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아웃소싱의 개념과 특징 및 프로세스와 적용사례 조사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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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IT 아웃소싱의 개념
⊳ IT 아웃소싱 프로세스
⊳ IT 아웃소싱 사례 소개
⊳ 결론 및 시사점

본문내용

IT 아웃소싱의 개념과 특징 및 프로세스와 적용사례 조사분석




┃ 들어가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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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T 비용을 줄여라.” 경기전망이 불투명해지자, CEO들은 CIO들에게 IT 비용절감에 대해 강력하게 요구하기 시작했다. 이에 CIO들은 외부 인력도 줄이고, 내부 IT 인력으로 하여금 2가지 업무 이상을 진행하게 하는 등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 또한, CEO들의 CIO에 대한 요구는 이 뿐만이 아니다. IT 자원을 좀더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하여 CIO가 좀더 비즈니스에 관심을 가져줄 것을 주문하고 있다. “사실, CEO는 전략가형 CIO를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3억 이상 규모의 프로젝트만 20여개가 진행되고 있는 현실적인 어려움은 본래 CIO의 바람직한 역할이라 여겨지고 있는 전략적인 업무를 어렵게 하는 것이 사실이다. 비용이 왔다갔다 하는데 CIO로서도 별 수 있겠는가?”라고 한 CIO는 털어놓는다.
 • 이에 CIO들은 비용절감과 전략가형 CIO로의 변신을 위해 아웃소싱을 고민하기 시작했다. 하지만, CIO들이 현실에서 본 IT 아웃소싱의 몇 가지 단면들은 CEO나 CIO로 하여금 그 결정을 어렵게 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 왜곡된 IT 아웃소싱 개념 벗어나야
 • 기업들은 생존을 위한 거래를 하면서 그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부가가치’를 발생한다. 하지만, 부가가치를 발생하지 않으면서 수익만 발생하는 거래가 있다. 우리 나라에서 IT 아웃소싱이라 불리는 몇 몇 거래가 그러하다. 구매 등의 특정 부분에서 일종의 관문 역할만 하면서 어떤 부가가치도 발생시키지 않고 수익만 챙기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아웃소싱 형태는 우리 나라에서 보편적인 것으로서 CIO들이 일반적으로 생각하고 있는 아웃소싱의 부정적인 요소들은 거의 이러한 왜곡된 IT 아웃소싱으로 온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CIO들은 아웃소싱에 대한 막연한 환상도 함께 지니고 있다. 아웃소싱에 대한 부정적인 요소들보다는 오히려 아웃소싱에 대한 막연한 환상이 아웃소싱을 실패로 몰아갈 수 있다고 몇 몇 아웃소싱 전문가들은 경고한다.




┃ IT 아웃소싱 개념
┗━━━━━━━━━━─────────…

IT 아웃소싱은 기업 및 조직이 IT 서비스 및 인력, 자산을 IT 전문업체에게 아웃소싱하는 것

[정보기술 기능의 전반 혹은 일부분에 대한 책임을 외부업체에게 맡기는 것]
[정보시스템의 비핵심 기능 및 서비스를 외부업체에 위탁하는 것]
[능률의 향상과 전략적 기능의 효율성 강화를 위한 고객과 비즈니스 프로세스 전문가와의 서비스 위탁 형태]

             ➠

IT 아웃소싱
(누가?)기업, 조직
(무엇을?)IT 서비스 인력,자산
(어떻게?)외부전문사업자에게 위탁,이관하여 서비스제공




┃ IT 아웃소싱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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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아웃소싱 발전단계

단순 데이터 처리 인력용역 중심
KAIST 의뢰 급여처리 등
【1960년대】

전략적 아웃소싱
Insourcing
【1980~1990년대】

CO-Sourcing
Process Management
【2000년 이후】




┃ IT 아웃소싱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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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웃소싱이 필요한 기업의 특성

 ● 조기에 정보시스템 비용을 줄이고 비용흐름을 안정시킬 필요가 있을 때
 ● 정보시스템 인력 부족으로 시장 변화에 따른 정보시스템 요구에 적절히 대응하지 못할 경우
 ● 지원 기능을 아웃소싱함으로써 전략 기능에 핵심 역량을 집중할 수 있을 경우
 ● 지속적으로 신규 정보시스템 인력 고용이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
 ● 경쟁 우위를 유지하기 위하여 정보시스템 기술이 확보되지 않으면 대응이 어려운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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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49페이지
  • 등록일2012.01.16
  • 저작시기2011.12
  • 파일형식기타(pptx)
  • 자료번호#7640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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