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가정과(기술가정과교육)의 성격과 목적, 기술가정과(기술가정과교육)의 교육방송, 기술가정과(기술가정과교육)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기술가정과(기술가정과교육)의 평가방법과 지도방안 분석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기술가정과(기술가정과교육)의 성격과 목적, 기술가정과(기술가정과교육)의 교육방송, 기술가정과(기술가정과교육)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기술가정과(기술가정과교육)의 평가방법과 지도방안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기술가정과(기술가정과교육)의 성격

Ⅲ. 기술가정과(기술가정과교육)의 목적

Ⅳ. 기술가정과(기술가정과교육)의 교육방송

Ⅴ. 기술가정과(기술가정과교육)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1. CD-ROM 활용 학습
2. 웹 활용 유형 및 학습
3. 응용 프로그램 활용 학습

Ⅵ. 기술가정과(기술가정과교육)의 평가방법
1. 서술형 및 논술형 검사
2. 찬반 토론법
3. 실험․실습법
4. 관찰법
5. 연구(조사) 보고서법
6. 포트폴리오(portfolio) 평가

Ⅶ. 기술가정과(기술가정과교육)의 지도 방안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다.
6. 포트폴리오(portfolio) 평가
포트폴리오 평가란, 자신이 쓰거나 만든 작품을 지속적이면서도 체계적으로 모아 둔 개인별 작품집 또는 서류철을 이용한 평가 방법으로, 과제물, 연구 보고서, 실습의 결과 보고서 등을 체계적으로 모아서 평가할 수 있다. 포트폴리오 평가를 통해 학생들에게는 자신의 학습 과정상의 장단점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고, 교사들에게는 학생의 이해 수준을 파악하여 개별적인 학습 효과를 증진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Ⅶ. 기술가정과(기술가정과교육)의 지도 방안
최근의 교과 교육에서의 교수학습 동향은 창의적이고 접근의 전략들이 각 교과서에서 반영되고 있다. 이러한 흐름은 기본적으로 21세기의 지식과 정보가 중심이 되는 사회에서 학생들에게 어떤 능력을 길러주어야 하는가와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기술가정과도 오히려 다른 교과보다 생활, 사회, 기술과의 관련성이 높다는 점에서 이러한 접근의 적용 노력은 자연스러운 과정이며, 기술가정과에서 기본적으로 지향하여야 할 교수학습의 기본 방향과 전략은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을 것이다.
첫째, 기술과 가정과 관련된 수행 과제를 학습자 스스로 해결하는 자기 주도적 문제 해결 접근의 수업 전략들이 수업의 주된 흐름이어야 한다.
둘째, 기술가정과의 수업에서는 경우에 따라 과제나 활동을 협력을 통하여 학습 활동이 이루어지는 협동적 접근의 수업 전략이 이루어 질 필요가 있다.
셋째, 기술가정과에서 기본적으로 직접적 체험, 경험, 실천이 중요한 학습 활동이 되겠지만, 교육 공학적 접근 방법을 학습 과제에 따라 교사 또는 학생들이 잘 활용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Ⅷ. 결론
교육의 방향이 고도의 산업화 정보 사회화, 세계화 등 급격한 사대적 변화에 대응하고 교육의 질적 향상을 이루며 교수학습 활동에서 단순한 지식과 기능의 습득보다는 일상 생활에 창의적으로 실천할 수 있으며 원만한 인간 관계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실천 실습을 통한 체험적인 과정과 토의 학습, 사례 조사, 견학 등 학생 중심의 수업을 강조하고 있고 이 과정에서 창의력, 문제 해결 능력, 의사 결정 능력, 의사 소통 능력, 인간관계, 기술, 협동심 등이 길러질 수 있도록 하며 일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가지는 것을 중시하며 개인과 가정, 산업, 생활의 이해와 적응에 필요한 지식과 기능을 습득하여 가정생활을 충실하게 하고 정보화 세계화 등 미래 사회의 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가지고 교수 학습 방법을 개발 활용한다.
참고문헌
◈ 교육부, 실과(기술·가정) 교육과정, 1997
◈ 경인실과교육연구회, 실과교육. 서울 : 교육출판사, 1995
◈ 윤지현, 「생활양식」의 고찰을 통한 실과교육 목적의 재개념화, 한국실과교육학회, 한국실과교육학회지, 제13권(1), 2000
◈ 유태영 외, 교육방송론, 도서 출판 나남, 1998
◈ 정성봉 외, 중학교 기술가정 3, (주) 교학사, 2004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ICT활용 교수-학습 방법 및 자료 개발 연구, 럭키인쇄사, 2003
  • 가격5,0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11.10.19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0906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