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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바로크 음악][샤콘][오페라][종교음악]바로크 음악 특징, 바로크 음악 특색, 바로크 음악 형식, 바로크 음악 기악곡, 바로크 음악 샤콘, 바로크 음악 오페라, 바로크 음악의 종교음악, 바로크 음악 관련 제언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바로크 음악의 특징
1. 바로크 시대(생성기)
2. 고전주의 시대(장년기)
3. 낭만주의 시대(노년기)

Ⅲ. 바로크 음악의 특색

Ⅳ. 바로크 음악의 형식

Ⅴ. 바로크 음악의 기악곡
1. 일반적 특징
2. 바로크 시대의 악기
1) 건반악기
2) 현악기
3) 관악기
4) 타악기
3. 바로크 시대에 성행했던 기악곡 형식

Ⅵ. 바로크 음악의 샤콘
1. 유절 변주곡(Strophic Variation)
2. 무곡형식(Varied couple dance)
3. Passamezzo(Basso Ostinato)
4. 베이스를 변형, 발전시키는 방법이나 다성적 화성처리보다는 오히려 선율의 변주를 더 강조한 로코코 스타일의 변주곡 형식

Ⅶ. 바로크 음악의 오페라

Ⅷ. 바로크 음악의 종교음악
1. 교회칸타타
2. 오라토리오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것이며, 그들은 이런 노래를 ‘홑소리 음악’(monophony)라고 이름 붙였다. 역사상의 첫 오페라는 페리(Jacopo Peri, 1561.8.20-1633.8.12, Italy)의 <에우리디체>였으며 1600년에 초연 되었다.
오페라는 이렇게 \'발명\'되었다. 그러니까 돈 많은 귀족의 후원, 실제 음악은 잘 모르지만 높은 이상을 가지고 있었던 아마추어들의 뜻, 초빙된 전문 음악인의 기술, 크고 화려한 행사를 원했던 권력자의 욕심, 이런 것들이 합해져서 만들어낸 \'발명품\'이었다. 오페라\'라는 발명품도 이미 그 전에 오페라에 필요한 음악, 연주의 기술이 어느 정도 발달해 있었고, 그것을 필요로 하는 권세 있는 사람들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던 것이다.
새로 태어난 오페라는 먼저 이탈리아의 다른 도시들로 번져갔다. 그래서 오페라 작품이 나오기 시작했고, 몬테베르디(Claudio Monteverdi, 1567.1.27-1643.11.29, Italy)의 <오르페오>는 음악이 연극을 감동적인 것으로 만드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도록 하게 했다.
오페라는 로마로, 베네치아로, 파리로, 빈으로, 뮌헨, 함부르크로 퍼져갔으며, 가는 곳곳마다 그 지방의 특성에 맞도록 약간씩 변형되고, 그 지방에 맞는 기법들이 조금씩 개발되었다.
17세기는 권력자의 힘이 더욱 강해진 시대였다. 그래서 \'절대권력\'의 시기였으며 유명한 프랑스의 \'태양왕\' 루이 14세(Louis ⅩⅣ, 1638-1715)는 73년간이나 왕위에 있으면서 절대적인 권력을 갖는 왕의 상징이 되었다. 왕은 권력뿐만 아니라 나라의 재산도 다 자기 마음대로 할 수 있도록 끌어 모았다. 물론 훌륭한 예술가들도 다 끌어 모았다. 그리고는 왕의 권세를 자랑할 수 있는 대규모의 호화스러운 건물을 짓고 화려한 행사들을 개최했다. 이 행사에 오페라만큼 좋은 음악 형식은 없었다. 왕들뿐만 아니라 작은 영토를 다스리는 영주들도 모두 자기 영토 안에서는 절대권력자가 되었고, 그들은 모두 루이 14세처럼 훌륭한 궁전에, 잘 훈련된 관현악단에, 화려한 오페라 공연을 원했으며, 그래서 유럽의 크고 작은 거의 모든 권력자의 궁성에 \'오페라\'는 뺄 수 없는 장치가 되었다.
그렇지 않아도 오페라 공연은 원래 돈이 많이 드는 노릇이어서 웬만한 사람들로서는 엄두도 못 낼 일이다. 그래서 오페라는 삽시간에 그 본래의 고고한 뜻을 잃어버리고 권력자들에게 아첨하는 내용의 요란한 여흥거리로 전락하게 되었던 것이다.
그러나 베네치아 공화국에서는 왕이나 영주가 다스리는 나라들보다는 훨씬 분위기가 자유스러웠기 때문에, 여기서는 누구나 얼마 안 되는 입장료만 내면 언제든지 오페라를 구경할 수 있었다. 그래서 \'공공 오페라\'라고 부르는 것이다. 공공 오페라 극장이 세워지자 몬테베르디는 걸작 오페라 <율리시즈의 귀향>과 <포페아의 대관>을 썼다.
Ⅷ. 바로크 음악의 종교음악
1. 교회칸타타
루터파 예배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부분으로 되어 있다. 칸타타의 가사는 코랄 이나성서의 구절에서 인용. 주도적인 작곡가로는 하인리히 쉬츠. 교회 칸타타 최고의 거장은 바하.
2. 오라토리오
예배용이 아닌 종교음악. 해설자가 사용. 상당히 많은 합창을 포함하고 있다. 헨델의 손에서 정점에 달한다.
Ⅸ. 결론 및 제언
바로크 시대는 음악이 다른 예술 장르를 젖히고 예술의 전면에 당당히 그 모습을 드러낸 시기였다. 음악 장르에 있어서 가능한 한 모든 가능성들이 실험되고 검토였다. 그래서 어떤 학자는 바로크 이후 유럽은 최근에 이르기까지 과거의 양식을 모방해 왔다는 극단적인 주장을 펴기도 한다. 이처럼 바로크는 세계적인 대발전의 시대였다. 그러나 바로크 시대에 있어서 가장 괄목할 만한 현상은 중세 이후로 지속되어 언 기독교적 권위로부터의 해방에 있다. 바로크는 교회 예술이 영화를 누렸던 마지막 시대였으며, 근대 서구 문화의 진정한 시작이었다. 이렇게 종교적인 도그마가 무너지고 인생에 대한 초자연적인 지배에 반항하는 근대적 의식이 싹트자, 이제 예술은 이에 부응하는 새로운 이상을 추구해 나가기 시작했던 것이다.
참고문헌
김동환 역, 음악사 이야기, 음악춘추사
김혜선, 바로크 음악, 서울 : 다리, 2000
니콜라우스 아르농쿠르 저, 강해근 역, 바로크음악은 말한다, 음악세계, 2006
다마오까 시노부, 엄마 나는 음악을 배우고 싶어요, 민지사
토마스 R·호프만 저, 이주영 역, 바로크, 미술문화, 2007
G.Verdi, 김동욱, 오페라 Aida 의 분석, 동아대학교, 1991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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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10.07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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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7066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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