정보화와 가상대학, 고려대학교 정보전산원 주최 산학협동 세미나 자료집, 1997.
이채연, "새로운 교육지평," 사이버유니버시티,"(http://lotus.pwu.ac.kr/-lcy. cyberuni. htm).
통신정책연구소·한국교육개발원, 미래 정보화사회와 교육, 1987.
한유경, "2001년의 교육환경 변화,"(http://forum.nca.or.kr/journal/97/2-rp3.htm).
허운나, "인터넷의 교육적 활용방식: 선진사례를 중심으로,"(http://forum.nca.or.kr/ journal/97/1-rp3.htm).
황대준, "사이버교육," 대학정보화와 가상대학, 고려대학교 정보전산원 주최 산학협동 세미나 자료집, 1997.
황승연, "가상대학의 가능성과 문제점," 경희대 정보사회연구소·삼성경제연구소 편, 네트워크 트랜드, 서울: 삼성경제연구소, 1997, pp.187-217.
황승연, "정보사회의 교육혁신," 정보사회학회 편, 정보사회의 이해, 서울: 나남, 1998, pp.287-314.
Bate, A. W., Technology, Open Learning and Distance Education, London: Routledge, 1995.
Dede, C., "Emerging Technologies in Distance Education for Business," Journal of Education for Business, Vol.71, No.4, March-April 1996, pp.197-204.
Eastmond, D. V., Alone But Together: Adult Distance Study through Compu-ter Conferencing, Cresskill,NJ: Hampton Press, 1995.
Filipczak, B., "Putting the Learning into Distance Learning," Training, Vol.32, o.10, October 1995, pp.111-118.
Fortner, "Excommunication in the Information Society," Critical Studies in Mass Communication, 12, 1995, pp.133-154.
Rakes, G. C.,"Using the Internet as a Tool in a Resource: Based Learning nvironment," Educational Technology, September-October 1996, pp.52-56.
Wulf, K., "Training via the Internet: Where Are We?," Training & Develop-Development, Vol.50, No.5, May 1996, pp.50-55.
관련 사이트
http://www.yahoo.com/Education/Distance_Learning/
http://www.caso.com/iu/articles/kerka01.html.
http://www.uidaho.edu/evo/dist1.html.
http://www.uidaho.edu/evo/dist10.html.
http://www.valdosta.peachnet.edu/coe/co...nd/IT/it732/group2/DISTANCELEAR-NING.htm
http://www.nowcom.co.kr/puzzle/pu02/thema.htm.
http://iis.imagenet.co.kr/course_intro.html.
http://www.microsoft.com/korea/Education
http://campus.nownuri.net/
http://www.fuqua.duke.edu/programs/gemba
http://www.uophx.edu/
http://www.westgov.org/smart/vu/vu.html
http://uninet.unitel.co.kr:8081
<부록> (교육과정 및 교육대상에 따른) 향후 가상대학 유형
구분
엘리트 중심
가상대학
전문 가상대학
일반 가상대학
평생과정 중심
가상대학
교육과정
전문직 종사자의
엘리트 과정 및
석·박사과정
전문직 종사자의
재교육 및
석·박사과정
일반인 대상 학사
과정 및 평생교육
비학위과정
일반인 대상 학사
과정 및 비학위과
정
설립주체
개인 또는 사기업
교육사업을 해온
개인 또는 사기업
기존 대학법인,국가, 지방자치단체, 컨소
시움 형태의 기관
기존 원격교육기관,
국가,지방자치단체,컨소시움형태의기관
학비
고가
비교적 고가
비교적 저렴
저렴
학사관리
입학자격 및 정원 제한되고
평가, 학점이수 및 졸업기준 엄격
입학자격 및 정원은
가변적이고 평가,
학점이수 및 졸업기준 등은 프로그램별로 차이
입학자격 및 정원은
제한없음. 평가,학점이수 및 졸업기준은 일반대학과 동일
기반기술
및
진행방식
최첨단 상호작용 및
가상현실 기술, 자유로운 실시간 상호작용적 수업진행
첨단 상호작용 매체와 기존 원격교육매체 병합, 실시간 상호작용적수업 실시
상호작용적 매체와 기존 원격교육매체 병합, 실시간·비실시간 상호작용적 수업 실시
상호작용적 매체와 기존 원격교육매체
병합, 실시간 상호작용 최소화, 비실시간 상호작용 활발
* 출처: 교육부, "21세기형 첨단학교/가상대학 설립운영에 관한 연구," 1997.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환경하에서 사이버정치의 현실과 전망에 관한 연구
정보화 시대의 매체정책과 문화정책
추천자료
- 정보화사회에서의 지식과 교육 (정보화 사회 )
- 평생교육 패러다임 - 교육을 통한 정보화
- 독일의 교육 정보화
- 현재 우리나라 7차 교육과정의 정보화
- 정보화 사회와 교육과정
- [교육공학] 정보화 시대의 교육
- 정보화 사회와 교육
- 평생교육(평생학습)의 의미, 평생교육(평생학습)의 특징과 중요성, 평생교육(평생학습)의 정...
- 제7차교육과정 과학과의 개정중점, 제7차교육과정 과학과의 정보화와 탐구활동, 제7차교육과...
- 평생교육(평생학습)의 의미와 특성, 평생교육(평생학습)의 목표와 체제, 평생교육(평생학습)...
- 평생교육(평생학습)의 의미, 평생교육(평생학습)의 원칙, 평생교육(평생학습)의 전담기구, 평...
- 책 정보화시대의 기독교청소년교육
- [정보화사회][정보사회][후기산업사회][지식기반사회]정보화사회(정보사회)와 후기산업사회, ...
- 노무현정부(참여정부)의 중요성, 지식정보화, 노무현정부(참여정부)의 지방분권, 국가균형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