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커머스 기업경영사례분석(쿠팡,티켓몬스터,위메프,그루폰)및 소셜커머스 개념,유형,전략,활용사례,소셜커머스 이점,문제점앞으로의 활용방안
본 자료는 9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해당 자료는 9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9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소셜커머스 기업경영사례분석(쿠팡,티켓몬스터,위메프,그루폰)및 소셜커머스 개념,유형,전략,활용사례,소셜커머스 이점,문제점앞으로의 활용방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1. 소셜커머스 조사 동기


Ⅱ. 본론 (소셜커머스 전망)
1. 소셜커머스의 정의와 유형
1) 소셜커머스의 정의
2) 소셜커머스의 유형
3) 소셜커머스가 주목 받는 이유

2. 소셜커머스 대표기업 소개 및 서비스 비교 분석
1) 티켓몬스터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2) 쿠팡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3) 위메프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4) 그루폰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3. 소셜커머스 전략
최소구매수량을 정하라
상품은 하루에 한 가지 정해진 수량만 팔아라
입소문 일으키면 인센티브 제공하라
고객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를 제공하라


4. 소셜커머스 활용사례
1) 기업
2) 농어촌
3) 지역 소규모 업소


5. 소설커머스 어플리케이션
<위메프의 어플리케이션>


Ⅲ. 결 론
1. 소셜커머스의 이점과 문제점, 그리고 앞으로의 전망
<소비자 측면>
<판매자 측면>

2. 문제점
<소비자 측면>
<판매자 측면>

3.앞으로의 소셜커머스 전망

본문내용

를 제공함>
<소비자의 지역에 가까운 곳을 선택할 수 있게 함. km수를 제공하여 좀 더 알기 쉽게 어느곳에 위치하고 있는지 알려줌>
< 배송 상태, 구매 상태 등을 제공하여 안전성을 높임>
쿠폰모아
<무료 어플, 선호 지역 선택 가능>

