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2학기 교육문제연구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학교교육의교육본위관점에서비판)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2011년 2학기 교육문제연구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학교교육의교육본위관점에서비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우리나라의 현행 학교교육과 관련하여 교육본위의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

Ⅰ. 들어가며

Ⅱ. 교육본위에 대한 이론적 고찰


Ⅲ. 교육본위의 관점에서 본 현행 학교교육의 문제점

Ⅳ. 교육본위 관점에서 본 학교교육 개선방안

Ⅴ. 나가며

참고문헌


======================
함께제공되는 참고자료파일 목록
======================

참고자료1.교육본위의관점에서 학교교육의 발전방안
참고자료2.학교 교육의 교육본위의 관점
참고자료3.학교교육과 교육본위에 관한 제언
참고자료4.학교교육교육본위 관점의 비판
참고자료5.학교교육의 교육본위적 이해
참고자료6.학교체계의 특성
참고자료7.현행학교교육 교육본위의 관점에서 비판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교육이론에 교육본위론이라는 명칭을 부여함으로써 나머지 대다수의 이론을 교육비본위론으로 간주한다고 했을 때, 이 특정 교육이론이 반드시 하나의 교육이론에 한정되는 것은 아니다. 복수의 교육이론이 가능하다. 복수의 교육본위론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그렇다고 그 개별의 교육본위론이 자신만의 이론을 인정하는 독단적이고 폐쇄적인 시각에서 벗어난 것은 아니다. 어느 한 교육본위론에서 보았을 때 다른 교육본위론은 교육비본위론보다는 우수하지만 그럼에도 여전히 교육의 본연에서 벗어난 다른 것을 본위로 하는 이론이다. 교육본위론의 견지에서 다른 교육이론을 교육비본위론으로 재단하는 것이나, 한 교육본위론이 다른 교육본위론을 평가하는 것이나 독단적이고 폐쇄적인 시각이라는 점은 동일하다는 것이다. 현대에는 교육이라고 하면 학교교육을 일반적으로 의미한다.
학교라는 생활공간에는 다양한 현상이 존재한다. 즉 심리적 현상, 사회적 현상, 문화적 현상, 교육적 현상, 행․재정적 현상 등이 있다. 이런 다양한 현상 중에 교육적 사실이 포함되어 있다. 교육은 인간의 삶의 영역에서 쉽게 일어나는 보편적 현상이다. 이런 교육적 사실들은 학교에서도 쉽게 발견되고 다른 활동들과 긴밀하게 연관되어 일어나고 있다.


- 중략-
  • 가격6,500
  • 페이지수15페이지
  • 학년/학기4학년/2학기
  • 해당자료학과교육과(교육학)
  • 자료출간일2011.09.20
  • 파일형식압축파일(zip)
  • 자료번호#70277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