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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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단계 문제 확인(욕구 파악)
2단계 대상자 선정
3단계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
4단계 프로그램 활동내용의 선정과 조직
5단계 프로그램 평가
논리모형

본문내용

트에게 예를 들어 100원을 투입하여 얼마의 결과를 가져왔는지를 화폐 가치적 측면에서만 평가하여 프로그램 예산이 효율적인 지 아닌 지를 평가하기란 어렵다.
(3) 효과성
예산수립은 앞에서도 살펴본 바와 같이 단일항목 예산수립보다는 기능적 예산수립과 프로그램 예산수립방식이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방식인데, 이 경우 프로그램이 제공하는 서비스나 혜택의 서비스 한 단위당 비용(per cost of unit of service)이 계산될 수 있고 결국 들어간 투입비용으로 얼마만큼의 서비스단위를 제공하여 몇 명의 클라이언트들의 욕구가 해결 될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예산의 효과성 측정을 통해서 살펴볼 수 있게 된다.
(4) 형평성
프로그램의 예산이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되는 모든 사람들에게 공평하게 할당되는 조건을 가지고 있는 가를 측정한다는 것이다. 프로그램 대상자 선정기준의 평등성과 깊은 관계를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논리모형 (logic model)
프로그램 평가에 관한 이론과 접근방법은 교육학, 행정학, 경제학, 공중보건학, 도시계획학, 사회복지학 등 사회과학 전반에 걸쳐 발전된 내용을 공유하기 때문에 유독 사회복지 프로그램 평가 이론 또는 모델만 별도로 존재하지는 않는다.
따라서 본 장에서는 프로그램 평가의 다양한 모델들 가운데 최근에 사회복지 프로그램 평가에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는 모델을 소개하고자 한다.
1. 논리모형의 개요와 구성요소
논리모형은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과정에서 체계이론의 개념을 적용하여 투입-과정-산출-성과 간의 관계를 논리적으로 설명하는 도식을 활용하여 프로그램의 성과를 체계적으로 평가하는 모형이다.
INPUT

ACTIVITIES

OUTPUTS

OUTCOMES
프로그램에
투입된 자원
-----------
직원과근무시간
봉사자와봉사시간
재원(예산)
시설
장비와 비품
목표달성을
위한 일
------------
식사와 쉼터제공
직업훈련
아동교육
상담서비스
멘토링활동
프로그램활동의 적절성 산물
-----------
교육참여인원수
상담서비스 횟수
교육자료배포 수
서비스 제공시간
서비스이용자 수
프로그램활동과정
종료 후의 참여자 혜택
-----------
새로운지식습득
기능향상
태도와가치변화
행동변화
생활여건변화
〔논리모형의 도식〕
2. 논리모형의 유용성
첫째, 논리모형은 기관책임자, 프로그램 개발자, 평가자, 기타 이해당사자들이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를 분명히 인식하는데 도움을 준다.
둘째,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과정을 차트와 그림 등으로 표시해서 시각적으로 전 프로그램 과정을 이해하는데 유용하다.
셋째, 잠정적 성과와 최종성과를 구별함으로써 과정평가와 성과평가를 통합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3. 논리모형의 구성요소
① 투입 (inputs)
프로그램이 목표달성을 위해 사용하는 자원.
프로그램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서 투입이 필요함.
(예 : 직원, 자원봉사자, 자금, 시설과 장비)
② 활동 (activities)
프로그램의 근본적 목적달성을 위해서 투입요소와 같이 이루어지는 일.
프로그램 활동으로 인해서 산출(output)이 발생함.
(예 : 무주택가정에 쉼터 제공, 아동학대예방을 위한 대중교육, 저소득가정의 아동에게 멘토링)
③ 산출 (outputs)
프로그램 활동의 결과로 나타나는 것.
(예 : 교육시행 횟수, 식사배달 횟수, 배포된 홍보지의 숫자, 참석한 클라이언트의 인원 수)
④ 성과 (outcomes)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과정 또는 결과로 참여자에게 주어지는 혜택.
성과는 클라이언트의 지식태도기술가치행동상황조건지위 등의 변화와 관련된 것.
(예 : 갈등상황에 대한 효과적 대응, 직장 구함, 가계소득의 향상, 가족화합의 필요성 인식, 학습능력 향상, 사회성 향상)
⑤ 성과지표 (outcome indicators)
프로그램의 성패를 추정할 수 있는 구체적 정보나 자료를 말함.
성과지표는 관찰가능하고 측정 가능한 클라이언트의 특성과 변화를 서술한다.
(예 : “건강한 생활양식의 획득”이라는 목표가 설정되었다면, 금연체중혈압콜리스테롤 수치 등이 건강한 생활양식의 구체적 지표가 될 수 있다)
4. 논리모형 작성방법
① 클라이언트 집단의 문제나 욕구확인
- 사회복지프로그램이 시작되기 전 주어진 사회적 상황이나 문제상황에서 개입의 대상이 되는 클라이언트 집단이 당면한 문제나 욕구를 구체적으로 확인한다.
- 문제나 욕구는 프로그램의 목표로 환원되어 목표가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한 형태로 진술되었는지를 확인한다.
② 투입요소의 내용구성
- 클라이언트 집단의 문제나 욕구를 해결하기 위해서 필요한 프로그램, 인적물적자원과 프로그램의 기술적 요소를 식별한다.
- 투입요소들이 문제나 욕구해결에 도움이 되는지, 필수적인지 파악한다.
③ 활동내용과 과정의 명확화
- 활동요소는 프로그램의 수행을 위한 서비스 제공활동, 행정활동, 지역사회활동을 포함한다.
- 사회복지사나 자원봉사자가 담당하며, 프로그램 관리자는 이러한 활동을 총괄 또는 조정하는 역할을 한다.
- 구체적 프로그램의 활동내용을 명확히 하고 그 과정과 일정한 기간의 설정도 필요하다.
④ 산출과 성과지표의 구체화
- 프로그램 수행활동으로 나타날 수 있는 산출물과 성과를 구체화한다.
- 산출물은 앞서 정의된 바대로 주로 산술적 결과로 표시되고 성과는 클라이언트 집단이나 지역사회에 대한 프로그램의 영향을 의미한다.
- 성과를 단기/중기/장기로 나누기도 하고 단기(잠정적)성과와 장기성과 두 가지로 나누기도 한다.
〔노인의 경제적 문제에 따른 논리모형 구성절차〕
문제상황

투입
(input)

활동
(activities)

산출
(outputs)

성과
(outcomes)
노인의
경제문제
노인 일자리
창출프로그램
기능훈련 및
창업시도
참여인원 수
사업소득
노인소득증대
노인정신건강향상
참고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론 정 무성 2005
사회복지 프로포절 작성법 김 희성 2009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황 성철 2005
TP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우 수명 2004
Skidemore 1995 / 박 차상 1996 / Chambers,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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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33페이지
  • 등록일2012.02.29
  • 저작시기2012.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307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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