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경영전략의 종류(전략적 제휴와 벤치마킹전략, 전환경영과 다운사이징전략, 지식경영과 스피드관리전략, 경제적 부가가치와 아웃소싱전략, 핵심역량과 리스트럭처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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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혁신경영전략의 종류

Ⅰ. 전략적 제휴와 벤치마킹전략

1. 전략적 제휴
1) 일반적 동기
2) 산업발전을 위한 단계별 동기
3) 경영전략적 동기
4) 전략적 제휴에 따르는 위험 요소
2. 벤치마킹

Ⅱ. 전환경영과 다운사이징전략

1. 전환경영전략
2. 다운사이징전략

Ⅲ. 지식경영과 스피드관리전략

1. 지식경영전략
2. 스피드전략

Ⅳ. 경제적 부가가치와 아웃소싱전략

1. 경제적 부가가치전략
2. 아웃소싱전략

Ⅴ. 핵심역량과 리스트럭처링전략

1. 핵심역량전략
2. 리스트럭처링전략

본문내용

의 특성은 (1) 기회성(기회선점), (2) 신속성(시간단축), (3) 적기성(타이밍), (4) 유연성 등으로 요약된다. 즉, 기회성은 미래 유망산업을 조기 발굴하여 경쟁사의 대비와 신상품 조기출시의 기회를 선점하여야 하고, 상품개발과 주문, 출하 등의 시기를 신속하게 단축하는 신속성을 확보해야 하며, 고객과의 거래관계에서 납기를 준수하고 동시에 필요시 필요한 만큼 공급할 수 있는 적기성을 중시해야 한다. 그리고 인적자원이나 자금관리, 소량다품종경영을 위한 유연성을 보여야 한다. 이러한 전략적 특성에 따라 경영성과의 제고와 고객만족 및 내부조직구성원의 만족 등에 전략적 효과를 기대해야 한다. 따라서 스피드전략의 성공모형을 제시하면 아래 그림의 내용과 같다.
스피드전략의 성공모형
4. 경제적 부가가치와 아웃소싱전략
(1) 경제적 부가가치전략
경제적 부가가치전략(Economic Value Added Strategy)은 세후영업이익에서 자본이익을 공제하여 영업이익을 극대화시키는 차원에서 개별사업의 투자결정과 경영성과를 개선시키는 수단으로 정의된다. 이에 관한 경제적 부가가치 산출 공식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EVA = 세후영업이익 - 자본비용
= (영업이익-법인세) - (타인자본비용+자기자본비용)
= 투하자산 x (투하자산수익률-자본비용)
이 전략의 기본목적은 기업의 경영성과 개선과 평가, 개별사업의 합리적인 투자결정, 투명경영관리의 실현 및 동기부여 등으로 요약된다. 따라서 경제적 부가가치전략은 합리적 투자결정과 최적의 경영목표달성, 자본의 효율극대화 및 자율적 경영실현 등의 효과를 기대하면서 전략을 추진하게 된다. 이 전략은 타인자본비용과 자기자본비용을 최소화시키는 방향에서 관리전략을 수립하고, 이에 수반되는 효율적인 재무전략을 효과적으로 운영해야 한다.
(2) 아웃소싱전략
아웃소싱전략(outsourcing strategy)을 외주화 전략이라고도 한다. 아웃소싱은 비용절감과 품질향상, 핵심능력의 집중 및 효과적 서비스제공을 목적으로 기업의 과업 중 일부를 외부 전문기관에 의뢰 또는 위촉해서 조달 확보하는 방법이라고 정의된다. 따라서 이 전략은 급변하는 환경변화에 공동대처전략으로 위험의 제거 또는 감소시키는 전략적 효과를 갖는다. 아웃소싱전략은 생산 마케팅 정보시스템 및 인적자원관리 분야에서 이용되고 있다. 물론 이 전략은 고급인력의 이용과 위험분산의 긍정적인 효과도 있다. 반면에 주요 기술의 상실, 경쟁력 약화, 기업의 핵심성 결여, 가격상승, 공급자에 대한통제력 상실 및 기능간 시너지 기술의 상실 등 부정적인 면도 있다.
아웃소싱전략의 유형은 인적자원과 기술적 자원을 모두 외주화하는 (1) 전체 아웃소싱전략(total outsourcing strategy)과 기업 기능의 일부만을 부분적으로 외주화시키는 (2) 부문 아웃소싱전략(department outsourcing strategy)및 국제화 또는 세계화에 경쟁력이 강한 기업에 위탁하는 (3) 글로벌 아웃소싱전략
