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기업국제화
Ⅰ. 기업국제화의 개념
Ⅱ. 기업국제화 촉진 요인
1. 기술적 요인
2. 제도적 요인
3. 시장 요인
Ⅲ. 기업국제화의 과정
Ⅰ. 기업국제화의 개념
Ⅱ. 기업국제화 촉진 요인
1. 기술적 요인
2. 제도적 요인
3. 시장 요인
Ⅲ. 기업국제화의 과정
본문내용
얻은 현지시장에 대한 경험을 토대로 현지의 대리인(foreign agent)이나 도매유통업자(foreign distributor)와 직접 계약을 체결하여 수출하는 단계이다. 이 단계에선 라이센싱 등의 계약방식을 통한 진출도 가능하다.
셋째단계: 현지판매지사 (foreign branch), 현지판매법인 (foreign subsidiary)
설립 단계
현지시장에 대한 통제력을 높여 더 높은 수익을 올리려하는 단계이다. 여기
에서는 사무실임대, 점포임대, 직원채용 등 어느 정도의 자본투자가 요구된다.
넷째단계: 현지생산 및 판매법인 설립 단계
그 동안 축적된 해외사업경험을 바탕으로 현지에서 생산 판매하는 다국적 기업으로 발전해나가는 단계이다.
- 기업의 국제화 과정 -
Cavusgil은 기업의 국제화 전개과정을 수출활동의 개입정도에 따라 실험적 개입
단계, 적극적 개입단계 그리고 완전개입단계로 구분하여 다음과 같이 설명하였다.
(1) 실험적 개입단계
기업이 해외시장을 개척하는데 거의 노력하지 않으며 우연한 수출주문에 수동적으로 반응하는 단계. 또한 심리적으로 가까운 시장에 그들의 국내마케팅전략을 적용하며, 수출활동을 위해 기업의 재무적 자원 및 관리자원을 배분하는데 어느 정도 거부감을 갖고 있는 단계.
(2) 적극적 개입단계
기업경영자들이 기꺼이 해외시장에 침투하거나 그 해외시장의 특정욕구에 마케팅믹스(광고, 가격, 유통, 판촉)를 적응시키며, 수출활동을 정기적으로 수행한다. 수출주문을 위한 바이어협상, 카탈로그작성 및 송부, 수입선의 자체 발굴, 국제박람회참가 등 수출기회를 찾는 마케팅활동을 전개.
(3) 완전 개입단계
기업 활동을 수출 외의 다른 수단 즉, 해외영업을 위한 해외 판매자회사, 생산자회사를 설립하여 범세계적으로 수행하는 단계.
기업은 기업규모에 상관없이 그리고 내수기업이든 국제기업이든 어떤 방식으로든지 해외시장에 개입하지 않고는 기업의 목표인 지속적인 성장을 달성할 수 없다. 세계경제의 통합화와 개방화 추세가 가일층되기 때문에 기업의 국제화는 가속될 것이다. 특히 한국기업에게 통합된 세계시장은 태생적 불리점인 협소한 국내시장을 극복할 수 있는 돌파구 역할을 한다. 그러나 세계경제의 통합화와 개방화가 모든 국제마케터들에게 동일한 기회를 제공하는 것은 아니다. 마케팅 핵심역량을 개발하기 위한 적극적인 투자, 전략우위 등을 준비하는 마케터만이 통합된 시장이 가져다주는 혜택을 누릴 수 있을 것이다.
셋째단계: 현지판매지사 (foreign branch), 현지판매법인 (foreign subsidiary)
설립 단계
현지시장에 대한 통제력을 높여 더 높은 수익을 올리려하는 단계이다. 여기
에서는 사무실임대, 점포임대, 직원채용 등 어느 정도의 자본투자가 요구된다.
넷째단계: 현지생산 및 판매법인 설립 단계
그 동안 축적된 해외사업경험을 바탕으로 현지에서 생산 판매하는 다국적 기업으로 발전해나가는 단계이다.
- 기업의 국제화 과정 -
Cavusgil은 기업의 국제화 전개과정을 수출활동의 개입정도에 따라 실험적 개입
단계, 적극적 개입단계 그리고 완전개입단계로 구분하여 다음과 같이 설명하였다.
(1) 실험적 개입단계
기업이 해외시장을 개척하는데 거의 노력하지 않으며 우연한 수출주문에 수동적으로 반응하는 단계. 또한 심리적으로 가까운 시장에 그들의 국내마케팅전략을 적용하며, 수출활동을 위해 기업의 재무적 자원 및 관리자원을 배분하는데 어느 정도 거부감을 갖고 있는 단계.
(2) 적극적 개입단계
기업경영자들이 기꺼이 해외시장에 침투하거나 그 해외시장의 특정욕구에 마케팅믹스(광고, 가격, 유통, 판촉)를 적응시키며, 수출활동을 정기적으로 수행한다. 수출주문을 위한 바이어협상, 카탈로그작성 및 송부, 수입선의 자체 발굴, 국제박람회참가 등 수출기회를 찾는 마케팅활동을 전개.
(3) 완전 개입단계
기업 활동을 수출 외의 다른 수단 즉, 해외영업을 위한 해외 판매자회사, 생산자회사를 설립하여 범세계적으로 수행하는 단계.
기업은 기업규모에 상관없이 그리고 내수기업이든 국제기업이든 어떤 방식으로든지 해외시장에 개입하지 않고는 기업의 목표인 지속적인 성장을 달성할 수 없다. 세계경제의 통합화와 개방화 추세가 가일층되기 때문에 기업의 국제화는 가속될 것이다. 특히 한국기업에게 통합된 세계시장은 태생적 불리점인 협소한 국내시장을 극복할 수 있는 돌파구 역할을 한다. 그러나 세계경제의 통합화와 개방화가 모든 국제마케터들에게 동일한 기회를 제공하는 것은 아니다. 마케팅 핵심역량을 개발하기 위한 적극적인 투자, 전략우위 등을 준비하는 마케터만이 통합된 시장이 가져다주는 혜택을 누릴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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