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카콜라 비타인워터 마케팅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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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기업소개 1. 코카콜라 컴퍼니
2. 코카콜라 보틀링 파트너
3. 코카콜라 연혁

[2] 제품소개

[3] 외부환경분석
1. 일반환경분석
2. 경쟁자 분석
3. 소비자 분석

[4] 내부환경분석
5 FORCES MODEL

[5] SWOT분석

[6] 4P 분석

[7] 패키징분석

[8] 전략 제안

[9] 제품의 미래 예상

본문내용

재의 시장반응은 현재 따뜻이 데워지고 있는 시기라는 것을 보아 일단 하나쯤은 새로이 출시하는 것은 어떨까 생각한다.
③ 비타민워터 용량의 변화
이 아이디어는 친구와 네이트온으로 정보를 주고 받다가 획득하게 된 것이다. 현재 비타민 워터의 용량은 500ml으로써 특히나 여성들이 들고 다니기에는 조금은 크다. 또한, 많은 여성들이 핸드백을 들고 다니는데 500ml의 용량의 비타민워터를 넣기에는 부담스럽기도 하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의 용량을 300ml정도로 줄이고 가격을 소폭만 하락시켜도 판매량에는 크게 영향을 받지 않을 것이라 예상한다. 500~700원 정도의 차이를 보고 경악을 할 소비자는 소수일 것이기 때문이다.
[9] 비타민워터의 미래
① 제품생명주기를 참조한 비타민워터의 미래
위에서 보이는 그림이 제품의 생명주기이다. 9장에서 배웠던 내용이다. 어쨌든 비타민워터는 제품생명주기를 참고할 때, 높은 성장기를 가질 것이고, 상대적으로 긴 성숙기를 가질 것으로 예상한다. 이 제품이 높은 성장기를 가질 것이라 예상하는 이유는 현재 시장에서의 경쟁자의 위력이 약하기 때문이다. 비타민 음료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냈던 비타500의 시대는 끝이 났다고 생각한다. 또한 비타500등의 음료는 제품의 맛이 너무 강한 측면이 있다. 건강음료에 관심이 많은 고객들에게는 너무 강한 맛이 나는 비타 500등의 음료보다 비타민 워터에 더 애착이 가지 않을까 생각한다. 두 번째로, 비타민 워터는 ATL(above the line)을 통한 광고는 하지 않지만 BTL(Below the Line)을 통한 광고를 효율적으로 하고, 그 광고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응도 뜨겁다. 이러한 두 가지가 혼합이 되어서 비타민워터의 성장기는 매우 높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제품의 성숙기가 상대적으로 길 것이라고 생각하는 이유는 이 제품이 비타민과 물을 접합시켜놓았기 때문이다. 강한 맛이 나는 비타민 음료를 마시는 것이 아닌, 단순한 물을 마신다는 느낌으로 인하여 이 제품의 성숙기는 상당히 오래갈 것으로 예상한다.
그렇다면 비타민워터라는 제품은 빠르게 확산이 될까? 물론이다. 비타민워터는 우선, 기존에 쓰던 상품과 큰 차이가 있다. 박카스, 비타500, 비타1000등의 음료와는 확연한 차이가 있다. 음료의 맛, 패키징, 가격, 스토리텔링, 마케팅 모든 차원에서 차이가 있다. 두 번째로, 그저 사서 먹으면 되기에 사용하기에 편하다. 세 번째로, 이 제품은 건강에 좋다고 명확히 말할 수 있다. 이 제품 자체의 이름이 비타민 워터이기에, 많은 설명 없이도, 제품의 강점을 제품의 이름만으로 알릴 수 있는 것이다. 네 번째로, 이 제품은 사용할 기회가 많다. 편의점과 마트가 산재한 요즘, 비타민 워터를 팔지 않는 곳을 찾기가 더 어렵다. 그렇기 때문에 소비자가 마음만 먹으면 사용할 기회가 많기 때문에 그 강점이 있다. 또한 비타민워터는 BTL을 자주한다. 학교 근처와, 강남 등에서 비타민 워터 차량이 판촉행사를 하는 것을 여러 결론적으로 comparative advantage, easy to use, easy to communicate, can be tried등의 강점을 가진 비타민 워터는 빠르게 확산이 될 것이다.
② Fashion과 Fad로 살펴보는 비타민워터의 미래
또한 패션을 중요시하는 20대에게, 비타민워터는 하나의 패션아이템이 되기도 한다. 이러한 비타민워터는 하나의 fad의 형태라고 생각한다. fashion같이 대중적으로 유행하는 스타일은 아니지만, 비타민워터를 사랑하고, 이 제품이 패셔너블하게 느껴지는 사람들에게는 하나의 아이템이 되어주는 것이다. 실례로, 한성대학교 학생들을 보아도 많은 학생들이 비타민워터를 들고 다니는 것을 볼 수 있다. (학생들의 100퍼센트는 아닐지라도 일부는 비타민워터를 하나의 아이템으로 사용하는 학생이 있을 것이다.) 앞으로 몇 년 후에는 많은 사람들이 길을 거니며 비타민워터를 손에 들고 있지 않을까 조심히 예상해본다. 결론적으로 현재 Fad상태인 비타민워터는 Fashion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농후하다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홈페이지
코카콜라 http://www.cocacola.com
한국 코카콜라 http://www.cocacola.co.kr
글라소비타민워터 http://www.glaceauvitaminwater.co.kr
비타500 http://www.vita500.com/
인구통계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01&aid=0003291604
네이버 뉴스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3&oid=011&aid=0002051980
fashion, fad, trend의 차이점http://blog.naver.com/zessplus?Redirect=Log&logNo=20044718451&topReferer=http://cafeblog.search.naver.com&imgsrc=data28/2007/12/10/144/0002_zessplus.jpg
신문
매일경제 http://www.mk.co.kr/
한국경제 http://www.hankyung.com/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코카콜라의 진실』 콘스턴스 헤이스, 북앳북스, 2006
네이버 블로그http://cafe.naver.com/foodcoordi.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3739
http://blog.naver.com/foogle/40089613047
http://cafe.naver.com/marketingrepublic.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3105&topReferer=http://cafeblog.search.naver.com%26imgsrc=20100309_10/tjdwlsno_12681124903525b81S_jpg/%C1%A6%C7%B0%BB%FD%B8%ED%C1%D6%B1%E2_tjdwlsno.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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