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구 드리블 수업과정안, 학습지도안
본 자료는 9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해당 자료는 9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9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본문내용

왼손을 귀 옆으로 들어주며 오른손은 허리에 둡니다
왼쪽 무릎을 굽혔다 펴면서 오른쪽으로 머리를 숙여줍니다
★ 오른쪽 무릎은 절대 굽히지 않도록 하고 왼쪽 무릎은 굽혔다 펴줍니다
▲ 팔꿈치는 곧게 펴야 운동량이 많아지겠죠!
다섯 ~ 여덟 - 하나, 둘, 셋, 넷 동작과 같습니다
◎반복 실시 후 여덟에서 다음 동작으로 연결을 위해 두 손은 위로 들고 발만 모아줍니다
6. 등배운동 : 경쾌하고 리듬감 있게 실시합니다
하나 ~ 둘 --- 두손을 위에서 앞으로 흔들어 내리며 무릎을 굽혀 손끝이 땅에 닿을 정도로 숙였다 바로
섭니다
셋 ~ 넷 ----- 왼발을 앞으로 많이 내밀며 가슴을 활짝 펴줍니다
시선은 손끝을 향하고 앞 무릎 굽히기와 두 손이 리듬감 있게 이루어져야 합니다
★ 뒷무릎은 절대 굽히지 않도록 하고 앞 무릎은 리듬 있게 굽혔다 폅니다
다섯 ~ 여덟 - 하나, 둘, 셋, 넷 동작과 같습니다
◎ 반복 실시 후 여덟에서 다음 동작으로 연결을 위해 두 손을 내리고 발도 모아줍니다
7.몸통운동 : 무릎을 리듬감 있게 굽혔다 폅니다
하나 ~ 둘 --- 왼발을 옆으로 많이 벌리며 오른손은 왼쪽 발등에 두며 무릎을 경쾌하게 2번 굽혔다 폅니다
셋 ~ 넷 ---- 왼손은 오른쪽 발등에 두며 무릎을 경쾌하게 2번 굽혔다 폅니다
다섯 ~ 여섯 - 두 손을 왼쪽 위 45。 방향으로 들며 시선은 손끝을 향하며 무릎을 경쾌하게 2번 굽혔다
폅니다
일곱 ~ 여덟 - 두 손을 오른쪽 위 45。 방향으로 들며 시선은 손끝을 향하며 무릎을 경쾌하게 2번 굽혔다 폅니다
◎ 반복 실시 후 다음 동작으로 연결을 위해 여덟에서 발을 모으고 바로 섭니다
8. 뜀뛰기운동 : 경쾌하게 뛰어주며 음악의 박자에 맞게 실시합니다
하나 -- 동작의 연결을 위해서 왼발로 땅을 굴리며 오른발과 두 손을 오른쪽으로 듭니다
둘, 넷 - 왼발과 두 손을 왼쪽으로 들어줍니다(팔은 90。를 유지해야겠죠!)
셋 --=- 오른발과 두 손을 오른쪽으로 들어줍니다
다섯, 일곱 - 오른발을 오른쪽으로 들며 손뼉을 칩니다(손뼉은 박자에 맞게 쳐야 합니다)
여섯, 여덟 - 왼발을 왼쪽으로 들며 손뼉을 칩니다
9. 온몸운동 : 동작의 연결이 끊기지 않도록 부드럽게 하며, 발 동작은 걷는 것도 아니고, 뛰는 것도 아닌 것(?)처럼 실시합니다
하나 ~ 둘 - 두 손을 앞으로 내밀며 수영의 평형(개구리헤엄) 동작처럼 팔을 휘돌린다
셋 ~ 넷 --- 두 손을 위로 들어올리며 팔을 크게 휘돌린다
다섯 ~ 여덟 - 제자리에서 뛰는 느낌으로 가볍게 팔을 흔들어줍니다
◎전체 동작은 하나로 연결된 느낌으로 실시해야 합니다
10. 숨쉬기운동 : 숨쉬기 운동을 할 때 숨을 쉬지 않는 학생들이 많더군요???
하나 ~ 둘 - 두 손을 45。 아래로 내밀며 숨을 크게 들이마십니다 머리는 들고 가슴을 펴 줘야겠죠!