<지도 검색으로 위치를 쉽게 찾을 수 있게 함>
Ⅲ. 결 론
1. 소셜커머스의 이점과 문제점, 그리고 앞으로의 전망
<소비자 측면>
1. 저렴한 가격에 좋은 제품을 구매할 수 있다는 것이다. 소셜커머스에서 이루어지는 이벤트들은 최소 50% 할인된 가격을 제시하고 있다. 자신이 구매하고 싶었던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신속하게 탐색함으로써 소비자의 구매비용을 줄일 수 있다.
2. 제품선택의 다양성이다. 소셜커머스가 활성화됨에 따라 음식점, 명품, 여행사 등 많은 업체가 소셜커머스를 이용해 자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데, 이는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혀 자신이 필요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적절하게 선택할 수 있게 한다.
<판매자 측면>
1. 박리다매의 형식으로 수익을 증가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제품을 재고로 쌓아두거나 비수기 때의 남아도는 서비스들을 할인된 가격으로 파는 것이 더 이익이 된다. 제품 1단위당 수익은 떨어지겠지만, 제품을 버리거나 서비스를 낭비하는 것보다는 더 나은 결과가 창출된다.
2. 광고비가 적게 든다. 세상에는 너무 많은 기업이 존재하기 때문에 소비자가 이름을 아는 기업보다 이름을 모르는 기업들이 더 많다. 그러나 신뢰성이 확보된 소셜커머스 업체를 통해 자사의 제품이 어느 정도 신뢰를 얻게 되고 만약 소비자가 제품 사용 후 만족을 느낀다면 이는 SNS를 통해 광고되는 효과를 누릴 수 있다.
문제점
<소비자 측면>
1. 충동구매 유발 우려가 있다. 구입할 생각이 없었거나 혹은 꼭 필요하지 않은 제품, 서비스도 싼 값에 판매하는 것을 보면 일단 지르고 보자는 식의 충동구매를 하게 될 수 있다. 이러한 계획에 없는 소비는 지출을 줄이기는커녕 오히려 지출을 늘릴 수 있게 만들 수도 있다.
<판매자 측면>
1. 소셜커머스 제품의 양극화이다. 즉, 인기 있는 제품은 더욱 인기를 얻게 되고, 인기 없는 제품은 더욱 인기를 잃게 되는 것이다. 인터넷을 통해 이루어지는 소셜커머스는 어른 세대보다는 젊은 세대에서 주로 사용하기 때문에 젊은 세대들이 좋아하는 상품으로만 발전할 가능성이 크다. 약정된 인원이 모여야 거래가 이루어지는 소셜커머스의 특성상 젊은 세대에게 인기가 없는 제품은 자연스럽게 시장에서 도태될 것이다.
2 신뢰성의 문제이다. 좋은 제품을 만드는 회사가 있다고 하자. 매출을 올리기 위해 소셜커머스 업체를 통해 제품을 공급했지만, 소셜커머스 업체의 부도덕한 행동이나 실수로 인해 소비자들의 불만이 생겼을 경우, 좋은 제품을 만드는 회사로 불신의 화살이 돌아갈 수도 있다.
* 2011 소셜커머스의 전망 (긍정)
‘소셜 커머스 활용 실태와 만족도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대 응답자의 59.6%가 소셜커머스를 이용한 적이 있으며 30대 응답자는 48.6%였으며, 40대 응답자도 25.6%이다. 소셜커머스 경험이 있는 응답자의 67.2%가 대체로 만족한다 고 답했으며 17.2%는 매우 만족한다 고 답했다. 그 이유로 저렴한 가격(91.3%)을 가장 많이 꼽았다. 소셜커머스가 국내에 도입된지 1년도 채 안됐다는 것을 감안하면 우리나라의 소셜커머스는 20대를 중심으로 확산 속도가 빠른 편이라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지금까지도 빠르게 전파되었지만 앞으로 더 빨라질 것이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 앞으로의 소셜커머스 전망 (부정)
소셜커머스 업계가 사면초가에 놓였다. 겉으로는 외형적인 성장을 거듭하고 있지만 업계 안팎에선 산업 발전을 가로막는 장애물들이 산적해 있다.
29일 업계에 따르면 소셜커머스 업체들은 지속되는 과당경쟁으로 시장질서가 흔들리고 있는데다 가품 판매, 할인율 과장 등으로 고객 신뢰도가 바닥에 떨어졌다. 특히 공정거래위원회의 압박으로 수익구조마저 흔들릴 처지에 놓여 업계 전반에서 위기론이 불거지고 있다
위메이크프라이스는 다음 달부터 유효기간이 지나도 사용하지 않은 쿠폰에 대해 전면적인 환불 정책을 시행키로 했다. 최근 가짜 키엘 수분크림, 뉴발란스 운동화 제품 판매로 바닥으로 떨어진 고객 신뢰를 높이기 위한 차원에서 파격적인 행보를 보인 것.
현재 대부분의 업체는 소비자 보호법에 따라 미사용 쿠폰에 대해 7일 이내 환불 규정을 적용하고 있다. 유효기간을 넘긴 쿠폰은 환불할 수 없다.
이를 두고 업계에선 소셜커머스 시장 질서를 흔드는 정책이라며 곱지 않은 시선을 보내고 있다.
유효기간을 넘긴 쿠폰 금액은 소셜커머스 업체의 또 다른 수익원이었다. 단 기간 파격적인 할인율로 상품을 판매하는 대신 그에 따른 리스크를 유효기간으로 보완하는 구조다. 10~15%를 차지하는 '낙전 수익'도 수익이라는 의미다.
업계 관계자는 "업주 입장에서는 유효기간을 두지 않으면 환불에 대한 부담을 가져야하기 때문에 큰 폭의 할인으로 상품을 판매하는 의미 자체가 없어진다"며 "위메프의 유효기간 폐지는 업계 시장 질서를 고려하지 않은 정책"이라고 주장했다.
뿐만 아니라 공정위 역시 소셜커머스 산업을 주시하며 날카로운 칼날을 겨누고 있다. 최근 소셜커머스 주의보를 발령하는 한편 개정 중인 소비자 분쟁 해결 기준에 '소셜커머스' 부분을 포함할 것으로 알려졌다.
일부 소셜커머스 업체들은 반값할인을 내세워 대부분 상품에 50% 내외의 할인율을 적용해 판매했지만 할인 전 가격을 부풀려 실제 할인율은 그에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짝퉁'이라 불리는 위조상품 판매와 소셜커머스를 표방한 사기 쇼핑몰 등의 등장으로 소비자들의 피해가 커져 소셜커머스에 대한 소비자들의 신뢰도는 바닥에 떨어진 상황이다.
실제 사이트를 방문하는 트래픽 추이도 지난 6월 이후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다.
이와 함께 공정위는 쿠폰을 '상품권'으로 취급하고, 유효기간이 넘은 쿠폰에 대해서도 5년 내 환불 등의 정책을 검토하고 있다.
그러나 근본적으로는 소셜커머스 산업의 수익구조를 흔들 수 있다는 점에서 우려하고 있다.

키워드

  • 가격6,000
  • 페이지수26페이지
  • 등록일2012.03.14
  • 저작시기2012.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3423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