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의 개념과 역할 및 정보시스템 조직의 특징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 정보의 개념과 역할

Ⅰ. 정보의 개념

Ⅱ. 정보의 역할

1. 업무처리
2. 기획, 실행, 통제의 연계
3. 하위시스템간의 조정
4. 하위시스템의 통합
5. 환경변화의 감지

Ⅲ. 정보시스템 조직의 특징

1. 전문기술자로 구성된 스탭의 성격을 지닌 집단
2. 이질적 문화
3. 지원부서이면서 전략부서

본문내용

통합하는 역할을 제공한다.
5. 환경변화의 감지
조직은 경제적, 정치적, 사회적, 기술적, 생태학적 환경 내에서 존재한다. 환경은 조직에 기회를 제공하기도 하고 위협적인 요인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또한, 조직은 이들 환경으로부터 조직활동에 필요한 자원을 입력받고 이를 처리하여 다시 환경에 제공하게 된다. 따라서, 조직이 존속하고 성장하기 위해서는 항상 환경의 변화를 감지하여 환경변화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III. 정보시스템 조직의 특징
조직의 구성요소를 사람, 과업, 구조, 문화, 기술적 요소로 나타낼 수 있다. 이들 중 한 요소가 변화하면 상호작용을 통해 다른 요소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정보시스템 도입으로 조직의 변화가 온다. 우선 정보시스템을 도입하므로 과거 복잡한 과정의 수작업으로 처리했던 업무방식이 단순화된다.
또한 정보시스템이 도입되기 위해서는 사전에 업무처리 절차 및 양식 등이 표준화되어 있어야 한다. 그리고 정보시스템이 구축되면 표준화된 과업들은 정보시스템을 중심으로 통합이 가능하게 된다.
정보시스템의 도입은 과업구조와 경영관리과정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정보시스템이 도입되면 과거 복잡한 과정을 거쳐 수행되던 업무는 보다 단순화되고 표쭌화되며 통합화된다.
정보시스템과 과업의 변화
정보시스템 조직은 기업내의 다른 조직과는 구분되는 몇 가지 특성을 갖고 있다.
1. 전문기술자로 구성된 스탭의 성격을 지닌 집단
정보시스템 조직은 정보기술과 관련된 전문지식과 기술을 보유한 프로그래머, 시스템분석가, 데이터베이스관리자 등 전문가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통적인 기능중심의 조직이라기보다는 특정 전문분야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텝 성격을 지닌다.
2. 이질적 문화
정보시스템 조직의 구성원은 일반적으로 전문가로서의 독자적인 업무 수행과 책임, 그리고 권한에 있어서의 자율성을 최대한 보장받기 원한다. 이러한 조직구성원의 특성은 조직 내 다른 부서와는 다른 문화를 가지게 된다.
3. 지원부서이면서 전략부서
정보시스템 조직은 기업활동을 더욱 효율적으로 수행하는데 필요한 시스템을 개발하는 지원부서로 인식되어 왔다. 그러나 최근에는, 기업정보화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정보시스템 조직의 전략적인 역할이 요구되고 있다.
컴퓨터의 활용이 증가함에 따라 정보시스템 조직에도 많은 변화가 일고 있다. 기업활동과 관련된 데이터의 처리, 경영관리를 위한 정보의 제공, 의사결정의 과학적 지원, 경쟁력제고를 위한 전략적 활용과 같이 정보시스템이 기업활동의 모든 측면을 지원하는 전략자원으로 인식됨에 따라, 정보시스템 조직 또한 이러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조직으로 변하고 있다.
즉, 데이터를 처리하고 관리하며, 이에 관련된 시스템을 개발하고 운영하던 조직으로부터 이러한 기능 외에 정보자원이 기업의 전략적 자원으로 활용되는데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조직으로 탈바꿈하고 있다. 이와 같이 전통적인 시스템개발 및 운영 외에 정보기술과 관련된 서비스를 추가적으로 제공하는 조직을 정보자원관리 중심의 정보시스템 조직이라 한다.
  • 가격1,5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11.10.13
  • 저작시기2011.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0811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