셋 ~ 넷 -- 천천히 숨을 내쉬며 두 손을 모아줍니다
다섯 ~ 여섯 - 하나, 둘 동작과 같습니다
일곱 ~ 여덟 - 셋, 넷 동작과 같습니다
◎ 반복 실시 후 음악에 따라 일곱~~~ 여덟 후 바로 섭니다
농구 종합 설문조사지
1.한학기 수업동안 농구에 대한 느 낌은?
매우 좋았다.
좋았다.
보통이다.
별로다.
매우 별로다.
2. 한학기 동안 농구 실력이 더 늘 었다고 생각 하는가?
매우 그렇다.
그렇다.
보통이다.
별로다.
매우 별로다.
3. 한학기 농구 수업이 농구 경기를 하는데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 하 는가?
매우 그렇다.
그렇다.
보통이다.
별로다.
매우 별로다.
4. 한학기 동안 농구 수업을 통해 실제 농구 경기를 하거나 농구 관람을 할 시에 농구에 관한 생각이나 의식에 변화가 있는가? 있다면 어떤 면이 달라졌는지 간단히 서술하시오.
5. 다음 학기에 농구를 더 배운다면 어떤 부분을 배우고 싶으며 지금같은 수업 방식이 좋은지 아니면 다른 수업 방식이 있다면 어떤 방식이 좋은지 간단히 서술하시오.
6. 마지막으로 한학기 동안 선생님에게 하고 싶은 말이나 건의 사항에 대해 간단히 쓰시오.
반성적 수업일지(농구)
수업일시(차시)
학 급
수업장소
수업내용
지도교사
영 역
내 용
실시 결과 (반응도)
비 고
O

X
수 업
분위기
1.학습자가 즐겁게 참여하며 적극적인 분위기 였는가?
2.학습자가 높은 집중률을 보이는 협동적 분위기 였는가?
3.다양한 상호작용의 수업이었는가?
교 사
1.수업 중 과제설명은 학습자 수준에 맞았는가?
2.학습교재를 다양하게 사용했는가?
3.수업운영이 원활 했는가?
4.학습자에게 동기유발 전략을 세웠는가?
5.개인차에 따른 개별지도를 하였는가?
6.학습 후 평가내용은 적절했는가?
7.다양한 수업방법을 운영했는가?
8.발문을 창의적으로 유도했는가?
9.긍정적기술 Feedback을 자주 제공했는가?
10.학습자를 비난하거나 부정적 feedback을 주진 않았는가?
11.수업에서 일어나는 상규적인 활동에 대해 긍정적인 통제방법을 사용하는가?
12.창의적 feedback을 주었는지?
13.학습자의 이름을 불러주었는지?
학습자
1.학습자를 인격적으로 대우하였는가?
2.대부분의 학생이 수업목표에 도달하였는가?
3.수업 중 상규적인 활동의 약속을 어기는 학생이 있는가?
4.과제에 참여한 실제학습시간은 적절했는가?
5.학습자가 수업과제에 의미 있게 참여 하였는가?
6.학습에 있어서 동료학습활동은 잘 되었는가?
<수업 중 특이사항 메모>
농구수업 형성 평가지
수업평가 내용
응용 드리블에 이은 레이업슛
수업목표
평가 종류
수업목표 도달 여부
자세
기능
지식
태도
정확한 폼을 유지하며 장애물에 걸리지 않고 드리블을 한 뒤 레이업 슛까지 연결할 수 있다.
드리블의 기본 동작과 레이업 슛에 관한 기초 지식과 관련된 규칙, 파울 등을 알 수 있다.
수업에 있어 복장 및 태도를 바로 하고 기본 질서의식과 경기에서의 페어플레이 정신을 배울 수 있다.
드리블 시 시선은 앞을 향하고 몸이 뒤로 눕지 않게 유지한다.
레이업 슛을 할 때 기본 스텝에 유념하여 정확한 자세가 되도록 유지한다.
자기평가
만족수준
만족
보통
미흡
지식수준
박식
보통
미흡
태도
바름
보통
부족
만족수준
만족
보통
미흡
소 감
  • 가격3,000
  • 페이지수27페이지
  • 등록일2012.02.27
  • 저작시기2011.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3019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