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I. 포지셔닝과 마케팅믹스
II. 제품
III. 촉진
IV. 촉진을 이용한 전략
V. 가격 전략과 포지셔닝 전략
II. 제품
III. 촉진
IV. 촉진을 이용한 전략
V. 가격 전략과 포지셔닝 전략
본문내용
제 10 장
마케팅믹스(Marketing Mix)전략
┏━━━━━━━━━━━━━━━━
┃ 孫 子 兵 法
┗━━━━━━━━━━━━━━━━
兵者, 詭道也. 故能而示之不能, 用而示之不用,
병 자, 궤 도 야. 고 능 이 시 지 불 능, 용 이 시 지 불 용,
近而示之遠, 遠而示之近. 攻己不備, 出其不意.
근 이 시 지 원, 원 이 시 지 근. 공 기 불 비, 출 기 불 의.
此兵家之勝, 不可善傳也.
차 병 가 지 승, 불 가 선 전 야.
전쟁이란 속임수이다. 아군의 전력을 보이지 않고, 아군의 움직임을 드러내지 않으며, 가까이 있으면 멀리 있는 것처럼, 멀리 있으면 가까이 있는 것처럼 보이게 하는 것이다. 그러면서 적이 방비하지 못한 곳을 공격하고, 적이 뜻하지 않은 때에 공격한다. 이것이 전쟁에 능한 자가 이기는 방법이며, 미리 적에게 알려져서는 안 된다.
♣ 포지셔닝의 정의
시장 내 고객들의 마음에 위치 잡기’란 의미로 시장세분화를 기초로 정해진 표적시장 내 고객들의 마음에 시장분석, 고객분석, 경쟁분석 등을 기초로 전략적 위치를 계획하는 것
≪ 그 림 ≫
♣ 포지셔닝과 마케팅 믹스 전략
최근의 관심사인 브랜드 자산을 구축하고 강화 시키는데 그 초점이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잘 짜여진 마케팅 믹스 전략과 이를 수행하는 커뮤니케이션 전략의 융화에서 비롯 되어 질 수 있다
전략적 계획과 수행을 위해서는 포지셔닝에 대한 이해와 각 마케팅 믹스 요소(본 장에서는 제품과 프로모션 중심)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특히 포지셔닝은 마케팅 전략의 수립에 있어서 마케팅 믹스의 이전 과정으로 매우 중요하며 마케팅 믹스의 모든 차원은 이러한 포지셔닝의 성공적인 수행에 그 중요성이 있다.
┏━━━━━━━━━━━━━━━━
┃ 1. 포지셔닝과 마케팅믹스
┗━━━━━━━━━━━━━━━━
♣ 포지셔닝 컨셉트 수를 정하는데 경계해야 할 실수들
애매한 포지셔닝 (underpositioning)
대상이 되는 브랜드에 대해 소비자들이 애매한 생각들을
가지고 있어 명확한 브랜드 개념(a brand concept)이 전달되지 않은 상태
과잉 포지셔닝(overpositioning)
대상이 되는 브랜드의 개념(a concept) 전달이 매우 협의의
의미로 이루어져서 소비자들이 전달된 개념을 이해함에 있어 다른 어떠한 융통성을 적용하지 않는 상태
마케팅믹스(Marketing Mix)전략
┏━━━━━━━━━━━━━━━━
┃ 孫 子 兵 法
┗━━━━━━━━━━━━━━━━
兵者, 詭道也. 故能而示之不能, 用而示之不用,
병 자, 궤 도 야. 고 능 이 시 지 불 능, 용 이 시 지 불 용,
近而示之遠, 遠而示之近. 攻己不備, 出其不意.
근 이 시 지 원, 원 이 시 지 근. 공 기 불 비, 출 기 불 의.
此兵家之勝, 不可善傳也.
차 병 가 지 승, 불 가 선 전 야.
전쟁이란 속임수이다. 아군의 전력을 보이지 않고, 아군의 움직임을 드러내지 않으며, 가까이 있으면 멀리 있는 것처럼, 멀리 있으면 가까이 있는 것처럼 보이게 하는 것이다. 그러면서 적이 방비하지 못한 곳을 공격하고, 적이 뜻하지 않은 때에 공격한다. 이것이 전쟁에 능한 자가 이기는 방법이며, 미리 적에게 알려져서는 안 된다.
♣ 포지셔닝의 정의
시장 내 고객들의 마음에 위치 잡기’란 의미로 시장세분화를 기초로 정해진 표적시장 내 고객들의 마음에 시장분석, 고객분석, 경쟁분석 등을 기초로 전략적 위치를 계획하는 것
≪ 그 림 ≫
♣ 포지셔닝과 마케팅 믹스 전략
최근의 관심사인 브랜드 자산을 구축하고 강화 시키는데 그 초점이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잘 짜여진 마케팅 믹스 전략과 이를 수행하는 커뮤니케이션 전략의 융화에서 비롯 되어 질 수 있다
전략적 계획과 수행을 위해서는 포지셔닝에 대한 이해와 각 마케팅 믹스 요소(본 장에서는 제품과 프로모션 중심)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특히 포지셔닝은 마케팅 전략의 수립에 있어서 마케팅 믹스의 이전 과정으로 매우 중요하며 마케팅 믹스의 모든 차원은 이러한 포지셔닝의 성공적인 수행에 그 중요성이 있다.
┏━━━━━━━━━━━━━━━━
┃ 1. 포지셔닝과 마케팅믹스
┗━━━━━━━━━━━━━━━━
♣ 포지셔닝 컨셉트 수를 정하는데 경계해야 할 실수들
애매한 포지셔닝 (underpositioning)
대상이 되는 브랜드에 대해 소비자들이 애매한 생각들을
가지고 있어 명확한 브랜드 개념(a brand concept)이 전달되지 않은 상태
과잉 포지셔닝(overpositioning)
대상이 되는 브랜드의 개념(a concept) 전달이 매우 협의의
의미로 이루어져서 소비자들이 전달된 개념을 이해함에 있어 다른 어떠한 융통성을 적용하지 않는 상태
키워드
추천자료
- 냉장고 시장 조사분석
- FRENCH 패밀리 레스토랑 마케팅 성공사례
- [마케팅] 마케팅관리
- 커피믹스의 성공적인 마케팅전략(시장분석)
- (마케팅) 기업의 전략계획 수립과 마케팅활동-마케팅 4P 와 SWOT분석을 중심으로(사례조사포함)
- gs홈쇼핑의 경영전략
- [마케팅]TGIF의 브랜드 마케팅
- 대구지역 중소기업의 국제마케팅 믹스전략
- 해외진출 기업의 마케팅믹스 성공사례
- 상신 브레이크 (해외진출)
- 교보문고 마케팅전략분석 - 온라인, 오프라인 개별분석, SWOT, STP, 4P사례 분석 및 문제점개...
- 꼬꼬면 - ㈜ 한국야쿠르트
- 스타벅스(STARBUCKS) 전략분석, swot분석, 5p.pptx
- 핫식스(Hot6ix) 제품분석과 핫식스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 및 핫식스 새로운 마케팅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