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교육방송]EBS교육방송의 의의, EBS교육방송의 특성, EBS교육방송의 교육적의의, EBS교육방송의 장점, EBS교육방송의 기능, EBS교육방송의 활용방법, EBS교육방송의 문제점, EBS교육방송의 개선 방향 분석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EBS교육방송]EBS교육방송의 의의, EBS교육방송의 특성, EBS교육방송의 교육적의의, EBS교육방송의 장점, EBS교육방송의 기능, EBS교육방송의 활용방법, EBS교육방송의 문제점, EBS교육방송의 개선 방향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EBS교육방송의 의의

Ⅲ. EBS교육방송의 특성

Ⅳ. EBS교육방송의 교육적의의

Ⅴ. EBS교육방송의 장점

Ⅵ. EBS교육방송의 기능

Ⅶ. EBS교육방송의 활용방법
1. 교육방송 프로그램 특징에 따른 활용
1) 직접 교육을 위한 프로그램
2) 자주적 학습활동을 유도하는 방송 프로그램
2. 시청방법에 따른 활용
1) 직접시청
2) 녹화시청
3) 가정에서 활용하는 방법

Ⅷ. EBS교육방송의 문제점

Ⅸ. EBS교육방송의 개선 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전 활동(공통 프로그램)으로 투입하는 경우
간접 체험의 기회를 확산시키고, 지역화하여 직적체험의 기회와 연계 지도하는 것이 좋다.
프로그램의 자료화 과정⇒ 자기화 과정
프로그램의 녹화⇒프로그램 분석 ⇒시청카드 작성 ⇒시청기록장 구안 ⇒열린학습장 구안
프로그램 투입과정 ⇒열린학습과정
시청 전 지도 ⇒시청학습⇒시청기록장 정리⇒열린학습 전개⇒열린학습정리
그 외에도 프로그램 투입시점에 따라 전반부 투입, 중반부 투입, 후반부 투입, 분절투입 등으로 나누기도 한다.
3) 가정에서 활용하는 방법
가정에서 효율적인 TV 시청 교육을 위해서는 먼저 부모가 체계적인 TV시청 교육에 참여하여 이를 교육적 도구로써 올바르게 활용하고, 또 TV 시청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하여야 한다.
첫째 아이와 함께 TV시청 규칙을 정해 놓고 프로그램을 선별해서 시청시간을 제한하는 등 가정 TV시청 교육이 필요하다.
둘째, TV감상계획서를 만든다. 계획서를 만들 때에는 아이들의 의견도 존중해서 같이 만든다.
셋째, TV 시청일기를 쓰게 한다. TV 시청일기는 온 가족이 함께 작성하는 것이 좋다.
넷째, 올바른 TV 시청자세를 지도해야 한다. 계속 30분 이상 보지 않기, 몰입시청 안하기, 어린이 혼자 시청 안하기, 습관적으로 시청하지 않기, 편식 시청하지 않기, 누워서 시청하지 않기, 방송 은어 따라하지 않기, 항상 TV를 켜 놓지 않기, TV 안보는 날 정하기 등을 지도해야 한다.
한편 박석규는 방송이용학습을 ‘자료형 방송활용학습’, 학습자 스스로 발전학습을 하는 방송에 의한 학습 유형을 ‘모델형 방송활용수업’, 모델형 방송활용수업 모형에 근간을 두고 체계적인 지식 습득을 목표로 하는 자료형 방송활용수업 모형을 종합하여 방송교재를 수업에 활용하고자 하는 ‘종합형 방송활용 수업’으로 구분하고 있다
Ⅷ. EBS교육방송의 문제점
(1) 방송시설이 되어 있는 곳에서만 교육방송 프로그램 학습이 가능하다.
(2) 프로그램을 제작하는데 많은 비용과 시간을 필요로 한다.
(3) 방송 매체를 제작 편집하고 다룰 수 있는 기술력이 필요하다.
(4) 프로그램에 대한 교과서나 지도 안내서 등과 같은 학습 자료가 동반되어야 한다.
(5) 시간이 지남에 따라 학습에 대한 집중력이 떨어진다.(계속 20분 이상 방영하면 집중력이 급격히 떨어짐)
Ⅸ. EBS교육방송의 개선 방향
(1). 교육방송을 시청할 수 있는 시설 및 기기의 확충과 보급도 중요하지만 이보다 우수한 학습 프로그램 자료의 개발과 보급이 더 필요하다. 이를 위한 적극적인 행재정적 지원이 요구된다.
(2) 교육방송 프로그램 자료를 학급 실정에 맞게 쉽게 편집하여 활용할 수 있는 장비나 기기가 학교에 보급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앞으로 VTR 테이프 자료보다는 컴퓨터로 활용하는 CD 자료의 보급이 필요하다.
(3) 교육 현장에서 시간적공간적 제약으로 현장 견학 또는 체험이 어려운 학습 내용을 프로그램화하여 보급하는 방안이 강구되어야 한다.
(4) 본 연구 내용과 관련하여 교육방송 프로그램 시청 후 개인 또는 소집단별로 자유 탐구 주제를 선정하도록 유도하는 과정에서 주제를 지역화와 관련 내용으로 선정하여 직접 현장 조사 학습까지 이어지도록 하는 자기 주도적 활동 방안이 강구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김학천 외 2명 : 교육방송 활성화 방안 연구,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1998
대구영신고등학교 : EBS 프로그램 활용 성과, 경북: 경북교육청, 2000
유태영 외 : 교육방송론, 도서출판 나남, 1988
춘천고등학교 : EBS교육방송 활용 효과 및 추진 계획 강원도 : 강원도교육청, 2000
한국교육방송공사 : EBS 교육방송 활용 교사용 지도서, 2001
  • 가격5,000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11.09.08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0097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