global outsourcing strategy)등으로 분류된다.
이와 같이 아웃소싱전략은 기업 간의 자원관계와 의존관계, 제휴관계 및 동맹관계 등의 형태로 협력하게 되므로 이를 협력전략이라고도 부른다.
5. 핵심역량과 리스트럭처링전략
(1) 핵심역량전략
핵심역량전략(core competence strategy)은 구성원이 보유하고 있는 기술과
지식의 조합을 통해 기업 활동을 세계최고의 위치를 확보하는 능력, 즉 기업이
공유하고 있는 능력과 기술 지식 문화 등을 통합 조정하여 세계적 수준의 경쟁력을 강화시키는 기술적이고 총합적 능력을 확보하는 수단으로 정의된다.
이 전략의 정의 내용은 전략적 특징으로 보완될 수 있다. 핵심역량전략은 제품이나 기능이 아닌 능력이나 지식의 집합으로 한정된 관점에 초점을 집중시켜, 경쟁자의 모방배제로 경쟁상대를 능가할 수 있는 특수 분야를 확보하고, 고객의 편익성 증대와 조직시스템으로 인식을 통해서 지속적인 기술과 지식의 축적으로 더 큰 역량을 발휘해야 한다.
핵심역량전략을 성공적으로 전개할 수 있는 요인은 크게 (1) 통찰과 예견능력
(insight and foresight competence), (2)업무실행능력(frontline execution Competence)등으로 분류 검토될 수 있다. 통찰과 예견능력에는 기술적 과학적 지식과 정보의 접근능력, 탁월한 분석능력, 정확하고 충분한 자료의 보유 및 모방불능의 창의력 등의 요인이 포함된다. 그리고 업무실행능력의 요인으로는 자기발현능력과 문제분석능력, 의사결정능력 및 추진력 등을 들 수 있다.
이상의 핵심역량전략을 성공시킬 수 있는 제요인은 전략적 필수요건으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따라서 핵심역량의 전략적 실행모형을 제시하면 아래의 그림과 같다.
핵심역량의 전략적 실행
(2) 리스트럭처링전략
리스트럭처링전략(restructuring strategy)은 기업 이 당면한 혁신적 변화상황에 따라 핵심능력의 재활과 기업재생 및 조직활성화를 효율적으로 달성시키는 수단으로 정의할 수 있다. 이 전략은 조직을 활성화시키는 과정에서 경영혁신 기법으로 활용되는데, 여기에는 기업의 사업과 조직의 재구조화와 업무시스템의 리엔지니어링(reengineering) 권한위양에 따른 자율성의 부여, 지속적인 경영혁신 및 세계적인 문화개발 등의 내용이 포함된다.
기업의 리스트럭처링전략은 (1) 제도적 개혁과 (2) 조직개발 및 (3) 고차원의 교육훈련 등을 중심으로 전개되고, 이 전략의 효과를 증대시키는 방법은 사업과
조직의 재구성화를 기초로 업무개혁을 위한 관료화를 탈피하여 권한위양과 자율성을 부여하고, 지속적인 제도개선과 교육훈련 및 조직개발을 통해 혁신적인 기업문화를 조성하여, 세계적 기업의 경쟁적 비교우위를 확보하는 것으로 요약할 수 있다.
리스트럭처링전략에서는 혁신적인 제도개선에 따른 기업의 재구조화와 과정 중심적 교육훈련과 과업중심적 교육훈련을 기초로 행동변화(지식 기술)의 재구조화 등이 어려운 과제로 제기된다. 따라서 리스트럭처링전략의 성공적 모델을 제시하면 아래 그림의 내용과 같다.
리스트럭처링전략의 성공적 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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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10.21
  • 저작시기201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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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7094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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