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교육][대학미술교육]미술교육의 목표, 미술교육의 실태, 미술교육의 창의성, 미술교육의 시지각교육, 미술교육의 대학미술교육, 미술교육의 교사역할, 미술교육의 교수학습방법, 향후 미술교육의 과제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미술교육][대학미술교육]미술교육의 목표, 미술교육의 실태, 미술교육의 창의성, 미술교육의 시지각교육, 미술교육의 대학미술교육, 미술교육의 교사역할, 미술교육의 교수학습방법, 향후 미술교육의 과제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미술교육의 목표

Ⅲ. 미술교육의 실태
1. 미술교육의 정당화 유형 2가지
2. 새로운 시각에서 본 DBAE(Discipline Based Art Education)의 미술 교육
3. EQ와 우뇌의 미술교육

Ⅳ. 미술교육의 창의성
1. 자유로운 자기표현
2. 미술을 통한 창의성의 육성
3. 표현과정의 중시

Ⅴ. 미술교육의 시지각교육

Ⅵ. 미술교육의 대학미술교육
1. 이론과 실기의 이분법을 버려야한다
2. 서로 다른 예술 분야 사이의 구분을 상대화해야한다
3. 교양 교육을 대폭 강화해야한다
4. 미술현장은 물론, 연관 현장과의 접촉을 일상화해야 한다
5. 위계적 교육관계를 수평화해야한다

Ⅶ. 미술교육의 교사역할

Ⅷ. 미술교육의 교수학습방법
1. 어린이의 흥미, 개인차, 개성 등을 존중하여 그들이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여지를 최대로 하는 미술과 수업을 계획하고 진행한다
2. 미술수업의 축은 어린이 중심이어야 한다
3. 미술 수업 시간에 어린이에게 주제, 재료, 공간을 개방한다
4. 코너학습의 공간을 마련한다
5. 미술지도에서 특히 발상과 감상단계를 중요시한다
6. 미술교과를 통합적으로 운영한다
7. 수업 시간 운영을 융통성 있게 해야 한다
8. 모든 미술능력은 유전적인 프로그램에 의한 자연적인 발달이 아니라 교사의 적극적이고 체계적인 미술 지도에 의해 계발되고 학습된다는 사실이다
9. 미술과 수업에서 교사가 어린이들을 사랑하고 그들 각자의 개성과 흥미를 존중해주는 적극성과 열의가 필요하다
10. 미술은 전문적인 표현 능력이 요구되므로 교사는 미술의 다양한 표현 방법, 재료 등의 특징과 사용 방법을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Ⅸ. 향후 미술교육의 과제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 가격5,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11.09.30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0508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