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치료 실습사례및 실습후기-모래놀이치료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놀이치료 실습사례및 실습후기-모래놀이치료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서론

-모래놀이치료의 소개
①모래놀이치료란
②모래놀이치료의 의의
③치료적 요소
④진행방법

-모래놀이치료의 발전과정

-모래놀이치료의 목표

2. 본론

-내담자 프로파일
-활동내용
-모래놀이치료 기록내용
-개인적인 분석과 해석
1. 내용주제
2. 공간주제
3. 동작주제
4. 정서주제

3. 결론
-소감 및 견해

4.참고문헌

본문내용

움이 있지만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일에 대해 도전하려는 것 같아 보였다.
3. 동작주제
분류
내용
의미
피겨의 움직임(재배치)
모래상자 중심 쪽에 있던 코브라와 사람을 모래상자의 왼쪽, 위 가장자리로 재배치함.
파붇기
코브라를 모래에 파붇었음, 그림자 속에 잠복해 있는 특징,
견딜 수 없는것, 무서움, 자아에게 위협적.
☞해석: 내담자는 코브라와 사람의 위치를 모래상자의 중간에서 왼쪽 위 가장자리로 옮겼다. 그 장소에 보물 상자들을 추가하고 사람과 코브라간의 대립구조를 새롭게 창조하였다. 내담자의 진술에 따르면 사람들이 보물 상자를 캐려고 하는데 숨어있던 코브라가 나타나 막고 있다고 하였다. 해석해보자면, 내담자가 성공하고자 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지만, 성공할 수 있을지에 대한 불안한 마음도 가지고 있다고 보았다.
4. 정서주제
분류
내용
해석
질문들
모래상자를 하는 동안 내담자가 어떻게 느끼는 듯하고, 어떠한 느낌을 말하는가?
어색하지만 흥미를 느껴보였음.
모래상자를 완성한 후에 내담자가 어떻게 느끼거나 느끼는듯 한가?
어색하다고 진술했던 내담자.
내담자가 상자를 만들 때 치료자는 어떻게 느꼈는가?
적극적이고 때로는 공격적인 느낌이었음.
상자를 만드는 동안과 그 후에 그 방의 느낌은 어떠한듯 한가?
조용한 분위기가 조금은 밝아진 느낌이었음.
하나의 완성된 상자로서 모래놀이의 느낌은 어떠했는가?
편하지만은 않은 느낌이 들었다.
모래놀이 영역의 느낌은 어떠한가?
각각 다른 내용이었지만 전체적인 느낌은 차가웠다.
모래놀이 과정에 대한 절차를 거치면서 감정의 움직임과 변화는 어떠한가?
Ger Grubbs의 모래놀이 범주 체크리스트
직접적인 관찰과 객관적인 분석
주관적인 인상과 함축된 의미
작품 속에서 강하고 긴장된 느낌을 많이 찾아볼 수 있었다.
☞전체적 작품 해석: 내담자가 가족에서 어느 정도 도움을 받기를 원하지만 현재 가족과 떨어져 살면서 스스로 경제적으로 독립해야 함에 부담을 느끼는 것 같다. 사회에서 성공하고 싶은 마음이 있지만, 심화된 공부를 하기에는 강한 책임감으로 인해 부모님과 제대로 얘기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내담자의 작품에서 화산이나 대립적인 피규어가 두드러져 보이는 것으로 봐서는 강하고 남성적 힘에 대해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고 해석해 보았다. 하지만 성공에 대한 야망과 실패에 대한 불안, 그리고 책임감의 부담 등을 조화롭게 조절하고자 하는 의지를 환상적 피규어나 호수 등을 통해 느낄 수 있었다.
3. 결론
-소감 및 견해
주제를 정할 때에는 막연하게 모래놀이치료라는 흥미로운 명칭에 관심을 가지고 시작하였다. 수업시간과 따로 책을 빌려 보면서 여러 가지 사례들과 사진속의 모래상자와 작품들을 보면서 신기하고 무척 재밌어보였다. 개인적으로 직접 모래놀이치료를 받아본 결과 스스로 모래 위에 자기만의 세계를 만들어 나가는 활동이 잠 인상적이었다. 융의 이론처럼 놀이가 이해하고자 했던 판타지를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하며, 판타지에 대해 보다 더 적극적인 감정을 가지게 되고 그로인해 놀이에 대한 진지함을 가져 무의식적인 판타지를 방출해 내도록 할 수 있다는 것을 실제로 조금은 확인할 수 있었던 것 같다. 나도 모르게 빠져들고 집중하게 되는 느낌을 받아서일까. 하지만 언어를 거의 사용하지 않고 해석 또한 없기에 뭔가 해결되지 못한 느낌은 있었다. 만약 활동 회기를 계속 이어나갔다면 그 효과를 볼 수 있을 것 같다.
내담자의 경우에는 책임감 강한 성인 남성이어서 모래놀이치료를 어색해 했지만, 적극적인 모습으로 활동에 임해주셨다. 조원 양한나 학생과 친분이 있어서 그런지 활동 중간 중간 여자 친구의 눈치를 살폈지만 거침없고 신속하게 작품을 완성해 주셨다. 몇 가지 아쉬웠던 점은 내담자에게 안정감을 만들어주지 못한 채 바로 치료에 임하게 했고 내담자의 작품에 함께 공감하고 이미지를 자세하게 공유하지 못했다. 우리가 너무 초보 치료자 티를 낸 것 같다는 생각이 들지만, 내담자는 고맙게도 솔직한 감정과 생각을 표현해 주셨다.
다음에 모래놀이치료를 할 때에 보완할 점이 있다면 철저한 내담자 중심의 태도를 준비해오는 것과 풍부한 지식을 쌓아서 내담자의 작품을 보다 더 자세하고 깊이 있게 이해해야겠다. 피겨들이 가진 상징적 의미 파악과 주제를 단서로 삼아 작품을 보는 연습을 해야할 것이다.
4.참고문헌
『모래놀이 치료의 본질』, 야마나카 야스히로, 김유숙 공저.
『모래놀이치료 핸드북』, Barbara Turner A, 김태련 외 15명 공역, 학지사, 2009.
  • 가격2,8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12.04.18
  • 저작시기2012.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4100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